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13. 11. 5. 09:19 내가 읽은 책들/2013년도

2013-119  쉽게 구할 수 있는 염료 식물

 

글, 사진 / 임형탁, 박수영

1999,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23111

 

082

빛12ㄷ 188

 

빛깔있는 책들 188

 

임형탁-------------------------------------------------------------------------

1958년 광주에서 태어나 동경대학 대학원에서 식물분류학을 전공하여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에서 식물이 무엇인지, 왜 소중한지를 가르치고 있으며 자연을 스승으로 삼고자 하여 틈만 나면 밖으로 나간다.

 

박수영-------------------------------------------------------------------------

1960년 대전에서 태어나 동경예술대학 대학원에서 염직을 전공하여 미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남대에 출강하고 있으며 식물염을 통해 자연을 배우고 있다.

 

도움 주신 곳-----------------------------------------------------------------

낙양직물(전라북도 익산)

 

|차례|

 

머리말

간단한 염색 방법

쉽게 구할 수 있는 염료 식물

쉽게 구할 수 있는 염료 식물 찾아보기

참고 문헌

가는금불초(線葉旋이覆花)

Inula britannica var. lineariaefolia Regel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북 아시아에 분포하며 국화과에 속하며 들판이나 경작지 주변, 개울가 등 습지가 많은 양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가지(Egg Plant)

Solanum melongena L.

원산지는 인도이며 열대에서 난대에 걸친 세계 각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는 가지과에 속하는 중요한 야채이다. 열대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년생이다.

감국(Chinese Chrysanthemum, 野菊)

Chrysanthemum indicum L.

우리나라의 산야와 중국 동북 지방, 일본 남부 지방에 분포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약간 건조한 산기슭이나 둑, 들판의 길가에 모여 자란다.

개나리(신리화 · 어사리, 蓮翹)

Forsythia koreana Nakai

우리나라 특산이며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에 자라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꽃나무로 꽃이 아름답고 활력이 좋으므로 울타리 대신에 널리 심고 있다.

개망초(왜풀, American Fleabane, 一年逢)

Erigeron annuus (L.) Pers.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전세계의 온대 지방에 널리 귀화한 국화과의 1년생 또는 2년생 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 걸쳐서 시가지, 농촌의 빈터뿐만 아니라 산악지의 숲길, 등산로 주변까지 널리 퍼져 있다.

개쑥갓(Groundsel, 歐洲千里光)

Senecio vulgaris L.

유럽 원산의 1년생 귀화 식물로 길가나 경작지 주변, 도심의 하천변 등 인가 주변의 빈터에서 흔히 자라며 국화과에 속한다. 개쑥갓은 번식력이 대단히 왕성하여 밀생하며 작은 군락을 이루기도 한다.

개암나무(Japanese Hazel, 榛)

Corylus heterophylla var. thunbergii B1.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하며 양지바른 산이나 들에서 흔히 자라는 자작나무과의 낙엽 지는 작은키나무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더부룩하게 자란다.

검노린재(黑實檀)

Symplocos tanakana Nakai

히말라야에서 인도차이나, 중국,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 서부까지 분포하며 노린재나무과에 속한다. 우리나라 남부 지방의 산이나 들에서 흔히 자라는 낙엽 지는 작은키나무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더부룩하게 자란다.

국수나무(고광나무 · 뱁새더울 · 거렁방이나무, 小珍珠花)

Stephanandra incisa (Thumb.) Zabel

우리나라, 중국, 일본에 분포하는 장미과 식물이다. 전국의 산지에서 흔히 몰 수 있는 낙엽 지는 작은키나무로 줄기 아래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나와 1 내지 2미터 높이의 덤불상으로 자라기 때문에 공원의 생울타리로 많이 심는다.

꿀풀(꿀방망이 · 가지골나물, Asian Self-Heal, 夏枯草)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북반구 온대에 널리 분포하며 우리나라 각지의 산이나 들의 양지에 잘 자라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능소화(Chinese Trumpet-Creeper, 야凌宵花)

Campsis grandiflora (Thunb.) K. Schum.

중국이 원산인 낙엽 지는 덩굴식물로 중부 이남에서 관상용으로 크고 화려한 꽃을 보기 위해 정원에 널리 심으며 능소화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단풍나무(Japanese Maple, 掌葉槭)

Acer palmatum Thunb.

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풍나무과의 낙엽 지는 큰키나무로서 정원이나 공원에 흔히 심고 있는 조경수이다.

돌피(Barnyard Millet, 野稗)

Echinochloa crus-galli (L.) Beauv.

유럽에서 동아시아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분포하며 주로 난온대 지방을 중심으로 자라지만 열대 지방에도 있는 벼과 식물이다. 들판의 빈터, 황무지, 길가, 개울 근처의 약간 습기 있는 곳에 잘 자라며 1년생이다.

동백(Common Camellia, 冬柏木 · 山茶 · 海石榴)

Camellia japonica L.

중국 남부, 타이완과 우리나라의 따뜻한 지방과 일본 남부에 분포하며 차나무과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남해안 일대에 주로 자라는 늘푸른 나무로 해풍에 강하여 바닷가에 큰 숲을 이루기도 한다.

등(참등, Japanese Wistaria, 藤)

Wistaria floribunda A. P. DC.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 지는 콩과 덩굴나무로 일본 특산이라고도 하나 속리산에 자생지가 있다고 한다.

딱총나무(Korean Elder, 高麗接骨木)

Sambucus williamsii var. coreana Nakai

중국 등 동북 아시아에 분포하며 인동과에 속한다. 고산지를 제외한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낙엽 지는 작은키나무로 줄기 아래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갈라져 더부룩하게 덤불을 이루어 3미터 높이까지 커진다.

땅비싸리(논싸리 · 젓밤나무, 木藍)

Indigofera kirilowii Maxim.

중국 등 동북 아시아 일대에 분포하며 주변의 산비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콩과 식물이다. 작은키나무로 땅속으로 뻗는 줄기로부터 많은 싹이 나와 무리를 이룬다.

때죽나무(족나무, Japanese Snowbell, 野菜莉)

Styrax japonica S. et Z.

중국, 대만, 일본, 필리핀 북부의 온대에서 아열대까지 분포하며 때죽나무과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부 이남의 산지 특히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 지는 나무로 키가 3 내지 5미터에 이른다. 흰색의 꽃이 피기 때문에 공원수로 적합하다.

뚱딴지(돼지감자, Jerusalem Artichoke · Canada Potato, 菊芋)

Helianthus tuberosus L.

북아메리카 남부가 원산지인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곧추 자라 1.5 내지 3 미터에 이르고 땅속줄기가 잘 발달하여 감자나 고구마처럼 덩어리로 부풀어오른다.

머위(머우 · 모구, Japanese Butterbur, 蜂斗菜)

Petasites japonicus (S. et Z.) Max.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에 분포하며 산지나 평야의 습지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땅속줄기가 사방으로 벋어 나가 새순을 내어서 번식한다.

멸가치(腺梗寀)

Adenocaulon himalacinum Edgew.

우리나라의 일부 지역과 중국, 대만, 일본, 히말라야에 분포하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산지의 나무 그늘이나 계곡의 습기가 많은 곳에 자란다.

모란(목단, Tree Paeony, 牧丹)

Paeonia suffruticosa Andr.

널리 재배되고 있는 중국 북서부 원산의 미나리아재비과 작은키나무로 키가 2미터에 이르고 가지가 굵으며 털이 없다.

물오리나무(참오리나무, 水赤楊)

Alnus hisuta (Spach) Rupr.

우리나라 중부 이북의 산지나 평지의 약간 건조한 2차림을 비롯한 시베리아 동부, 사할린, 일본에 분포하며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큰키나무이다.

미국가막사리(Beggar's Tick · Sticktight, 鬼針草)

Bidens frondosa L.

북아메리카 원산이면서 북반구에 널리 퍼진 귀화 식물로 주로 도시 근교의 습한 들판, 빈터, 길가 주변 등에 자라는 국화과 1년생풀이다.

미나리아재비(Japanese Buttercup, 五虎草)

Ranunculus japonicus Thunb.

볕이 잘 들고 습기가 많은 산이나 들판에서 흔히 자라는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생풀이다.

박태기나무(Chinese Redbud, 紫荊)

Cercis chinesis Bunge

중국 원산의 콩과 낙엽 지는 키작은나무로 3 내지 4미터에 달하며 잎이 나기 전에 피는 홍자색 꽃이 매우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널리 심고 있다.

방가지똥(Milk Thistle, 苦菜)

Sonchus oleraceus L.

유라시아의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널리 분포하며 현재는 세계 각지에 귀화해 있는 국화과 식물로 우리나라 곳곳의 길가, 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2년생풀이다.

 

 

 

배롱나무(백일홍, Crape Myrtle · Indian Lilac, 百日紅 · 紫薇)

Lagerstroemia indica L.

중국 남부가 원산지이며 동북 아시아 여러 곳에 분포하는 부처꽃과의 낙엽 지는 큰키나무로 키가 3 내지 7미터에 이르고 주로 남부 지방의 정원에 널리 심는다.

배암차즈기(雪見草)

Salvia plebeia R. Br.

인도,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 동남부에서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까지 분포하며 꿀풀과에 속한다. 약간 습기 있는 들판이나 논밭 부근에서 모여 자라는 2년생풀로 휴경논이나 도랑 근처에서는 큰 무리를 이룬다.

배초향(藿香)

Agastache rugosa (Fisch. et Meyer) O. Kuntze

중국, 대만, 일본에 분포하며 양지바른 산지의 풀밭이나 전석지에서 잘 자라는 꿀풀과 여러해살이풀로 식물체에 특이한 향기가 있다.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