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13. 12. 23. 15:41 내가 읽은 책들/2013년도

2013-137 옛 그림 감상법

 

글, 사진 / 한정희

1999,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23116

 

082

빛12ㄷ  194

 

빛깔있는 책들 194

 

한정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였고 미국 캔사스대학교에서 미술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홍익대학교 미대 예술학과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 『중국화 감상법』이 있고 역서로는 『중국산수화의 세계』 『동양미술사』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조선 후기 회화에 미친 중국의 영향」 「중국의 회화 비평」 「동기창과 조선 후기 화단」 등이 있다.

 

|차례|

 

우리 옛 그림을 보는 시각

우리 옛 그림의 종류

    재료와 기법에 의한 분류

    내용에 의한 분류

우리 옛 그림의 시대적 변천

    암각화 · 선각화의 시대

    벽화의 시대

    채색 종교화의 시대

    수묵화의 시대

우리 옛 그림의 감상

    벽화

    불화

    정형 산수

    실경 산수

    초상 인물화

    풍속화

    화조화

    동물화

맺음말

참고 문헌

몽유도원도  안견. 1447년, 비단에 담채, 일본 천리대 소장.(위는 부분, 아래는 전체)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  정선, 1751년, 종이에 수묵, 79.0×138.0센티미터, 호암미술관 소장.

새참  『사제첩』 가운데 한 엽, 조영석, 종이에 수묵, 20.0×24.5센티미터, 개인 소장.

고란사도  이윤영, 1748년, 29.5×43.5센티미터, 개인 소장.

청룡담  정수영, 1799년, 33.8×30.8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달의 신  오회분 4호묘, 7세기, 집안 소재.

여인행렬도  7세기 말~8세기 초, 다카마쓰고분.

「초하」 『사시팔경도』의 부분, 전 안견, 비단에 담채.

소상팔경도  필자 미상, 1539년 이전, 종이에 수묵, 일본 대원사(大願寺) 소장.

고사탁족도  전 이경윤, 16세기 말, 비단에 수묵, 31.2×24.9센티미터, 고려대박물관 소장.

독서당계회도  필자 미상, 16세기 후반, 비단에 수묵, 101×57.7센티미터, 서울대박물관 소장.

니금 산수도  이징, 17세기 전반, 비단에 니금, 87.8×61.2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도봉도  김석신, 36.6×53.7센티미터, 종이에 담채, 개인 소장.

압구정  정선, 비단에 담채, 20.3×31.5센티미터, 간송미술관 소장.

화조 묘구  이암, 종이에 담채, 87×44센티미터.

수하모우(樹下母牛)  전 김식, 종이에 담채, 98.5×57.6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까치와 호랑이  종이에 채색, 113.5×112센티미터, 개인 소장.

세한삼우도  해애 찬, 고려, 14세기, 131.6×98.8센티미터, 일본 묘만사 소장.

반구대 암각화  신석기 말~청동기, 울산시 울주구 대곡리 소재.

반구대 암각화(부분)  신석기 말~청동기, 울산시 울주구 대곡리 소재.

묘주 초상  안악3호분, 고구려, 357년, 황해도 안악군 소재.

부엌 장면  안악3호분, 고구려, 357년, 황해도 안악군 소재.

생활풍속도  장천1호분, 5세기, 집안 소재.

제륜과 야철의 신들  오회분 4호묘, 7세기, 집안 소재.

화엄경변상도  통일신라시대, 754~755년, 호암미술관 소장.

지장보살도  노영, 1307년, 21×13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강산도가 좌상부에 보인다.

수월관음도  서구방, 1323년, 비단에 채색, 165.5×101.5센티미터, 일본 천옥박고관(泉屋博古館) 소장.

관경변상도  고려, 14세기, 비단에 채색, 202.8×129.8센티미터, 일본 서복사(西福寺) 소장.

안향 초상  고려, 1318년, 비단에 채색, 37×29센티미터, 소수서원 소장.

몽유도원도(부분)  안견, 1447년, 비단에 담채, 38.7×106.5센티미터, 일본 천리대 소장.

고사관수도  강희안, 15세기, 종이에 수묵, 23.4×15.7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누각산수도  문청, 15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1.5×42.7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산수화첩』 가운데 한 엽  이정, 종이에 수묵, 19.1×23.5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노수서작도(老樹棲鵲圖)  조속, 17세기, 비단에 담채, 113.5×58.3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정양사도  정선, 비단에 담채, 28.8×22.0센티미터, 간송미술관 소장.

채유(採乳)  조영석, 28.5×44.5센티미터, 개인 소장.

영통동구  강세황, 종이에 담채, 32.8×54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작란도  김정희, 종이에 수묵, 55×30.6센티미터, 개인 소장.

문배도(門排圖)  종이에 채색, 45×34센티미터, 개인 소장.

무용 · 기마인물도  5세기, 고구려, 무용총, 집안 소재.

수월관음도  14세기, 고려, 일본 대덕사 소장.

산수도  양팽손, 16세기 전반, 종이에 수묵, 88.2×46.5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동경산수도  셋슈, 종이에 수묵, 46.0×29.2센티미터, 도쿄 국립박물관 소장.

춘유만귀도  대진, 명대, 1440년경, 비단에 담채, 167.9×83.1센티미터, 타이베이고궁박물원 소장.

만폭동도  정선, 18세기, 조선 후기, 비단에 수묵 담채, 33.2×22.0센티미터, 서울대박물관 소장.

코지마만도  이케노 타이가, 18세기, 비단에 담채, 99.7×37.6센티미터.

미인도  신윤복, 18세기, 비단에 담채, 113.9×45.6센티미터, 간송미술관 소장.

사녀도  민정, 1779년.

씨름  『속화첩』 가운데 한 엽, 김홍도, 18세기, 27×22.7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다카오(高雄)관풍도  카노 히데요리, 16세기 말, 종이에 채색, 149×364센티미터, 도쿄 국립박물관 소장.

쌍치 이방운, 18세기, 종이에 담채, 112×63.5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매차치작도(梅茶雉雀圖)  여기, 비단에 채색, 183.1×97.8센티미터, 절강성박물관 소장.

화유금도(花遊禽圖)  카노 산라쿠와 카노 산체츠, 1630년대, 금지에 채색, 183.5×101.9센티미터, 교토 묘심사(妙心寺) 소장.

모견도  이암, 16세기, 종이에 담채, 73×42.2센티미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엽견도(獵犬圖)  이적, 비단에 채색, 26.5×26.9센티미터,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원후도  모리소센, 1814년, 종이에 착색, 89.7×140.6센티미터, 시본신사(枾本神寺) 소장.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