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3. 10. 17. 11:24 내가 읽은 책들/2013년도

2013-111 판화 감상법

 

글, 사진 / 장화진

1997,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23108

 

082

빛12ㄷ  185

 

빛깔있는 책들 185

 

장화진-------------------------------------------------------------------------

1949년 경기 출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학과와 동대학원 서양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크랜브룩 대학원 판화과를 졸업하였다. 1973년 이후부터 현대 미술에 관련된 국내외의 개인전 및 유명그룹 초대전에 출품하고 있으며, 1978년부터는 한국현대판화가협회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현대미술사』가 있고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차례|

 

머리말

판화란 무엇인가

판화의 종류와 특징

판화의 역사

우리나라의 판화

현대 판화 작품

판화의 수집과 관리 요령

알아 두어야 할 판화 용어

참고 문헌

인그레이빙의 부분  펜으로 그린 선처럼 섬세한 효과를 보여 준다.

「간호원」 짐 다인, 에칭, 50.8×60.9센티미터, 1976년, 플로리다의 피라미드 예술사.

「제트루드」 레드 그룸스, 6개의 다색 석판화 아크릴 상자, 48.9×55.8×26.7센티미터, 1975년, 뉴욕의 브룩크 알렉산더 회사.

「'공항' 연작 중 고양이 발자국」 라우센버그, 재봉틀로 바느질한 무명천과 모슬린천, 병마개, 86×90센티미터, 1974년, 플로리다의 그래픽 스튜디오.

「바보의 집」 재스퍼 존스.

「보협인다라니경」 목판, 7.8×240센티미터, 고려 1007년, 고 김완섭 소장.

「금강경」 목판, 24.8×29센티미터, 중국 868년, 대영박물관.

「여왕 엘우텔리다 앞의 폴리필루스」 목판, 이탈리아 1499년, 뉴욕시립미술관.

「아포칼립스의 4명의 기사」 뒤러, 목판, 41×28센티미터, 1497~98년, 대영박물관.

「라티스본의 성녀」 알트도르퍼, 다색 목판, 33×24센티미터, 1519년, 워싱턴D.C.국립화랑.

「수도승 루터」 그리엔, 목판, 15×11.4센티미터, 베를린, 1521년, 스타틀리히 미술관.

「죽음의 알파벳」(부분) 홀바인, 목판, 각 판 2.54×2.54센티미터, 1525년, 뉴욕시립미술관.

「목가적 풍경」 골치우스, 명암법 목판, 18×25센티미터, 16세기, 암스테르담 릭스 미술관.

「신(神)」 고갱, 목판, 20.6×35.6센티미터, 1891~93년,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미술관.

「입맞춤」 뭉크, 다색 목판, 47×46센티미터, 1902년, 뉴욕현대미술관.

「성(聖) 안토니의 유혹」 숀가우어, 인그레이빙, 31×63센티미터, 1480~90년, 워싱턴D.C.국립화랑.

「해신들의 싸움」 만테나, 인그레이빙, 30×40센티미터, 1493년, 뉴욕시립미술관.

「해신들의 싸움」 뒤러, 펜 드로잉, 29×38센티미터, 1494년, 비엔나 알버티나그래픽스.

「머큐리 행성」 피니구에라, 인그레이빙, 32×22센티미터, 1460~65년, 대영박물관.

「담가대」 골치우스, 인그레이빙, 29×19센티미터, 1587년, 대영박물관.

「기사, 죽음, 악마」 뒤러, 인그레이빙, 25×20센티미터, 1513년, 대영박물관.

「연구하는 성 제롬」 뒤러, 인그레이빙, 25×19센티미터, 1514년, 대영박물관.

「파리스의 심판」 래먼디, 인그레이빙, 30×44센티미터, 1527~34년, 뉴욕시립미술관.

「풍경」 세게르스, 다색 에칭, 12.7×17.8센티미터, 17세기, 대영박물관.

「전쟁의 참상」 중에서 고야, 에칭, 14×19센티미터, 1820년, 뉴욕시립미술관.

「로스 카프리쵸스」 중에서 고야, 에칭과 아쿠아틴트, 1796~98년, 뉴욕시립미술관.

「블랙 라이온의 선창」 휘슬러, 에칭, 15×23센티미터, 1859년, 뉴욕시립미술관.

「폭동」 콜비츠, 에칭과 혼합 매체, 51×59.7센티미터, 1902년, 미네소타 미술관.

「목신과 잠자는 여인」 피카소, 에칭과 아쿠아틴트, 32×16센티미터, 1936년, 뉴욕현대미술관.

「가난한 식사」 피카소, 에칭, 46×37센티미터, 1904년, 뉴욕시립미술관.

「두 경기장의 투우」 고야, 석판, 29×39센티미터, 1825년, 미국의 라틴아메리카협회.

「오달리스크」 앵그르, 석판, 1825년, 뉴욕공립도서관.

「대식가」 도미에, 석판, 1831년, 파리, 국립자료도서관.

「증기선 렉싱턴호의 대화재」 쿠리에, 석판, 1840년, 뉴욕시립미술관.

「절규」 뭉크, 석판, 36×25센티미터, 1893년, 보스턴 미술관.

「풍경과 실내」 빌야르, 석판, 38×28센티미터, 1899년, 뉴욕현대미술관.

「앉아 있는 광대」 로트렉, 다색 판화, 51×41센티미터, 1896년, 뉴욕시립미술관.

「자화상」 콜비츠, 전사 석판, 29×22센티미터, 1934년, 캘리포니아대학교의 구룬발트 판화재단.

「무제」 샤갈, 다색 석판, 37×28센티미터, 1948년, 뉴욕현대미술관.

「옷걸이」 재스퍼 존스, 석판, 91×63센티미터, 1960년, 뉴욕 레오 카스텔리 화랑.

「워싱턴 스퀘어광장」 베로니스, 실크스크린, 1940년 이전, 뉴욕공립도서관.

「자화상」 뒤샹, 청색 종이에 실크스크린, 20×20센티미터, 1959년, 뉴욕현대미술관.

「국기 Ⅰ」 재스퍼 존스, 실크스크린, 69.5×90센티미터, 1973년, 뉴욕 레오 카스텔리 화랑.

「오리온 MC」 바자렐리, 다색 실크스크린, 62×59.6센티미터, 1963년, 작가 소장.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목판, 6.7×620센티미터, 신라 751년, 국립중앙박물관.

「어제비장전」 목판, 52.6×22.7센티미터, 고려 983~996년, 성암고서박물관.

「삼강행실도」 중종 9년(1514), 가람문고.

「나무와 여인들」 박수근, 목판, 43×33센티미터, 1950년대.

「잔디 위에 베개」 황규백, 메조틴트, 33×28센티미터, 1976년.

「작품」 이상욱, 실크스크린, 54.5×75센티미터, 1982년.

「빛 - E79」 하동철, 에칭, 45×43.5센티미터, 1979년.

「출구 없는 방」 김상유, 목판, 각 85×72센티미터, 1970년.

「재즈 속의 말, 기사, 광대」 마티스, 포솨르 기법, 41.2×64센티미터, 1947년, 작가 소장.

「야성의 미풍」 프랑켄탈러, 79×69센티미터, 1974년, 뉴욕의 유니버설 공방.

「목욕 가운」 짐 다인, 13색의 목판과 석판, 91×61센티미터, 1975년, 플로리다 대학교의 그래픽 스튜디오.

「디코이(Decoy)」 재스퍼 존스, 다색 석판, 103×75센티미터, 1971년, 뉴욕의 유니버설 공방.

「떠 있는 전기 플러그」 올덴버그, 에칭과 아쿠아틴트, 106.6×81.9센티미터, 1976년, 뉴욕의 멀티플 공방.

「부스터(Booster)」 라우센버그, 석판과 실크스크린, 183×89센티미터, 1967년, 미네아폴리스의 워커 아트센터.

「입술 2」 조 틸슨, 아세테이트지에 실크스크린, 88×66센티미터, 1967~68년, 런던의 테이트 화랑.

「여인의 흉상」 피카소, 다색 리놀륨판, 64×54센티미터, 1958년, 런던, 피셔 미술재단.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