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17. 5. 15. 14:05 내가 읽은 책들/2017년도

2017-020 내가 행복한 곳으로 가라

 

김이재 지음

2015, 샘터

 

대야도서관

SB108014

 

980.4

김68ㄴ

 

운명의 지도를 바꾸는 힘, 지리적 상상력

 

아우름 06

 

다음 세대가 묻다

"나에게는 온통 불리한 조건뿐입니다. 뭘 해야 할지 막막하고 답답합니다."

 

김이재가 답하다

"행복을 느끼는 장소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우선 웅크리지 말고 밖으로 나가 다양한 장소를 체험하세요.

내가 좋아하는 곳, 나와 맞는 공간을 찾으세요."

 

김이재

 

세계 100여 개국을 여행한 행복한 문화지리학자로, 음식, 패션, 관광, 스포츠, 현대미술, 후각의 세계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새로운 연구에 도전해왔다. 음식이 맛있고 사람들이 다정한 행복 밀집 지역, 동남아시아를 특히 좋아해 동남아 지역전문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EBS 세계지리 수능 강의를 맡기도 하고 TV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하면서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나누었으며, 최근에는 전국을 답사하며 창의적 체험활동을 디자인하고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이끌기도 했다.

좋아하는 것 두 가지는 나비와 말괄량이 삐삐. 전 세계적으로 절망을 딛고 꿈을 이룬 사람들은 하나같이 나비를 좋아했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때마다 놀라게 된다고. 애벌레에서 갑갑한 번데기 시절을 거쳐 눈부신 나비로 변신하는 삶, 그래서 세상에 나비 효과를 퍼뜨리는 삶을 꿈꾼다. 그리고 어린 시절 영웅 삐삐처럼 즐겁고 용감하게 삶을 개척하기 위해 마흔이 되던 해에 이름까지 바꾸었다('이'제는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재'미있게 하며 살자).

현재 경인교육대학 사회교육과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치열하게 그리고 우아하게: 운명의 지도를 뛰어넘은 영국 여자들》(위즈덤하우스), 《펑키 동남아: 사랑과 행복의 상징 두리안을 찾아 떠나는 힐링 로드》(시공사) 등의 책을 썼다.

 

만 권 독파하고 가슴에 만감을 품고

만 리의 길을 간 다음에 붓을 들라

중국 청나라의 미술 교과서인 《개자원화보(芥子園畵譜)》 서문

 

| 차 례 |

 

여는 글 - 세계지도를 다시 보고 싶어진다면

 

1부. 지리 교과서가 알려주지 않은 것들

1장 | 지리멸렬한 게 지리라고요?

지리학자의 고백

어린 왕자를 위한 새로운 지리학

생존을 위한 지리학

 

2장 | 좋아하는 장소 하나 가진다는 것

지리적 상상력의 힘 조앤 K. 롤링 · 베아트릭스 포터

나라의 운명도 바꾸는 지리적 상상력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침팬지 인형의 나비 효과 제인 구달 · 아니타 로딕

 

2부. 나비처럼, 삐삐처럼 벽을 넘은 사람들

1장 | 희망의 지리적 상상력

절망을 딛고 희망을 퍼뜨리는 나비파 인물들

리더에게 더 필요한 지리적 상상력 프란치스코 교황 · 호세 무히카 · 버락 오바마

걸림돌을 디딤돌로, 역전의 조건 마윈 · 손정의

그녀가 진정 아름다운 이유 오드리 헵번 · 안젤리나 졸리

장애라는 날개 노르웨이 라면왕 이철호 · 강영우 박사

 

2장 | 행복의 지리적 상상력

배짱 있게 삶을 개척한 삐삐파 인물들

현실을 품은 판타지, 현실을 바꾸는 판타지

노벨 문학상의 지리학 이스트리드 린드그렌

베스트셀러 작가의 취미 이사, 여행, 달리기 무라카미 하루키 · 김영하

꽃과 개울을 위한 지리학 생텍쥐페리

여행가의 다리, 사업가의 눈 로스차일드 가문 · 리카싱

떠나는 게 절반이다 김연아 · 조수미 · 강수진

고백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 트레이시 에민

 

3부. 도무지 길이 보이지 않나요? 당신에게 주는 지리 처방전

나만의 엘리펀트 카페를 찾아라 애거서 크리스티

한국으로 날아 온 이국의 나비들 이사벨라 버드 비숍 · 원국동

다문화 선진국, 동남아시아

죽음마저 어디서 죽느냐가 중요하다 프로이트 · 알프레드 아들러

공간을 만든 사람들 안도 다다오 · 르 코르뷔지에

나비마법의 공식

 

닫는 글  암흑 속 촛불 같은 지리적 상상력


부록  책 속의 책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QR 코드가 있는 지면 37 / 43 / 45 / 49 / 65 / 101 / 147 / 154 / 159 / 165 / 169

 

 

| 나비 종이 다양한 열대 저위도 지역의 왜곡을 줄이기 위해 1996년 스티브 워터맨이

개발한 나비 모양의 세계지도. ⓒ2012 Steve Waterman

| 현대 아동문학을 대표하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1907~2002)은 우리에게 '말괄량이 삐삐'로 잘 알려진 TV 시리즈 원작 《삐삐 롱스타킹》을 포함해 110여 편의 작품을 남긴 스웨덴의 아동문학가다. 2015년은 삐삐 탄생 70주년이었다. (위)삐삐 탄생 70주년 기념전 포스터(20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와 (아래)<말괄량이 삐삐> TV 시리즈의 한 장면. 괴력을 지닌 아이 삐삐가 말을 번쩍 들고 서 있다.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중 하나인 포르투갈 포르투의 렐루 서점 내부. 《해리 포터》 시리즈의 한 장면을 자연스레 떠올리게 된다. 실제로 J. K. 롤링은 이 서점을 보고 소설 속 기숙사와 도서관을 구상했다고 한다.

| 베아트릭스 포터가 살았던 잉글랜드 북부 호수 지방의 니어 소리 마을 전경(영국 작가들의 상상력의 원천이 된 정원과 장소, 자연을 소개한 책 《작가들의 정원》 중에서).

| (위)스페인 무적함대를 무찌른 기념으로 제작된 초상화. 당당하고 여유롭게 지구본에 손을 올리고 있는 여왕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아래)여왕이 가장 아름답게 그려졌다고 평가받는 초상화. 자신이 통치하는 제국의 영토를 밟고 당당하게 서 있는 여왕의 우아한 모습을 통해 그녀의 특별한 지도 사랑과 지리적 상상력을 엿볼 수 있다. 폭풍우가 치는 험한 환경 속에서도 환한 햇살이 보이는 그림의 배경이 그녀가 처했던 상황을 잘 보여 주는 듯하다.

| (위)19세기 영국의 어린이 지리책과 (아래)영국 어린이들과 함께 세계를 여행하는 바나비 베어.

| 제인구달연구소에서 만든 바나나 든 침팬지 인형 'Mr. H 주니어'. 인형의 판매 수익금은 '뿌리와 새싹 프로그램(Roots & Shoots Program)'을 위해 사용된다. '뿌리와 새싹'은 청소년을 위한 환경운동 프로그램으로, 1991년 탄자니아에서 16명의 젊은이가 모여 시작돼 현재 120여 개국 수십만 개 모임이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다. 전 세계 어디든 제인 구달이 가는 곳이면 이 침팬지 인형들이 함께 출동한다.

 

나방은 천적을 피해 어두운 밤에 움직인다.

그런데 천적이 득실대는 환한 대낮에

겁도 없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나방이 있었다.

그 '미친' 나방이

나비가 되었다.

나비도 원래는 나방이었다.

 

|| 호세 무히카 어록 ||

 

"감옥에서 나는 7년 동안 독서를 금지당했다. (나중에 깨닫게 된 것인데) 내가 후에 해낸 많은 일들은 그때 책을 읽을 수 없어서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던 것들의 결실이었다. 참 신기한 일이다. 인간은 때때로 좋은 날보다 고통으로부터 더 많이 배우는 것 같다."

 

"나의 라이프스타일은 내 상처의 소산이다. 나는 내가 겪은 역사의 아들이다. 내게는 매트리스 한 장으로도 행복했던 시절이 있었다."

 

"내가 젊은이들에게 줄곧 반복하는 얘기는, 진짜 패배자는 싸우기를 포기한 사람이며, 어떤 상황에서건 인생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인생은 놀라운 모험이다. 스무 번쯤은 다시 시작해도 된다."

 

"천 번을 넘어질 수 있지만 중요한 건 용기를 내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리스타트! 세상엔 딱 한 종류의 실패자들이 있는데, 이는 싸우기와 꿈꾸기와 사랑하기를 포기한 사람들이다."

 

"사랑은 꼭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일종의 도피처가 되기도 한다. 나는 아주 많이 사랑했다. 그리고 아주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당신이 많은 것을 소유하려 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예처럼 일하지 않아도 되며, 따라서 당신 자신을 위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진정한 자유는 적게 소비하는 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살 때 그것은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니다. 그 돈을 벌기 위해서 쓴 시간으로 사는 것이다. 이 시간에 대해 인색해져야 한다. 시간을 아껴서, 정말 좋아하는 일에, 우리에게 힘이 되는 일에 써야 한다."

 

"우리는 앉은 채로 일만 하면서 알약으로 불면증을 해소하고 전자기기로 외로움을 견디는 삶과 마주하고 잇습니다. 묘지와 장례, 출산, 아버지, 어머니, 조부모와 삼촌까지도 모두 상품화되어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모든 것이 비즈니스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금융가와 에어컨이 설치된 사무실의 권태 사이에서 방황하기 일쑤입니다. 그러면서 늘 휴가와 자유를 꿈꿉니다. 끊임없이 책임에서 벗어나기를 꿈꾸다가 어느 날 심장이 멈추고 그 다음엔 '안녕'입니다."

 

| 버락 오바마가 어린 시절 다녔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초등학교 교정에 있는 어린이 오바마의 동상. 천진한 표정으로 하늘을 향해 뻗은 손끝에 나비가 앉아 있다.

|오드리 헵번에게 런던은 행운의 도시인 것 같습니다. 영화배우로 성공했을 뿐 아니라 그녀를 아름답게 추억하는 사람들이 많은 도시니까요. 2015년 가을 런던의 거리와 건물 광고판은 그녀의 전성기 시절 예쁜 사진으로 가득합니다.

 

"예쁜 얼굴인데…… 주근께가 정말 많구나. 여기 주근깨 없애는 약이 있는데, 좀 비싸단다."

삐삐의 가방에 가득한 금화를 보고 약을 팔아 보려는 상점 주인에게 삐삐는 어깨를 으쓱하며 묻습니다.

"주근깨 더 늘리는 약은 없나요? 그럼 당장 살께요. 저는 제 얼굴의 주근깨가 정말 마음에 들거든요."

 

"얘야, 어린이가 혼자 넓은 집에서 살면 위험하단다. 어린이집에서 어른들의 보호를 받아야지. 내가 너 때문에 아주 걱정스럽고 불안하구나."

삐삐를 고아원으로 보내려는 부인에게 삐삐는 당당하게 돌직구를 던집니다.

"여기는 내 집이고 나는 어린이니까, 내가 살고 있는 집이 바로 어린이집 아닌가요? 저는 여기서 친구들과 행복하게 잘 살고 있으니까 걱정 붙들어 매시고 저를 자유롭게 내버려 두세요!"

 

*   *   *

 

이런 말썽쟁이 이야기를 읽고 우리 착한 어린이들이 나쁜 아이가 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_존 랜드퀴스트(스웨덴 문학평론가)

 

이 책은 동화라고 하기엔 현실성이 부족하다. 그런 이유로 우린 삐삐를 거부한다. _바젤 교육부 도서관

 

나는 아이들에게 설교를 할 생각은 눈곱만큼도 없다. 내 안에 있는 아이가 가장 바라는 대로, 내 안에 있는 아이를 즐겁게 하기 위해…… 그뿐이었다. _아스트리드 린드그렌

 

| (위)현재 셜록 홈스 박물관이 위치한 곳의 주소 '베이커 스트리트 221b'는 소설 속에만 나오는, 원래는 없는 주소였으나 도로 정비 후 실제 주소로 만들었다. (아래)호그와트 마법학교로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해 통과하는 9와 4분의 3 플랫폼. 그리핀도를 목도리를 한 소녀가 플랫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1907~2002)

스웨덴 남부 스몰란드 지방의 빔메르뷔라는 작은 시골 마을의 농가에서 태어나 자랐다. 쾌활하고 떠들기를 좋아하는 아이였다. 1944년 37세의 나이로 문단에 데뷔, 딸 카린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쓴 《삐삐 롱스타킹》을 1945년에 출간했고, 이 작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면서 후속편을 잇달아 발표했다. 1950년 《엄지소년 닐스》로 닐스 홀게르손 훈장을, 1968년에는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였다.

70세의 나이에도 인권 문제와 환경 문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세계 최초로 스웨덴에 어린이 체벌 금지법을 도입시켰고 아동의 권리와 난민 문제 등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2002년 94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출간한 115편에 달하는 작품들은 95개국 언어로 번역되었고 린드그렌의 이름을 딴 초등학교가 독일에만 150개가 넘을 정도로 그녀의 영향력 지대했다. 2005년에는 린드그렌의 기록물들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등재되어 인류의 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적을 만들 수 있는 독자를 위해 글을 쓰고 싶었어요.

아이들은 책을 읽을 때 기적을 만들죠. 이것이 아이들에게 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아이들은 사랑을 필요로 해요. 하지만 가끔 무관심할 필요도 있어요."

 

| 강철나비는 강수진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위). 2015년 11월 은퇴 공연작 <오네긴>(아래).

"30년간 프로로 생활하며, 가장 기쁜 순간은 보잘것없는 일에서 왔다. 어제의 연습보다 오늘의 연습이 더 잘될 때 기뻤다. 공연장에서의 작은 반응도 무척 고마웠다. 힘든 건 부상을 당할 때였다. 움직일 수 없으니까. 그러나 부상 후 다시 돌아올 때 훨씬 강해져 돌아오니 거기에 대해서도 감사한다. 내 이름을 '강감사'로 해야 할 것 같다. 감사할 게 너무 많다." (은퇴 전 기자회견 중에서)

| 트레이시 에민 | My Bed | 런던 헤이어드 갤러리

 

"난 9년 동안 구구단 같은 건 모륵도 잘 살았어요.

그리고 앞으로도 잘 살 거고요."

"그래. 하지만 그렇게 무식한 게 얼마나 창피한 일인지 생각해 보렴.

네가 어른이 됐을 때 누가 포르투갈의 수도가 어디냐고 물어봤는데

대답을 못 하면 기분이 어떻겠니?"

"그런 건 문제가 안 돼요.

'정 그렇게 포르투갈의 수도를 알고 싶으시면 포르투갈에

직접 편지로 물어보세요'라고 말하면 돼요."

삐삐는 장난스럽게 몸을 구부리더니 물구나무를 섰다.

"그리고 말이죠. 난 우리 아빠랑 같이 리스본에도 갔었어요."

| 영국 화가 존 밀레이(John Everett Millais)가 19세기 중엽 그린 <눈먼 소녀>라는 작품입니다. '눈먼 자에게 동정을'이라는 글귀를 들고 길거리에서 손풍금을 연주하며 겨우 먹고사는 고달픈 삶을 살아가지만 스코틀랜드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자매는 행복해 보입니다. 비록 육신의 눈은 보이지 않지만 오감을 열어 자연을 체험하고 다양한 세계를 여행하며 길러진 지리적 상상력 덕분 아닐까요? 그녀에게 장애는 더 이상 절망이 아니라 희망의 날개임을 그녀 어깨 부근에 앉아 있는 작은 나비 한 마리가 잘 보여 주고 있는 듯합니다.

 

CNN 조사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순위

 

1위   렌당(인도네시아)

2위   나시고랭(인도네시아)

3위   스시(일본)

4위   톰양쿵(태국)

5위   팟타이(태국)

6위   솜땀(태국)

7위   딤섬(홍콩)

8위   라멘(일본)

9위   북경오리(중국)

10위  마싸만 커리(태국)

11위  라자냐(이탈리아)

12위  김치(대한민국)

 

나비마법 1단계

알에서 깨어나 일단 세상 밖으로 나와 꿈틀거려야 한다.

움직이면 살고 안주하면(움츠리면) 죽습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세상 밖으로 나올 용기입니다.

 

나비마법 2단계

여기저기 다니며 열심히 먹어 힘을 길러 둔다. 나에게 맞는 공간이 어디인지 치열하게 탐색한다. 다양한 지리적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장소를 경험하는 시기이자 매우 고달픈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 세상을 보는 눈이 길러지지요. 거절도 당하고 비웃음도 당할 수 있습니다. 내 모습이 누추하고 창피해도 참아내야 합니다. 고통 받는 약자들에 대한 공감 능력을 길를 수 있는 시기입니다.

 

나비마법 3단계

나에게 맞는 장소를 발견하여 고치를 만들어야 한다.

나만의 행복한 장소를 찾아내야 합니다. 혼자 책을 읽고 수련하고 생각하며 집중적으로 실력을 길러야 하는 시기이지요. 글이나 논문을 쓰든, 그림을 그리든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는 시기로, 3만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기이기도 하지요. 안전한 장소.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성장하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J. K. 롤링처럼 나만의 엘리펀트 카페를 찾아야 하는 것이지요.

 

나비마법 4단계

캄캄한 절망과 죽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홀로 견뎌야 한다. 지리적 상상력의 집중 훈련기.

실패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때 포기하는 사람이 많지만, 정말 극적인 변화는 이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특히 마지막 번데기를 찢고 나오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나비가 될 준비는 결국 혼자 해야 하지요. 다른 사람의 조롱과 비난, 전혀 성장하지 않는 것 같은 불안, 죽을지도 모른다는 절망을 홀로 견뎌내야 진짜 나비가 될 수 있습니다. 죽어야 부활할 수 있고, 진짜 날아갈 수 있지요. 조기 성공한 사람은 이 단계를 대충 지나가게 되고 그만큼 나비 효과가 덜 나타납니다. 고생을 진하게 한 사람일수록 비록 나비였던 기간은 짧더라도 그 나비 효과는 더 널리, 오랫동안 퍼져 나갑니다.

 

나비마법 5단계

우아한 나비가 되어 자유롭게 세상을 날다.

자신이 꿈을 실현하기 이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많이 이동하는 나비도 있고, 조금만 이동하는 나비도 있고, 한 방향으로만 다니는 나비도 있고…… 각자의 개성에 따라 다른 삶, 다른 나비효과를 보여줍니다.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