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4. 5. 16. 09:21 내가 읽은 책들/2014년도

2014-053 뮤지컬 감상법

 

글, 사진 / 박용재

1998,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23133

 

082

빛12ㄷ  211

 

빛깔있는 책들 211

 

박용재-------------------------------------------------------------------------

1960년 강릉 출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예술학을 전공하였으며 시인 · 극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시집으로는 『따뜻한 길 위의 편지』『조그만 꿈꾸기』『우리들의 숙객』『불안하다, 서 있는 것들』 등이 있으며, 「'97 고래사냥」「담배 피우는 여자」 등의 희곡 작품을 발표하였다. 현재 스포츠조선 문화부 차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차례|

 

머리말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뮤지컬 감상을 위하여

뮤지컬의 역사

한국 전통의 음악극 양식

뮤지컬에 대하여

뮤지컬의 명소를 찾아서

세계 걸작 뮤지컬

문화 상품으로서의 뮤지컬

부록-배우 지망생을 위한 가이드

참고 문헌

오페라 하우스  우리나라에는 아직 뮤지컬 전용 극장이 없다. 최근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에서는 오페라 외에 대규모의 뮤지컬 작품이 공연되고 있다.

「거지 오페라」  영국의 초기 뮤지컬은 1728년 존 게이의 발라드 오페라인 이 작품으로 시작되었다. 볼 거리를 정치적인 풍자와 함께 그려낸 희가극의 형태이다.

오페라 부파  귀족 취향인 오페라 세리아에 반해 오페라에 대중적이고 해학적인 요소를 가미한 초기 뮤지컬의 형태이다. 「군함 피나포어(H. M. S. Pinafore)」의 공연 포스터.

「살짜기 옵서예」  1966년에 공연되어 본격적인 우리 뮤지컬의 효시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스타가 모여 화려하게 한국 뮤지컬의 시작을 알렸다. 예그린 악단.

「명성황후」 피날레 장면  부활한 명성황후의 장엄한 코러스가 어우러진 이 장면은 세계적인 작품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에이콤.

「개똥이」  우리 뮤지컬의 주제도 다양해지고 잇다. 뮤지컬로 만들기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여겨지던 환경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 작품도 나오게 되었다. 학전.

레오너드 번스타인  뮤지컬, 교향곡, 실내악곡, 가곡 등 다양한 장르의 작고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코러스 라인」  일반 연극보다 훨씬 더 많은 공동 작업이 필요한 뮤지컬 연출가는 다양한 요소들을 하나로 형상화하는 총감독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레 미제라블」이 공연중인 임페리얼 극장.

오페라 같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이 공연중인 마제스틱 극장

카메론 매킨토시  세계적인 뮤지컬 제작자인 그는 유명한 뮤지컬 「미스 사이공」과 「레 미제라블」을 제작하였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함께 세계 뮤지컬계를 움직이는 거물이다.

「캐츠」가 공연되고 잇는 윈터가든 극장  언제나 불을 밝히고 있는 뉴욕 브로드웨이의 극장에는 항상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세계인의 가슴을 울린 런던 뮤지컬의 진수인 「레 미제라블」의 로고

앤드류 로이드 웨버  세계적인 뮤지컬 작곡가로 20세기의 모차르트라는 별명을 가진 뮤지컬의 황제이다.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캐츠」「오페라의 유령」 등이 그의 작품이다.

팔레스 극장  8년 동안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를 공연하여 온 극장이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소유이다.

빅톨 위고  프랑스 혁명기를 배경으로 사회에서 소외받은 자들의 삶을 그린 위고의 『레 미제라블』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명작이다.

「왕과 나」  대머리에 빛나는 눈빛이 인상적인 율 브린너의 열정적인 연기가 유명하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만남을 주제로 하는 특색 있는 작품이다.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