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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7 김소행의 글쓰기 방식과 삼한습유

 

서신혜

2004, 박이정

 

시흥시대야도서관

EM040780

 

813.509

서5819글

 

【金紹行의 글쓰기 방식과 三韓拾遺

 

『삼한습유』는 선산 지방 향랑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사서삼경과 각종 역사서와 여러 개인의 만록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글들이 고도의 목적 아래 조합된 글이다. 그런 문헌들의 상황과 쓰임새를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은 마치 수수께끼를 푸는 듯한 즐거움을 준다. 이제 그간 공부했던 것을 정리하면서 이 책을 내어놓는다.

 

● 서신혜(徐信惠 sh2448@hanmail.net)

영암에서 태어나 한양대 국문과와 민족문화추진회에서 수학하였다.

세상에 사랑과 생명을 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늘 고심하고 있다.

현재는 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전임연구언으로서 書院에 관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역주서 『삼한습유』가 있으며, 「<난초재세기연록>에서의 道敎 개입양상과 작품의 미적 특질」등의 논문이 있다.

 

目次

 

서문

 

제1부

김소행의 글쓰기 방식과 삼한습유

제1장 『삼한습유』관련 논의의 현황과 방향

제2장 『삼한습유』의 주변

    제1절 작가 김소행의 삶과 처지

    제2절 『삼한습유』의 전승 현황

제3장 문헌 수용론적 관점에서 본 『삼한습유

    제1절 문헌과 소설 사이의 총체적 양상

    제2절 문헌 수용 특성과 서술 방식

제4장 소설화 법칙과 의미 구현의 초점

    제1절 향랑 고사의 소설화 예교주의와 물질주의 대결

    제2절 『시경』과 『장자』의 배치와 예의론(禮義論)

    제3절 『사기』와 『삼국사기』의 소설화와 욕망의 성취

제5장 『삼한습유』의 표현 미학

    제1절 서술방식과 미학의 상관 관계

    제2절 나열하기 방식의 양상과 그 미학

    제3절 그대로 가져오기 방식과 그 미학

    제4절 비틀기 방식의 양상과 그 미학

    제5절 의론(議論) 도입 양상과 그 미학

제6장 『삼한습유』의 문헌론적 연구의 의의

 

제2부

보론 : 『삼한습유』의 미시적 이해

제1장 『삼한습유』에서 정의녀 서사의 위상과 그 독법(讀法)

    제1절 정의녀 명명(命名)과 요량자 인물 설정의 의미

    제2절 정의녀를 통해 주인공과 작가 보기

제2장 「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의 변용, 『난초재세기연록

    제1절 『난초재세기연록』연구의 현주소

    제2절 초월계의 간섭과 그 공과(功過)

    제3절 고소설의 미친 「공작동남비」의 영향 :

            『난초재세기연록』과 『삼한습유』의 경우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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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