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4. 5. 30. 12:57 내가 읽은 책들/2014년도

2014-057-1 리씽킹 서울

 

동대문시장 상권 분포 현황

 

"뉴욕 패션 지구의 역사는 미국 패션의 역사임과 동시에, 도시로부터 환영받지 못했던 노동자와 이민자가 도시에서 그들의 장소를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투쟁하였던 역사다."

- 뉴욕 패션센터 BID 소개 책자 중에서

 

"만약 패션 디자인 회사를 창업했는데 충분한 자본이 없다면, 당신이 디자인한 옷을(큰돈을 들여서) 중국에서 만들고 다시 미국으로 들여올 순 없지요."

- 예오리 텡, 패션 디자이너

 

"제가 패션사업을 시작했을 때, 상당한 시간을 디자인 스튜디오와 봉제공장에서 보낼 수밖에 없었지요. 디자인한 옷들이 좋은 품질을 보증하면서 제 기획 의도대로 만들어졌는지를 체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앤드류 로젠, 패션업체 Theory CEO

 

"당신이 의류사업을 시작한다면 의류봉제업체(및 종사자)를 파트너로 인식하고 적절한 대우를 해야 합니다."

- 셀리 스테피, 패션 디자이너

 

"의류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예전부터 알던 재봉사들이 저를 다른 의류 제조업 종사자들에게 소개시켜줬어요. 사업이 커지면서 더 이상 제 아파트에서 작업을 할 수 없었고, 가먼트 디스트릭트로 옮기기로 결정했죠. 의류사업을 번창시키려면 사업에 필요한 인프라 스트럭처가 있는 곳으로 갈 수밖에 없어요."

- 안나 수이, 패션 디자이너

 

"동대문은 '원조 SPA 혹은 한국형 SPA로 불려왔으며 인근에 자체공장을 보유하거나 집적화된 생산업체에게 생산기능을 아웃소싱하여 하루에도 400여 종의 신제품과 고품질의 패스트패션 상품이 완성되는 경쟁력을 지녀왔다. 다양한 제품 구색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유통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화려하고 접근성 좋은 점포, 감도 높은 트렌디 디자인의 상품을 제공하는 SPA의 도입으로 타격을 받고 있다. 독자 디자인이 아닌 가격 경쟁에 몰두하여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품질이 떨어지는 원단을 들여오는 등 소비자에게 '싸구려'이미지로 인식되어 외면받고 있다."

 

"패션산업이 디자인, 소재(원단), 제조의 세 축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이루어지는 산업이고, 3대 축 중 어느 하나라도 무너지면, 전 패션산업에 치명적인 위해 요소가 발생한다. 우리는 3대 축의 하나인 봉제산업에 대해서는 너무도 무관심하다."

- 동대문클러스터연구소 소장 신용남

 

"창신동의 봉제 노동자들은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니다. 비정규직은 계약 기간이라도 보장받지만, 이들은 일이 있으면 하고 없으면 그만이다. 노동자 자신이 일감을 따다 집에서 일하거나, 공장에 나간다해도 당일 작업량에 따라 임금을 받는 '객공' 방식이다. 피고용인과 처지가 별로 다르지 않은 영세 사업주는 사업자 등록도 하지 않고, 보너스나 휴가, 수당 개념도 없고, 보험과 연금 혜택도 일절 없다."

- 오수연, 《웹진 인권》 창신동 관련 기사 중에서

창신동 꼭대기 근방의 호프집마저도 봉제공장으로 바뀐 모습

 

"경기가 나쁘니 일감을 크게 줄어든 데다 싼 수입 제품과 해외 SPA 브랜드가 쏟아져 들어와 힘든 점이 많다."

 

"지금 봉제노동자들이 대부분 40~50대인데, 젊은 사람들이 충원되지 않아 10년 후쯤 되면 일할 사람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외국인 노동자가 3년 숙련돼서 일을 시킬 만하면 고용허가 연장이 힘들어 낭패를 본다. 결국 불법체류자를 쓰다가 단속에 걸려 몇백만 원 벌금을 무는 경우도 있다."

 

"옛날 시설 그대로의 좁고 번잡한 근무환경이다 보니 다들 3D 업종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불만이다."

 

"원청을 줄 때 납품을 밤 12시~1시까지 맞춰달라고 하니, 봉제공장도 그때까지 일을 할 수 밖에 없다. 봉제 노동자들은 쉬고 싶어도 주말이 없는 시스템이다."

 

"옷 하나 만들면 퀵이 15번 온다. 부자재 등 봉제 제조에 딸린 산업들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봉제 제조업이 무너지면 다 무너진다."

- 현장의 고충, 2012년 11월 12일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관계자들과 심상정 의원 간담회에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세계적인 랜드마크가 되어 외국인 관광객이 연간 210만 명에서 280만 명으로 늘어나고, 향후 30년간 53조 7천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44만 6천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날 것이다."

- 2010년 9월, 서울시 디자인서울 총괄본부, 세계 디자인의 메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운영계획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조감도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광저우 오페라하우스 ⓒ 최성은

르코르뷔지에가 설계한 카펜터센터(왼쪽)와 왼발 끝이 반짝반짝 빛나는 존 하버드 동상(오른쪽)

한옥 처마를 형상화시켰다고 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지붕

동대문운동장 부지에서 발굴된 역사 유적들 ⓒ 연합뉴스

장소성과 봉제 노동자의 노력을 한눈에 드러내는 뉴욕 패션 지구의 랜드마크

(왼쪽) 2006년 공원화 계획안은 하도감과 염초청이 성곽 내부에 있었음을 보여준다.

(오른쪽) 현재 개발 모습(2013년 5월 3일 구글 어스 자료). 하도감, 염초청은 성곽 밖으로 이전되었다.

풀과 나무와 돌로 꾸며진 정원 모양새의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일본 교토의 료안지 정원 ⓒ 손용훈

"서울시는 현대식 봉제건물을 세워서 봉제공장들을 입주시킨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영세한 가내수공업 봉제공장들이 새 건물로 들어가기에는 (예상) 임대료가 너무 비쌌습니다. 따라서 계획안대로 개발이 발생했다면, 창신동 봉제공장은 다 쫓겨났을 겁니다."

- 창신동 봉제공장주 ○○○ 씨 인터뷰, 2013년 4월 15일

창신 숭의 뉴타운 조감도에서 조그맣게 보이는 봉제공장건물

각종 드라마의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는 낙산공원

창신동 남쪽 부근의 한옥 밀집지역

낙산공원과 이어지는 창신동의 서울 성곽길

폐허가 된 이화동의 오래된 건물

이화동 벽화골목의 새롭게 단장한 건물

젊은 예술가와 사회적 기업이 창신동을 변화시키고 있다.

창신동 골목길의 오토바이들

창신동 골목길의 아이들

 

"창신동에는 지금도 제대로 된 놀이터와 넓은 공원이 없어요. 그나마 골목길이 오밀조밀하게 엮여 있는 재미있는 곳이어서, 제가 어렸을 때에는 창신동 전체 동네를 대상으로 술래잡기를 하기도 했었죠.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을 제가 어렸을 때 창신동에서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창신동 지역 주민 인터뷰, 2013년 6월 10일

중국의 경제 성장을 상징하는 상하이 푸동 지역 전경

 

"20세기 초반 상하이는 이미 글로벌 도시였습니다. 미국 할리우드에서 영화가 개봉되는 당일, 지구 반대편 상하이에서도 같은 영화가 함께 개봉될 정도였으니까요."

- 상하이 도시계획국 왕린 박사 인터뷰, 2011년 12월 16일

서울의 인사동과 비슷한 상하이의 예원상장

러시아 구성주의 양식의 과거 아시아 최대 도살장 건물인 라오창팡

쑤저우 예술단지 내부 모습

영등포공원에 남아 있는 맥주공장을 상징하는 담금솥 조형물

신톈디의 스쿠먼 양식의 건물

상하이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한 신톈디의 스타벅스

1930년대 당시 라오창팡의 모습(왼쪽)과 고급 소비 공간으로 탈바꿈한 라오창팡(오른쪽)

독특한 구성주의 건축 구조를 보여주는 라오창팡

철거되기 전의 팬스테이션(미국 국회의사당 자료)

현재 팬스테이션 자리에 들어선 건물

현재 서울시청사 전경

기괴한 모습의 측면 전경

지워지기 전의 이화동 날개 벽화 ⓒ 김주희(왼쪽), 지워진 벽화 자리 ⓒ 김주희(오른쪽)

 

"겉모습이 아름답기만 할 뿐, 사업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프로젝트는 미래의 커뮤니티 형성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 리처드 파이져 하버드대학교 교수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