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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9 좋은 사진을 만드는 사진 구도

정승익 지음 구성수 감수

2006, 한빛미디어



시흥시대야도서관
EM054535

660.1
정57사


좋은 사진은 좋은 구도에서 나온다!

1. 구도는 사진촬영의 기본 틀이다!
사진촬영은 사진가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기에 반드시 구도를 지켜 촬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구도를 적용시켜 촬영한 사진이 반드시 좋은 사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진구도를 이해하고 있는 사진가의 작품은 더욱 돋보일 수 잇는 기본기를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2. 순간적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세상을 남다른 시선으로 잡아둘 수 있다.!
멋진 풍경의 여행지에서 순간의 느낌을 그대로 남겨두고 싶을 때 카메라를 들게 됩니다. 하지만, 구도와 같은 사진촬영의 기본을 모른다면, 그 느낌 그대로 현장감이 표현된 사진을 만들기란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구도를 알면 촬영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화면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으며, 앵글과 포지션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갖게 됩니다.

3. 초보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구도를 소재별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초보 촬영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절한 사진 예시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인물, 일출, 꽃, 나비, 설경 등의 다양한 사진 예시를 통해 각 소재별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구도 방법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보기 좋은 사진촬영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4. 적어도 실패하지 않는 사진촬영을 할 수 있다!
암묵적 공식과도 같은 '황금분할'이나 '삼분법'을 기본으로 촬영한 사진은 뛰어난 작품 사진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실패한 사진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공간분할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름다운 사진을 삽입하여 사진 속 구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Writer Profile.

저자 : 정승익 jsi0805@jsiphoto.com
                          http://jsiphoto.com

· 현재 웹 커뮤니티 사진 강좌 포스팅
         (현재 300D 클럽, SLR클럽, 레이소다에서 활동 중)
         SLR클럽 사용기/강좌 게시판에 연재 중
· 전시 풍경사진, 인물사진 사진 전시회
· 활동 가수/연예인 앨범 자켓 촬영 및 화보 촬영 다수
         KTF(대한축구협회) 사보, 한국네슬레 사보 외
         각종 월간지 및 잡지에 사진 제공
· 수상 기아자동차 사진 콘테스트 대상
         한국사진작가협회 12회 서산전국사진공모전 입선
· 집필 영진닷컴의 『DSLR 확실히 배우기』집필 참여

감수자 : 구성수 Koophy2632@hanmail.net

· 학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사진학전공 수료
         계명대학교 대학원 사진디자인전공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수료
· 현재 사진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계원예술대학, 홍악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출강
· 전시 <마술적 리얼리티> 금호미술관 서울(2006)
         <From Wife> 아문아트센터 대구(2001)
         <서른살 아내> 극재미술관 대구(2001)
         <Induscape> 문화예술회관 대구(2000)
         외 3차례의 개인전과 22차례의 그룹전
· 수상 박건희문화재단 서울 <다음작가상>
         타임스페이스 서울 <사진비평상>
         대구문화예술회관 <젊은 예술가상>
         현대사진영상학회 <젊은 사진가상>
         월간 사진예술 서울 <젊은 사진가상>
· 집필 『새마을』일민문화총서 공저 일민문화재단
         『Koo sung-soo Phoplographs 2001-2005』디자인 뜰
         『사진, 세가지 풍경』도시출판 푸른세상
         『Living in Seoul』월간 사진예술사

Contents

PART 01
사진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화면의 짜임새, 구도!

Lesson 01 사진구도? 프레이밍!
Lesson 02 구도는 좋은 사진을 위한 절대적 공식이다?
Lesson 03 구도를 결정하는 3가지 기본조건
                 1. 구성이 돋보이게!
                 2. 주제를 명확하게!
                 3. 화면을 단순하게!
Lesson 04 구도의 3요소와 기본단위
                 1.사진구도의 3요소 - 선/형/명암(톤)
                 2. 구성요소의 기본단위 - 점/선/면
Lesson 05 앵글에 따른 다양한 시각의 표현
Lesson 06 시각적인 효과를 잡아보자!
Lesson 07 좋은 구도와 나쁜 구도
Lesson 08 안정된 구도를 위한 공간 분할법
                  1. 좋은 구도의 암묵적 공식, 황금분할
                  2. 가로와 세로를 3분할하는 삼분법

PART 02
인물사진 촬영을 위한 구도

Lesson 01 인물을 강조해주는 프레이밍(Framing) 기법
                 1. 세로사진의 프레이밍
                 2. 가로사진의 프레이밍
Lesson 02 인물촬영에서의 기본 프레이밍 기법
                 1. 풀 샸(Full-Shot)
                 2. 미디엄 샷(Medium-shot)
                 3. 웨이스트 샷(Waist-shot)
                 4. 바스트 샷(Bust-shot)
                 5. 클로즈업 샷(Close-up-shot), 빅 클로즈업 샷(Big-Close-up-shot)
Lesson 03 앵글(Angle)과 포지션(Position)
                 1. 피사체와 카메라의 위치관계, 앵글(Angle)
                 2. 카메라 포지션(Position)
Lesson 04 인물사진의 화면구성과 구도
                 1. 인물사진 구도의 종류
                 2. 여백의 배치
Lesson 05 인물사진의 실전촬영
                 1. 광각렌즈로 촬영한 사진
                 2. 표준 및 망원렌즈로 촬영한 사진
Lesson 06 아름다운 인물사진 소개

PART 03
풍경사진 촬영을 위한 구도


Lesson 01 풍경사진을 위한 화면구성
                 1. 풍경사진의 프레이밍(Flaming) 기법
                 2. 카메라 포지션(Position)
                 3. 화면구성의 조건
Lesson 02 풍경사진의 구도 종류
                 1. 수평선구도
                 2. 수직선구도
                 3. 사선구도
                 4. 대각선구도
                 5. 곡선구도
                 6. 방사형구도
                 7. 삼각형구도
                 8. 역삼각형구도
                 9. 중앙중점구도
                 10. 대칭형구도
                 11. 터널형구도
                 12. 바둑판구도
Lesson 03 소재별 구도의 결정
                 1.일출/일몰
                 2. 꽃
                 3. 계류/폭포
                 4. 나무
                 5. 하늘과 구름
                 6. 산/운해
                 7. 바다
                 8. 초원
                 9. 호수/늪
                 10. 설경
                 11. 야경
                 12. 조류
                 13. 곤충/동물
Lesson 04 아름다운 풍경사진 소개
 

사진 촬영에서 노출과 초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구도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파인더에 눈을 대는 순간 까맣게 잊어버리기 일쑤입니다. 구도는 사진의 기본입니다. 구도가 제대로 잡힌 사진은 어설프게 쨍한 사진보다 훨씬 시선을 사로 잡습니다.
같은 장소, 같은 소재를 촬영했지만 표현하고자 하는 만큼의 사진이 만들어지지 않는 초보 사진가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경규상_enzone@paran.com (사진커뮤니티 300D 클럽 운영자)

절대적인 구도는 없다지만 잘 찍은 사진을 많이 보고 사진 속에 담긴 메시지를 음미하고 사진가의 의도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어느 덧 자기 나름의 관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과 창조적인 시도가 결합될 때 좋은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이 책은 인물 사진뿐만 아니라 꽃, 곤충, 새, 일몰, 야경 등 다양한 소재에 따라 구도 잡는 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텍스트와 기법에 함몰되지 말고 사진 하나하나를 음미하면서 읽다보면 어떤 장소, 어떤 소재라도 자신 있게 카메라를 들이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신용관_mastershock99@hotmail.net (Studio SI_visual 실장)

신문에 실리는 보도사진은 그 사건의 본딜을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파인더 안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걷어내고, '한 장의 사진'으로 사건의 전말을 알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사진기자에게 구도는 곧 작가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책에서는 정확하게 주제를 잡아내는 화면배치 기술은 물론, 화면분할법을 활용한 기본 구도부터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잘 찍은 사진들을 보여주면서 그 속에 녹아있는 구도를 느끼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다양한 구도 기술을 습득하게 합니다.
서동일_sdi1004@paran.com (중앙대 사진학과 졸. 現파이낸셜뉴스 사진부 기자) 
 
Part 01
사진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화면의 짜임새, 구도!

"화면의 짜임새, 구도!" 사진의 완성도는 구도에서 좌우됩니다. 피사체의 독특한 형태나 패턴, 색의 대비 같은 사진요소를 짜임새 있게 배치하는 기술을 '구도'라고 합니다.


 Lesson 01 사진구도? 프레이밍!
구도(構圖, Composition)는 '미술', '사진', 조형예술 분야에서 중요시되는 요소로, 모양, 색깔, 위치 따위의 짜임새를 말합니다. 사진에서의 구도는 프레임(Frame)이라는 사각의 틀에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미술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구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사각의 틀 속에 작가가 의도하는 화면구성이 미술에서의 구도보다는 훨씬 자유롭고 파격적이라고 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Lesson 02 구도는 좋은 사진을 위한 절대적 공식이다?
사진구도는 초보 촬영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뿐,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규칙은 아닙니다. 사진은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달라지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창조적 활동이기 때문에, 구도를 맞춰가며 촬영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사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Lesson 03 구도를 결정하는 3가지 기본조건
구도를 정할 때 촬영자는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시선을 끄는 힘을 줄 수 있는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구성이 돋보이게', '주제를 명확하게', '화면을 단순하게'가 바로 구도를 결정하기 전에 만족시켜야 할 3가지 조건입니다.

Lesson 04 구도의 3요소와 기본단위
사진구도의 구성요소와 기본단위는 무엇일까요? 구도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는 선, 형, 명암이며, 구성의 기본단위는 점(Spot), 선(Line), 면(Surface)입니다. 사진이 갖는 프레임은 이러한 일반적인 구도의 요소와는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것이 시각적인 프레이밍 훈련에는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구도의 개념으로 사진의 프레이밍을 설명하겠습니다.

Lesson 05 앵글에 따른 다양한 시각의 표현
사진을 찍을 때에는 대상이 되는 피사체를 다양한 시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일한 피사체를 촬영하였다 하더라도 시각의 변화에 따라 그 형태나 모양, 표현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각'은 작가의 의도를, '시선'은 화면구성을 말하는 것으로 시각의 변화를 통해 작가의 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Lesson 06 시각적인 효과를 잡아보자!
시각적으로 잘 표현된 사진은 단순한 사물로서의 대상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좋은 구도는 눈을 즐겁게 하면서 관심을 끄는 한편, 화면 안의 극적인 관계를 체계적으로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시선은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으로, 파스텔 톤의 색조에서 원색의 물체로, 화면 전체에서 시각적으로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갑니다. 이는 초점을 구성하는 선들의 교차점 때문입니다. 시선을 끄는 서로 다른 물체들의 선이 평행을 이루면 정적인 느낌을, 수직이나 사선을 이루면 동적인 느낌으로 각인됩니다.

Lesson 07 좋은 구도와 나쁜 구도
구도를 배우는 목적은 자신이 보았던 순간을 더 좋은 구성으로 안정적이며, 아름답게 화면에 담아내기 위해 눈을 훈련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좋은 구도, 나쁜 구도라는 것은 시각적으로 효과가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가와 사진가의 의도가 잘 드러나 있는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Photo Tip 화면배치에서 꼭 피해야 할 것


화면을 구성할 때 시각적으로 답답하게 하거나, 단조롭게 하는 구도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꼭 피해야할 구도는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수평 또는 수직선의 화면 양분
화면의 중앙을 양분하는 선은 시각적으로 단조로움을 줍니다. 수평선이나 수직선은 화면 중앙을 피하고, 화면 1/3 상단이나 하단에 배치해야 화면의 단조로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각적 양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현장에서 양쪽의 번호판이 같이 보이게 하는 경우나 두 인물을 보여줄 때 시각적 양분이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② 화면을 양분하는 대상
화면 중앙에 배치되어 전경을 답답하게 하고, 다른 배경을 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카메라의 포지션을 이동시켜 다른 전경이 모두 나타나도록 촬영해야 합니다.

③ 명암의 극명한 대비
화면을 대각선이나 수직으로 가로지르는 명암의 차이는 시선을 날카롭게 합니다. 광선이 고르게 비치는 시간대를 선정하거나 인물이 그늘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단조로운 색의 조합
색의 조합이 단조로우면 시선 또한 단조로워집니다. 파란 하늘에 구름만 존재하는 화면은 그리 특별한 대상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구름이 적당한 위치에 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프레이밍해서 화면을 구성하면 좋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⑤ 대상을 화면의 중앙에 배치하거나, 신체의 일부가 제외된 사진
어두운 배경에 움직임이 없는 인물을 화면 중앙에 배치하는 것은 공포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움직이는 인물의 발목 부분이 화면에서 제외되면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한 사진이 됩니다.

Lesson 08 안정된 구도를 위한 공간 분할법
화면의 안정된 구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프레이밍하는 요령을 설명합니다. 사각의 틀에서 시각적 효과를 주고, 주제가 돋보이도록 공간을 분할 배치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좋은 프레이밍 효과를 살펴봅니다.

Part 02
인물사진 촬영을 위한 구도

사진이 처음 발명되었을 때 사람들은 사진의 섬세한 재현력에 감동하였지만 이것이 갖는 무한한 가능성을 초상화를 대신하는데 연구를 몰두하였습니다. 이는 초기 사진들은 인물을 찍을 만큼 필름의 감광도가 빠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비하면 오늘날 디지털 카메라는 인물사진을 찍는데 가장 완벽한 카메라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물사진을 위한 화면구성은 황금분할과 같은 이론들이 그대로 적용은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인물의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우선시 된다고 생각합니다.

Lesson 01 인물을 강조해주는 프레이밍(Framing) 기법
프레이밍(Framing)이란, 카메라의 파인더를 통해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이는 사진가의 촬영의도를 엿볼 수 있는 예술적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사진가는 프레이밍을 통해 예술사진을 만듭니다. 우리가 무인 카메라나 인공위성이 찍은 사진을 예술사진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사진가의 의도 즉, 프레이밍 행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레이밍은 사진가의 고유한 권한이자 예술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Photo Tip


야외 인물촬영의 프레이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과 인물의 화면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입니다. 인물을 강조하고자 한다면 화면 전체에 가득 차게 프레이밍하고, 배경과 조화되게 촬영하고자 한다면 화면에 들어가야 할 것과 들어가지 말아야 할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Lesson 02 인물촬영에서의 기본 프레이밍 기법
초보자들은 인물을 찍을 때 의도적으로 다이아몬드 프레임을 만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사각형이 주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만들려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독성 없는 책과 같이 사진도 읽기가 어려운 사진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물사진을 찍을 때 고려해야 할 프레이밍 요령을 숙지해야 하며, 모델의 전신을 찍을 것인가, 아니면 특정 부분만을 클로즈업할 것인가를 촬영 전에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Photo Tip


넓은 화면의 중앙에 인물을 전신(풀 샷)으로 배치하고, 주위 배경에 인물을 강조할 만한 아무런 보조 피사체가 없다면 이것은 좋은 인물사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멋진 배경이 없는 곳에서는 인물 주위에 불필요한 공간을 넓게 비워두지 않도록 합니다.

Lesson 03 앵글(Angle)과 포지션(Position)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대개 생각 없이 앵글과 포지션을 바꾸게 됩니다. 앉았다가 일어나고를 여러 차례 반복하지만 자신이 왜 그렇게 하는지조차도 모르며, 대상은 염두에 두지 않고 오로지 자신이 편한 자세로만 사진을 찍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앵글과 포지션의 차이로 표현된 결과물이 완전히 다름을 알게 되면, 이후부터는 앵글의 변화에 신중해지게 됩니다. 밋밋한 사진일지라도 변화된 앵글과 포지션에 따라 그 차이는 눈으로 확연히 드러나게 됩니다.

Photo Tip 각 앵글 촬영에서의 주의사항

 
· 하이앵글 : 인물이 부각되도록 촬영하되 얼굴이 몸 전체에 비해 과도하게 크게 촬영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 아이레벨 : 분위기를 이끌어 낼만한 배경과 조화되도록 촬영. 인물의 표정이나 포즈를 부각시킬 것.
· 로우앵글 : 신체의 특정 부분이 과도하게 왜곡되지 않도록 촬영하고 특정 렌즈만을 고집하기보다는 광각과 망원을 번갈아가며 사용할 것.

Lesson04 인물사진의 화면구성과 구도
화면구성에는 안정감을 주는 삼각형구도, 율동과 동감의 대각선구도, 유동성의 S형구도, 평행구도, 수평구도, 수직구도 등등 기본적인 유형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유형의 화면구성은 초보자가 사진촬영에 대해 개괄적인 문제를 습득하는 단계에서 한번쯤 참고할만하지만, 집착하다 보면 작가 자신의 독창적인 감수성과 소재 발견의 눈이 흐려지게 됩니다. 파인더 프레이밍으로써 행해지는 화면구성은 순전히 작가 자신의 감각과 의지에 의해 판단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없습니다.

Photo Tip


화면의 구성에서 여백을 시용하고자 할 때에는 인물의 시선과 움직임의 진행방향을 고려하고 여백이 되는 부분은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불필요한 피사체가 보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Part 03
풍경사진 촬영을 위한 구도

풍경사진에서 좋은 구도란? 시각적으로 "아름답다."라는 느낌이 들고,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머리로 기억하게 하는 사진. 아무리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고 있더라도 그것이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곳에 카메라를 들 이유가 없을 테니까요.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낀 풍경들은 그것을 보는 사람에게도 아름답게 느껴질 수 있는 것입니다.
 
Lesson 01 풍경사진을 위한 화면구성
풍경사진에 있어서 결과물이 촬영 순간에 느끼던 감동을 보는 이들에게 전달하느냐 못하느냐는 촬영자 자신이 풍경을 대하면서 셔터를 끊는 순간에 느낀 감동이 그 사진 속에 정확하게 담겨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풍경사진은 피사체 자체로부터 좋은 조건을 얻을 수도 있지만, 이보다는 그 피사체 중에서 무엇을 느꼈고,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하고, 촬영할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포인트를 잡아야 합니다. 풍경사진을 이렇게 찍을 것인가는 화면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달려있습니다.

Photo Tip


하나의 피사체를 다각도에서 여러 가지 앵글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것이 프레이밍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셔터를 누르기 전에 한 곳만을 바라보지 말고, 주 피사체를 어디서 어떻게 잘라줄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주위 보조 피사체와 적절하게 프레이밍해보기 바랍니다.

Photo Tip


카메라의 포지션은 방향과 높이에 따라 피사체의 형태가 다르게 보이므로 여러 포지션에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최적인 형태를 찾아보도록 하십시오. 

Lesson 02 풍경 사진의 구도 종류

Lesson 03 소재별 구도의 결정

Photo Tip


정적인 화면보다는 동적인 화면이 구성되도록 주 피사체인 태양 주변에 시선을 끄는 보조 피사체를 선정하여 화면에 함께 구성합니다. 호수나 강 등에서 일몰을 촬영하는 것은 수면에 비치는 석양과 노을을 반영으로 표현하려는 목적이 앞서는데, 이는 결과물에서도 충분히 좋은 사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Photo Tip


배경색은 되도록 꽃의 색과 대비되는 색상을 선택하고 화면에 시선을 분산시킬 만한 불필요한 물체가 담기지 않도록 합니다. 꽃을 클로즈업하여 화면에 가득하게 배치하고 여백을 적절히 활용해 줍니다.

Photo Tip


물의 힘과 진행방향, 빛과 공간의 프레이밍, 앵글과 화각에 중점을 두고 촬영합니다. 화면에 포함될 주변의 바위나 나무 등과 같은 배경을 주 피사체인 계류, 폭포와 균형감 있게 배치하여야 합니다.

Photo Tip


감가적인 사진을 담으려면 나무 전체를 찍으려고 하지 말고, 찍고자 하는 대상이 선정되면 그 대상의 일부분을 클로즈업하여 화면을 구성하십시오. 주 피사체 주변에 동일한 피사체를 대상으로 조리개를 개방해주어 흐리게 표현하면 나무가 더 부각됩니다.

Photo Tip


하늘과 구름이 화면에 1/2 이상 담기도록 촬영하여 주제를 파악하기 쉽도록 하고, 지상의 물체와 적절하게 배치하여 명암, 색 대비, 구성 등을 결정하도록 합니다.

Photo Tip


원경의 산 능선의 선을 강조하고, 수목이나 안개 등을 화면에 적절히 배치합니다. 능선의 배치는 화면의 중앙이 아닌 상하좌우의 삼분할 점과 선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Photo Tip


바다의 수평선과 시선을 고정시킬만한 특징적인 피사체를 선정하여 색, 대비, 대칭, 안정적인 면을 고려하여 화면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Photo Tip


선과 명암, 색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합니다.

Photo Tip


많은 피사체를 화면에 넣으려 하지 말고 특징이 될 만한 피사체 이외에는 과감하게 제거하여 간결하게 화면이 구성되도록 합니다.

Photo Tip


차갑고도 포근한 눈(雪)의 양면성을 느낌 그대로 표현해내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럽게 사진 속에 표현해내자면 각 시점에 따른 설경 구도를 미리 머리에 그려 다양한 장면을 표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Photo Tip


중심이 되는 빛을 선정하고 주변에는 가능한한 불빛이 많이 들어가게끔 촬영하며, 되도록 화려한 야경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Photo Tip


작은 개체의 조류를 촬영할 때에는 화면에 가득하게 클로즈업하여 촬영하고 중심에 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되도록 배경과 조화되도록 프레이밍하고, 조류의 배치는 화면 중앙에서 1/3 높게 배치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Photo Tip


곤충 촬영의 핵심은 그 대상이 되는 곤충을 선명한 초점을 두고 주변의 배경과 적절하게 조화되도록 프레이밍 해주는 것입니다. 곤충과 배경색은 대비되도록 색의 구분을 명확하게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sson 04 아름다운 풍경사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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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