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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2. 20. 10:19 내가 읽은 책들/2014년도

2014-117 HOW TO READ 데리다 Jacques Derrida

 

페넬로페 도이처 지음 | 변성찬 옮김

2007, 웅진지식하우스

 

시흥시립대야도서관

SB031819

 

082

하66ㅇ  9

 

2004년 프랑스 대통령실은,

'우리시대 지성계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인 일흔네 살의 철학자

데리다의 죽음을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데리다는 20세기 후반의

가장 중요한 프랑스 철학자로 받아들여진다.

교육, 성(gender), 법, 문학, 수학, 정치학, 심리학 등 많은 연구 분과와 영역에

영향을 미친 데리다는 찬양과 비난을 동시에 받았다.

익숙한 것을 새롭게 낯설게 만들기를 좋아한 데리다의 저작이

논쟁을 불러일으킨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HOW TO READ

●  ●  ●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가장 도발적인 작가와 사상,

그들의 글을 원전으로 직접 만난다

 

현대의 모든 학문을 넘나든

해체주의자, 데리다

해체는 종종 분해 또는 원상 복구로 여겨지곤 한다. 해체는 우리에게 친숙한 텍스트와 주장들이 포함하고 있는 숨겨진, 그리고 예기치 못한 유보들과 내적 저항의 지점들, 그리고 담론들과 선택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데리다는 이러한 것들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우리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로 여기고 있는 친숙한 것들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변화시켰다. 해체는 때때로 부정적인 또는 심지어 허무주의적인 운동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러나 데리다는 해체가 긍정적이며, 변형의 잠재력을 갖춘 독해 방식임을 강조했다.

 

HOW TO READ 시리즈

위대한 사상, 세기의 저작을 원전으로 직접 만나는 특별한 기회, HOW TO READ 시리즈, 이 시리즈는 세계적 석학들의 안내를 받으며 사상가들의 저작 중 핵심적인 부분을 직접 읽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읽는 척 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제대로 읽을 것인가'를 가르쳐주는 우리시대 교양인을 위한 고품격 마스터클래스가 될 것이다.

 

페넬로페 도이처 Penelope Deutscher

노스웨스턴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20세기 프랑스 철학과 성 철학(philosophy of gender)에 대한 활발한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성 산출하기 : 여성주의》《해체와 철학의 역사》《불가능한 차이의 정치학 : 루스 이리가리의 후기 연구》 등이 있다.

 

변성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  <씨네 21> 평론상 당선 후 영화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공간 수유+너머'에서 영화 관련 강좌 및 세미나를 운영하는 한편, 철학과 영화 그리고 자연과학(생물학)에 대해 공부 중이다. 저서로 《우리 시대의 美를 논한다》(공저)가 있다.

 

차례

 

■ HOW TO READ 시리즈를 열며

■ 저자 서문 : 현대의 모든 학문을 넘나든 해체주의자

 

1. 해체주의적 독해

    : 《산종》

2. 해체는 개입이다

    : 《타자의 단일언어》

3. 차연, 동일성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지연

    :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

4. 둘 다임과 동시에 아무것도 아니다

    :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

5. 문화, 성, 그리고 정치

    : 《다른 진로》

6. 의사소통의 오해 법칙

    : 《유한회사》

7. 순수한 애도와 환대는 없다

   : '환대와 정의와 책임성'

8. 순 수한 선물과 용서도 없다

    : 《주어진 시간》

9. 정의와 법의 결정 불가능성

    : 《법의 힘》

10. 진보는 무한하다

    : 《테러의 시간에서의 철학》

 

■ 데리다의 생애

■ 함께 보면 좋은 자료

■ 참고 문헌

■ 역자 후기 : '데리다'로 이끄는 세심하고 균형있는 안내서

 

1

해체주의적 독해

: 《산종

 

해체적 시각으로 글에 대한 이러한 양가적인 평가절하를 독해하게 되면, 우리는 《파이드로스》가 글로 인해 분명한 위험에 빠지게 된 어떤 이상을 환기시키고 있음을 보게 된다(대리 임신이 '자연적인' 모성을 명백히 위협하고, 약물이 '자연적인' 신체를 명백히 위협하는 것처럼). 우리는 말이 자식을 보증해준 적이 있는지, 또는 분명히 말의 증언적 가치가 글에 의해 위협받은 적이 있는지, 그리고 말에 덧씌워진 그 신비한 분위기와 말이 제공하는 그 명백한 약속을 제거할 수 있는지를 질문해야만 한다.

 

2

해체는 개입이다

: 《타자의 단일언어

 

데리다가 해체는 개입이라고 주장할 때, 자신의 정치적 활동들을 염두에 두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안장성, 모순, 이상화와 평가절하의 불안정한 힘들에 대한 면밀한 주의를 통해서, 다르게 읽으라고 촉구하는 것이다. 데리다는 우리에게 가령, 타고난 권위와 소유권과 특권에 대한 어떤 사람들의 주장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다르게 읽을 수 있을지를 질문한다.

그는 우리에게, 그것이 정치, 역사, 철학, 현대 문화 그 어느 것에 관한 것이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관념들과 주장들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그리고 보다 비판적으로 생각할 것을 촉구한다.

 

3

차연, 동일성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지연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

 

'차연'은, 그가 '간격두기'라고 부르기도 하는, 그리고 어떠한 기호도 자기 폐쇄적인 동일성을 갖지 못하게 하는, 그런 미분화를 가리키는 데리다의 신조어다. 차연은 누구나 특정한 용어에 귀속시키고 싶어 할 수도 있는 동일성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지연이다. 개를 위한 완전히 고정된 의미는 결코 분명하게 도래하지 않는다. 의미는 끊임없이 '달라지고', 의미의 그 어떤 기원적인 현존도 끊임없이 '지연된다'.

 

4

둘 다임과 동시에

아무것도 아니다

: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

 

데리다는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에서, '대리 보충'이라는 용어는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루소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것과 같이, '결정 불가능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데리다에 의해 발견 또는 발명된 결정 불가능성은, 이항 대립의 양극들 그 어디에도 용이하게 들어맞지 않는 하나의 항이다. 마치 차연이 '현존'도 '부재'도 아닌 것처럼, '동일성'도 '차이'도 아닌 것처럼, 대리 보충이 충만도 결핍도 아닌 것처럼.


5

문화, 성, 그리고 정치

《다른 진로》


데리다는 상황 속에서의 차이에 민감한 철학자이지만, 사회적 행동주의(여성주의, 인종, 민족, 문화 정치)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소위 정체성의 정치에 대해 주의하라고 경고한다.

우리는 2장에서 그가 오로지 낮았던 것을 높이는 것만을 목표로 하는 전복의 전략들에 대해 그가 표명하고 있는 유보를 본 적이 있다. 그의 목표는 정체성이라는 이상들을 고정시키는 것이라기보다는, 그것들을 파괴시키는 것이다. 데리다는 다음과 같이 논평한 적이 있다.

"나는 여성운동을 포함하여 모든 곳에서 발전하고 있는, 소수자들의 나르시시즘을 향하는 경향이 있는 이러한 운동에 저항한다."


6

의사소통의 오해 법칙

《유한회사》


그는 하나의 대안으로 "'오해(mis)'의 법칙"을 채택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어떤 성공적인 의사소통도 언제나 다른 실패의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아무리 남들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우리의 [의사] 교환은 우리 사이의 잘못된 의사소통의 가능성의 흔적이 남아 있다.

새로운 토론의 윤리학이 열리게 된다. 우리는 강한 확신 또는 낙관의 순간에조차, '오해'의 가능성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의사소통의] 목적은 오류를 근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타협하는 것이 될 것이다.


7

순수한 애도와

환대는 없다

: '환대와 정의와 책임성'


나라의 국경이나 가정의 영역이 손님들이나 이민자들에게 개방될 때, 조건적인 환대는 우리를 불가능성과의 관계 속에 자리잡게 한다. 우리는 보다 큰 관대함을 저버린 것이고, 그 불가능한 더 커다란 관대함은 조건적 환대라는 우리의 행위 속에 깃들어 있다.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의도들을 갖고도 내가 불가피하게 타자의 차이에 개방적이고자 하는 시도 속에서 실패할 때, 그 불가능성은 나의 시도 속에서 거주하는 것이고, 나를 해당 타자와의 다른 종류의 관계 속에 들어서게 하는 것이다. 불가능성이 어떠한 '일'도 수행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나를 중재하고, 내 정체성의 복합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8

순수한 선물과

용서도 없다

《주어진 시간》


우리는 우리를 중재하거나 [미]분화시키고 있는 불가능성이라는 형식 속에서 타자와 함께 살고 있다.

이것이 자기만족(다시 말해서, 자신이 [누군가를] 환대한 적이 있고, 선물을 준 적이 있으며, 만족스러울 정도로 용서한 적이 있다고 하는 자기만족적인 개인적 또는 정치적 확신)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런 만족은 불가피한 실패다.


9

정의와 법의

결정 불가능성

:  《법의 힘》


법적 판단은 소위 '결정 불가능성이라는 시련'을 겪어야만 한다.

그것은 법을 보존해야 하지만(우리는 법을 무시하는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그 판결이 노예처럼 선례나 법 문서들을 따르고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법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존경심을 바치고 있는 것이다.


10

진보는 무한하다

《테러의 시간에서의 철학》


데리다는 완전성의 본질이 끊임없이 교정되어야만 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완전성은 언제나 '무한한 진행'의 상태 속에 있다. 진보는 결코 멈추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데리다가 변형이자 타자성이지만 어떤 이상, 즉 고정되고 규정적이고 기원적이거나 정점에 달한 순간은 아니라고 묘사한 그런 영역 속에 놓이게 된다.

우리는 진보를 상징하는 완전성을 계속해서 사랑하지만, 그 사랑은 근본적으로 재구성되어야만 한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 속에 들어서게 되는지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진보는 무한한 것이기 때문이다.


데리다의 생애


1930년 7월 15일 알제리 엘비아르에서 출생.

1942년 독일 점령기 알제리에서 광폭하게 시행된 프랑스의 반셈족주의와 페탕 정책(벤 아크눈Ben 

            Aknoun에서 유대인 학생 7퍼센트로 제한)으로 벤 아크눈 중등학교에서 쫓겨남.

1942~1943년 유대인 학생들과 선생들만을 따로 수용하는 에밀 모파스(Emile-Maupas) 중등학교

           에 등록.

1948년 고티에(Gauthier) 고등학교에서 대학 입학 자격시험 통과, 알제리에서 준비반 수업을 마치

           고 철학을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 파리로 옮김.

1952~1953년 고등사범학교(Ecole Normale Superieure)에서 공부.

1957년 신경 불안과 우울증에 시달리며 말썽 많았던 학창 시절을 보낸 후(1942~1942년의 결석, 

          1947년의 대학 입학 자격시험 낙제, 1949년과 1951년의 고등사범학교 입학시험 낙제, 1955

          년 교수 자격시험 낙제), 교수 자격시험 통과.

1957년 하버드 대학교 청강생으로 미국 거주. 정신분석가 오쿠튀리에(Marguerite Aucouturier)와 

           결혼.

1957~1959년 알제리 전쟁 중, 알제리에서 학교 선생으로 근무하는 방식으로 군복무.

1962년 후설의 《기하학의 기원 Origin of Geometry》 불어 번역본 출간. 100쪽에 이르는 역자 서

           문으로 장 카바예스 상 현대 인식론 부문 수상.

1963년 아들 피에르(Pierre Derrida) 출생.

1964년 고등사범학교 철학사 강사로 취임. 이후 1984년까지 이 직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미국의 

          많은 대학교(존 홉킨스 대학교, 예일 대학교, 어빈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코넬 대학교, 뉴욕 

          시립대학교)에서 방문 교수로 경력 쌓음.

1967년 아들 장(Jean Derrida) 출생. 세 개의 주요 저서, 《목소리와 현상 Speech and 

       Phenomena》《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 Of Grammatology》《글쓰기와 차이 Writing and 

       Difference》 출간.

1970년 아버지(Aime Derrida) 사망(알제리 독립 후 데리다 가족은 니스로 이주).

1972년 두 번째 세 개의 주요 저서 《입장들 Positions》《산종 Dissemination》《철학의 가장자

           리 Margins of Philosophy》 출간.

1980년 파리 제1대학(소르본)에서, 출판된 저작들 중에서 선별한 글들을 발표함으로써 자신의 《국

          가 박사 These d'Etat》변호. 프랑스에서 그의 저작에 대한 회의(Les fins de l'homme)가 조

          직됨. 《우편엽서 The Postcard》 출간.

1981년 자신과 의견을 달리하는 학자들에게 강의를 하기 위해 프라하 방문 중, 마약 소지 및 밀수 

          혐의로 오인 받아 구류, 미테랑 대통령의 노력으로 석방.

1982년 프랑스의 연구 및 기술 장관이 데리다에게 비전통적인 학문 기관인 국제 철학 대학

          (College intermationale de philosophie) 설립 제안. 이 대학은 프랑스의 학문 제도의 제약

         에서 벗어나 국제적인 학자들이 교류하고, 모두가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지만 학위는 수여되

         지 않는 철학 및 학제 간(interdisciplinary) 세미나를 위한 기관임.

1983년 파리에서 사회과학 고등연구원의 새로운 직위에 선출.

1984년 아가친스키(Sylviane Agacinski)와의 사이에서 아들 다니엘(Daniel Derrida) 출생.

1985년 건축 이론 분야에서 해체와 관련 있는 건축가 추미(Bernard Tschumi) 및 아이젠만(Peter 

          Eisenman)과 파리의 대규모 공원(Parc de la Villette) 디자인을 위해 공동 작업. 다른 분과

         를 넘어선 공동 작업들은 1982년 영화 <유령의 춤 Ghost Dance>, 1987년 비디오 <유희들 

         Plays>을 볼 것.

1987년 《회화에서의 진실 The Truth in Painting》 출간. 고도로 병합된(mediatized) 논쟁들 벌어

         짐. 그 논쟁 과정에서, 1940~1942년 사이 드망(Paul de Man)에 의해 벨기에의 한 신문에 발

        표된 글들과 파리아스(Victor Farias)의 《하이데거와 나치즘 Heidegger and Nazism》의 출

        판 때문에, 해체는 (가장 무례한 방식으로) 파시스트 이데올로기와 연루됨,

1991년 어머니(Georgette Derrida) 사망.

1992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명예 교수직 수여에 대한 논쟁이 벌어짐. 대학의 일부 구성원들(그리고 

          국제 철학자들 중 일부 집단)이 항의, 데리다가 투표에서 336대 204로 이김.

1994년 《우정의 철학 Politics of Friendship》 출간.

1999년 파티(Safaa Fathy)의 <데리다의 다른 곳 Derrida's Elsewhere> 상영.

2001년 프랑크푸르트 시의 아도르노 상 수상.

2002년 딕(Kirby Dick)과 코프만(Amy Ziering Kofman)의 영화 <데리다> 상영.

2004년 《불량배들 Rogues》 출간.

2004년 10월 8일 그의 나이 74세, 췌장암으로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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