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005 분주하게 일하지 말라

 

세계적인 배우, 톰 행크스는 텔레비전 인터뷰에서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일이 많다고 해서 결코 좋은 것은 아니죠. 여유를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그는 바쁜 일상이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했다. 너무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계획을 세워야 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야 하므로 일하는 도중 한눈을 팔게 되어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내기 어렵다. 머릿속에 너무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주입하면 새로운 관점이나 창의적인 생각을 할 공간이 부족하게 마련이다.

모든 선택의 갈림길에서 최상의 선택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잠시 멈춰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여유이다. 그러나 만약 너무 바쁜 나머지 항상 동분서주하고 허둥지둥한다면 결국 소중한 무언가를 놓치고 말 것이다. 혼란스러움 속에서 명백한 해답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겉으로 보이는 분주함을 미덕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정작 일을 끝낸 후엔 자신이 진정 최선을 다했는지 종종 의구심을 갖는다. 바쁘게 보낸 시간들이 허망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그 일을 통해 과연 자신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돌이켜 보며 회의감에 빠져들기도 한다. 그것은 오히려 다음 일을 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방치하면 자칫 긴 슬럼프를 초래할 수도 있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없다고 고뇌하지 말라. 처음부터 완벽한 것은 없다.마음의 여유를 갖고 침착하게 행동할 때 비로소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수정해야 할 사항들이 눈에 띄게 된다. 또한 풀리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방법과 대책들이 자연스레 떠오를 것이다.

여유로운 시간은 이처럼 많은 것을 선사한다. 단 한 시간, 단 1분의 여유가 가로박힌 생각의 장벽을 무너뜨린다. 잠시만 마음의 휴식을 찾는다면 머리 아프게 고민하지 않아도 지혜는 반드시 떠오를 것이다. 오늘부터라도 여유로움을 가져 보라. 분명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