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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29. 09:35 내가 읽은 책들/2012년도

2012-163 재미있는 반야심경

 

대안스님 지음

2004, 혜성출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41900

 

223.53

대6519반

 

대안 스님

1985년 통도사에서 성파 큰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여 통도사 승가대학을 졸업했다.

통도사 서운암에서 쪽빛 염색과 도자기 작업을 시작해 2000년 동의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문학세계에 시가, 현대시조에 시조가 당선되어 문학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부산 금화사 주지며 선원에서 정진중이다.

주요 저서로 『알기 쉬운 불교강좌』, 『전통 복식에 나타난 청색에 관한 연구』, 『전통염색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차례|

 

제1장 반야심경에 대하여

제1절 반야심경의 의의

제2절 반야심경의 성립과 구조

제3절 반야심경의 사상

제4절 반야부의 경전들

 

제2장 반야심경 해석과 강의

제1절 원문과 해석

제2절 반야심경 강의

- 1. 제목

- 2. 번역자

- 3. 부처님을 찬탄하다

- 4. 색은 곧 공이다

- 5. 마음은 불생불멸이다

- 6. 십이처, 십팔계가 본래 없다

- 7. 십이인연이 본래 없다

- 8. 사성제, 팔정도도 본래없다

- 9. 보살들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셨다

- 10. 꿈을 깨고 열반에 들자

- 11. 모든 부처님들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해서 깨달았다

- 12. 반야바라밀다는 최상의 주문이다

- 13. 다함께 성불합시다

 

찾아보기

참고문헌

 

반야심경 자전

 

摩訶般若婆羅蜜多心經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婆羅蜜多心經                                    큰 지혜로써 부처님 세계에 이르

하반야마라밀다심경                                    게 하는 액심되는 진리의 말씀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관자재보살님께서 깊은 반야바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라밀다를 행할 때,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오온이 모두 공한 것을 훤히 비추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어 보시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으

                                                                   로부터 건너게 하시옵니다.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사리자야, 색은 공과 다르지 않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으니,

 

色卽是空 空卽是色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라

색즉시공 공즉시색

 

受想行識 亦復如是                                        수상행식도 이와 같느니라.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사리자야 이 모든 법의 공한 모

사리자 시제법공상                                        습은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며, 더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

                                                                  도 줄지도 않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이런 연고로 공 가운데에는 색도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안이비설신의도 없으며, 색성향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미촉법도 없으며,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안계 내지 의식계도 없으며,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무명이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도

무무명 역무무명진                                     없으며,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내지 노사가 없고 또한 노사가 다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함도 없으며,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고집멸도가 없고 지혜라 할 것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없고 또한 지혜 얻음도 없느니라.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얻은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들은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罜碍                       반야바라밀다를 의지셨느니라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그런 연고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無罜碍故 無有恐怖                                   걸림이 없는 연고로 두려움도 없

무가애고 무유공포                                   느니라

 

遠離顚到夢想 究竟涅槃                             전도몽상을 멀리 여의고 구경에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는 열반에 들어가야 하느니라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셨기

                                                              때문에

 

故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위없이 큰 깨달음을 이루셨느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니라

 

故知 般若波羅蜜多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고지 반야바라밀다

 

是大神呪 是大明呪                                   크게 신비한 주문이며 비교할 수 없는

시대신주 시대명주                                   주문이며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위없는 주문이며 비교할 수 없는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등급의 주문이며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능히 일체 고통을 없애주시고진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실하여 헛됨이 없느니라.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을 설해 가로대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                        『가자가자, 저 언덕에 가자, 저 언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                       덕에 다함께 가자,

 

揭諦 菩提 娑婆訶                                     깨달음을 구경에는 원만히 성취

아제 모지 사바하』                                   하자』(3번)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