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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8. 22. 16:09 내가 읽은 책들/2013년도

2013-091 길 위에 서서

 

글 김승부

2012

 

나의 친구 김승부가 쓴 책

 

삶의 여정의 중간쁨에 서서

걸어온 길을 뒤돌아보고

앞으로 걸어갈 실을 가늠해 본다

 

인위적인 것은 직선인데 비해 자연은 곡선이다. 우리 삶의 길은 직선일까, 곡선일까? 물론 곡선이다. 끝이 빤히 보이는 직선이라면 무슨 살아갈 맛이 있겠는가. 직선의 삶이 아니라 굴절되고 굴곡진 삶을 삶으로써 우리의 삶이 비로소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나에게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찾아 나설 용기가 없다. 남들이 거쳐 가는 길을 걸으며 남들이 놓친 것을 찾아내거나, 또는 일상적인 것들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누가 말했다. "예술에 새로운 것은 없다. 새롭게 보는 시각이 있을 뿐." 비록 내가 예술가는 아니지만 생생한 감각으로 깨어 내가 걸어가는 길에서 만나는 모든 존재와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고 싶다.

 

김승부

 

대학과 대학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다.

대기업에서 25년을 근무하며 통신사업의 개발과 마케팅, 기획 업무를 수행했다.

소기업에서 5년째 근무 중이다. 산행과 걷기를 즐기고 벗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한다. 일 년에 칠팔십 권 책을 읽고 독후감을 적는다. 블로그(http://seungboo10.blog.me/)를 운영하면서 취미삼아 짬짬이 글을 쓴다. 50대 후반의 나이에 세 가지를 이루려고 하고 있다.

 

하나. 나이 들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잇다. 그 방면의 하나로 문화해설사나 숲해설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

 

둘, 안나푸르나 트레킹을 꿈꾸고 있다. 한 달 정도 광활한 자연 속에서 그저 허허롭게 길을 걸어보고 싶다. 제주에 내려갈 때마다 제주 올레길을 꾸준히 걷고 있는데, 언제가 완주하게 될 것이다.

 

셋, 책 한 권을 세상에 내놓으려 한다. 이 책이 그 책이 될 수도 있고, 혹은 한 권을 더 쓰게 될지도 모르겠다.

 

'청진한실' 네 글자를 고등학생 이래 좌우명이랄까 일상의 가치기준으로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다. 중국 작가 임어당의 수필 중에 나오는 문구이다. 독법은 간단해 문자 그대로의 뜻으로 읽으면 되는데, 요즘 들어 나는 이 말을 다음과 같이 새기고 있다.

 

청靑

청년의 열정으로 삶을 대하자. 젊게 살자.

진眞

진솔해지자. 설사 이 세상이 권모와 술수가 판을 치는 난장판이라 하더라도, 그럴수록 더욱 진솔하게 살아가자

한閒

여유와 유머가 나의 브랜드다. 제주도 방언을 빌려 쓰면, "와리지 말고 저들지 말라."

실實

건강, 돈, 일, 친구, 꿈, 모두가 삶에 소중한 가치들이다. 나이 들어가면서 이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하라.

 

한 여행자가 랍비를 방문했다. 놀랍게도 그는 방 하나에 탁자 한 개, 의자 한 개, 침대 한 개, 그리고 책 몇 권만 가지고 살고 있었다.

"선생님, 선생님의 가구는 전부 어디에 있습니까?"

방문객이 물었다.

"당신의 가구는 어디에 있나요?"

랍비가 되물었다.

"제 가구요? 저는 방문객일 뿐입니다. 여행 중이거든요."

그러자 랍비가 말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길 위에 서서

길 / 길 위에 서서 / 삶 / 중년의 사유 / 삶을 사랑하는 32가지 방법 / 꿈 / 사랑 / 남녀본색 / 단상 / 춘심 / 정만 남아 / 저무는 한해 / 왜 산에 오르나 / 다섯 연으로 된 짧은 자서전

 

제2장 덕불고

청진한실 / 내가 즐겨 쓰는 표현 / 독만권서 /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 / 북소리 / 덕불고 / 유시유종 / 딸아이 에피소드 / 일상소묘 / 우리 삶에 주는 충고 / 공칠과삼 / 시련의 계절 / 반도성의 회복 / 천지불인 / 사막의 지혜

 

제3장 거울 이야기

거울 이야기 / 꽃 이야기 / 달 이야기 / 물 이야기 / 시간 이야기 / 젓가락 이야기 / 부부 이야기 / 친구 이야기 / 손주 이야기 / 백수 이야기 / 일 이야기 / 건강 이야기 / 행복 이야기 / 개 이야기 / 술 이야기 / 커피 이야기 / 이런저런 이야기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제4장 산과 속이 유별하다

흐르는 강물 / 선유도 풍경 / 봄의 정원으로 오라 / 산과 속이 유별하다 / 기본적인 명상 방법 / 제주 여정 / 카트만두 여정 / 문화탐방 / 간단한 심리 테스트 / 수양록 / 여행자를 위한 서시

 

제5장 존재의 문제

못생긴 뿌리 / 달리는 이유 / 무슨 상관인가 / 길을 여는 열쇠 / 존재의 문제 / 우물 속의 여자 / 처가유친 / 자연의 법칙 / 아바탐 수크라 사바레끼 랑그 라치 / 구원 받기 위한 규칙 / 호보연자 / 며느리 죄 때문에 / 할 말과 안할 말 / 특별한 제식 / 빈 배

 

제1장

길 위에 서서

 

선사가 소나무와 대나무가 하는 말을 듣고 적었다.

솔, "눈보라 쳐도 굽히지 않는다."

대, "눈보라 치면 숙여서 맡긴다."

인간사에 빗댄 말일 뿐이다.

솟거나 숙이거나 나무는 더불어 숲일 뿐인 것을.

 

오스카 와일드가 말하길, 노인의 비극은 늙었다는 것이 아니라 한 때 젊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젊은 시절을 아쉬워하면 한이 없다. 당연 나이가 들면 욕심을 접고 마음을 비울 줄 알아야 한다. 젊어서 걷는 길과 나이 들어 걷는 길이 같을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 나는 어떤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일까? 걸어온 길은 걸어갈 길의 스승이라고 하던데, 걸어온 길부터 살펴봐야 하는 것일까?

 

인생의 길. 당신은 그 길을 제대로 가고 있는가.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당신은 어떤 답을 할 수 있는가.

당신이 가고 있는 그 길이 당신이 원하는 길인가?

남들도 그게 당신의 길이라고 하는가?

운명도 그것이 당신의 길이라고 하는가?

 

송나라 때 시인 굴원이 어느 강가를 걸으면서 한탄한다.

"온 세상이 모두 혼탁한데 나만 홀로 청정하고, 사람들이 다들 취해 있는데 나만 홀로 깨어있구나. 세상이 나를 내쫓는구나."

이에 어느 어부가 응답한다.

창랑의 강물 맑으면 내 갓끈을 씻을 만하고,

창랑의 강물 흐리면 내 발을 씻을 만하지.

 

물극필반[物極必反]

'사물의 전개가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한다'는 뜻으로, 흥망성쇠는 반복하는 것이므로 어떤 일을 할 때 지나치게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측천무후와 관련된 고사(故事) 등에서 사용되었다.

物:사물 물
極:다할 극
必:반드시 필
反:돌아올 반

사물이나 형세는 고정불변인 것이 아니라 흥망성쇠를 반복하게 마련이라는 뜻도 있고, 어떤 일을 함에 있어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뜻도 담겨 있다. 세강필약(勢强必弱:세력이 강성하면 반드시 약해지기 마련이다)과 연결하여, '물극필반 세필강약'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노자도덕경》에 나오는 물장즉노(物壯則老:만물은 장성했다가는 쇠퇴하기 마련이다)나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열흘 붉은 꽃이 없다), 우리나라 속담의 '달도 차면 기운다' 등과 같은 의미이다. 불변의 자연법칙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 상대방의 흥성하는 기세를 시기하는 뜻이 담긴 표현이 될 수도 있다.

이 고사성어가 사용된 예로는 《당서》를 들 수 있다. 중국 최초의 여황제가 된 측천무후는 원래 당나라 태종후궁이었다가 고종의 황후가 되었다. 고종이 죽은 뒤에 중종이 어린 나이에 즉위하자 무후가 섭정을 하였다. 무후는 중종이 친정(親政)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섭정의 자리에서 물러나려 하지 않았다. 이에 소안환(蘇安桓)이라는 대신이 상소를 올려 간언하였다. 그 상소는 "하늘의 뜻과 백성의 마음은 모두 이씨(李氏;당나라 황실의 성)에게로 향하고 있습니다. 무후께서는 아직까지는 섭정의 자리에 계시지만, 사물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하고, 그릇도 가득차면 넘친다(物極必反 器滿則傾)는 이치를 아셔야 합니다"라고 하며 무후의 퇴진을 권유하는 것이었다. 이밖에 《갈관자》에도 "사물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하는 것이니 이를 환류라고 한다(物極必反, 命曰環流)"라는 구절이 있다.

 

천명지엄天命至嚴 천명무상天命無常. - 역경

하늘의 뜻은 지엄하고 또한 무상하다. 하늘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 같아도 꼭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낙천지명[樂天知命]

천명을 깨달아 즐기며 이에 順應(순응)하는 일. 출전 易經(역경).

 

김난도 교수가 <아프니까 청춘이다>에서 말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더딘 것을 염려하지 말고, 멈출 것을 염려하라."

혜민 스님이던가. 올림픽 출전 선수에게 말했다.

"배가 앞으로 가려면 파도가 치기 마련이다. 그 물결이 무섭다고 배를 멈추면 안 된다. 어깨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누가 뭐라고 하든 스스로의 길을 가라."

 

노장의 사유가 이랬던가.

사물을 잇는 그대로 보라.

인간이 태어나는 데 무슨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인간이 자라는 데 무슨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호흡을 하는 데 무슨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것은 저절로 일어난다.

그런데 왜 애를 쓰는가.

삶의 흐름에 자신을 내맡기라.

애쓰지도 말고 흐름을 거스르지도 말라.

헤엄을 치지도 말고 흐름에 내맡기라.

삶의 강물을 따라 흘러가라.

아무런 목적도, 방향도 없이 하늘을 떠가는 흰 구름이 되라.

 

삶을 사랑하는 32가지 방법

1. 먼저 웃으며 인사하는 사람이 되라.

2. 샤워할 때는 노래를 하라.

3. 일 년에 한 번은 해돋이를 보라.

4. 새로운 친구를 사귀되 옛 친구를 소중히 하라.

5. 완벽함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라.

 

6. 비밀을 반드시 지켜라.

7. 상대방이 내미는 손을 거부하지 말라.

8. 매일 세 사람을 칭찬하라.

9. 세 가지 새로운 유머를 알아두라.

10.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라.

 

11. 단순하게 생각하라.

12. 크게 생각하되 작은 기쁨을 즐겨라.

13. 사랑의 힘을 얕보지 마라.

14. 밝고 정열적인 사람이 되라.

15. 가끔은 아무 이유 없음을 이유로 축배를 들어라.

 

16. 치아를 항상 청결히 하라.

17. 설명할 수 있는 삶이 아닌 주장할 수 있는 삶을 살라.

18. 당신이 승진할 만하다고 생각될 때 주저하지 말라.

19. 실수했다고 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

20.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 하라.

 

21. 잘 닦인 신발을 신어라.

22. 지속덕으로 자기 향상에 힘써라.

23. 악수는 굳게 나누어라.

24. 행운이 내 앞에 있을 때 반드시 잡아라.

25. 당신 삶의 모든 부분을 책임져라.

 

26. 사람들이 당신을 필요로 할 때 거기에 있어라.

27. 삶이 항상 공평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28. 남의 작은 향상에도 칭찬해 주어라.

29.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

30. 오직 사랑을 위해서만 결혼하라.

 

31. 옛 우정을 다시 불붙게 하라.

32. 자신의 행운을 기다려라.

 

"직관 없는 사유는 공허하고, 사유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 - 칸트

 

산비둘기 두 마리가

정겨운 마음으로 서로

사랑했습니다.

 

그 다음은

차마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 장 콕토(1889~1963) <산비둘기>

 

사랑이 당신을 손짓해 부르거든 그를 따르라. 비록 그 길이 힘들고 가파를 지라도. 그사 날개를 펴거든 그 품에 당신을 맡겨라. 비록 그 깃털에 숨겨진 칼이 당신에게 상처를 줄지라도. 그가 당신에게 말하거든 그 말을 믿으라. 비록 북풍이 정원을 황폐하게 하듯 그 목소리가 당신의 꿈을 산산조각 낼지라도. - 카릴 지브란 <예언자>

 

남녀본색

 

1. 남자는 1만원짜리 물건을 2만원에 사도 필요한 물건이면 그러려니 한다. 여자는 좀 더 싸게 살 수 있는 것을 싸게 사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지만, 원하지도 않는 물건을 사는 데는 기꺼이 1만원을 쓴다.

2. 여자는 남편을 찾을 때까지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한다. 남자는 아내를 맞이하기 전까지는 미래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

3. 성공한 남자란 아내가 쓰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다. 성공한 여자란 그런 남자를 만난 사람이다.

4. 여자가 한 남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려면 그를 아주 잘 이해하여야 한다. 또 약간은 그를 사랑하여야 한다.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려면 그녀를 몹시 사랑해야 한다. 하지만 그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전혀 기울일 필요가 없다.

5. 결혼한 남자들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들보다 오래 산다. 그러나 결혼한 남자들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들보다 빨리 죽고 싶어 한다.

6. 결혼한 남자들은 자신이 저지른 실수는 얼른 잊어버리려고 한다. 같은 실수에 대해 두 사람씩이나 기억하고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7. 남자들은 잠자리에 들 때나 일어날 때나 비슷해 보인다. 여자들은 무슨 영문인지 밤이 깊어질수록 점점 못 생겨 보인다.

8. 여자는 장을 보러 갈 때나, 꽃에 물을 줄 때나, 쓰레기를 버리러 갈 때나, 전화를 받을 때나, 책을 읽을 때나, 우편함에 편지를 가지러 갈 때나, 언제나 옷을 잘 차려 입고 있다. 남자는 결혼식과 장례식에 갈 때 빼놓고는 옷을 쫙 빼 입지 않는다.

9. 여자는 남자가 살면서 나아지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결혼하지만, 남자는 바뀌지 않는다. 남자는 여자가 변하지 않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결혼하지만, 여자는 변한다.

10. 여자는 남자와 싸울 때 항상 자기 말이 옳다고 생각한다. 연이어 남자가 내뱉는 모든 말은 새로운 싸움의 시작이 된다.

11. 남자는 평생 여자를 이해하지 못하는 시기가 딱 두 번 있다. 결혼하기 전과 결혼한 후!

12. 여자는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 여자는 치과에 가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애정관계까지 관리한다. 여자는 자식의 가장 친한 친구가 누구인지 알고, 좋아하는 음식, 은밀한 두려움, 그리고 희망과 꿈을 모두 알고 있다. 남자는 자신의 집에 작은 인간들 몇 명이 살고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고 있다.

13. 세상에는 남자가 여자와 성공적으로 논쟁을 벌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이론이 두 가지 있다. 하지만 둘 중 어느 이론도 맞지 않으므로 알 필요가 없다.

 

상선약수[上善若水]

老子(노자) 사상의 표현으로,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는 말. 이 세상에서 물을 가장 윗길 가는 선의 標本(표본)으로 여겨 이르는 말.

 

나무와 숲

 

숲에 가 보니 나무들은 제가끔 서 있더군

제가끔 서 있어도 나무들은 숲이었어

광화문 지하도를 지나며 숱한 사람들이 만나지만

왜 그들은 숲이 아닌가

이 메마른 땅을 외롭게 지나치며

낯선 그대와 만날 때

그대와 나는 왜 숲이 아닌가

- 정희성, <숲>

 

"그대가 시인이라면 종이 안에 떠다니는 구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구름이 없으면 비도 없는 것이고, 비가 없으면 나무들은 자라지 못한다. 나무가 없으면 종이를 만들지 못한다. 그러므로 구름은 종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 틱낫한 스님

 

"왜 내가 그런 여자, 그런 남자를 만나는가? 그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내 업이다."

- 법정 스님

 

'연연세세 화상사年年歲歲 花相似, 세세년년 인부동歲歲年年 人不同'이란 말이 있다. 해마다 피는 꽃은 비슷하지만 해마다 보는 사람은 같지 않다는 뜻이다.

 

胡地無花草   호지무화초

春來不似春   춘래불사춘

오랑캐 땅에 화초와 풀이 없으니

봄이 와도 봄 같지가 않구나

 

問余何意棲碧山   문여하의서벽산

笑而不答心自閑   소이부답심자한

桃花流水杳然去   도화유수묘연거

別有天地非人間   별유천지비인간

무슨 생각으로 푸른 산중에 사느냐고 묻지만

빙그레 웃음으로 답하는 마음 스스로 한가롭네.

복사꽃 흩날려 흐르는 물에 고요히 떠내려가니

또 다른 별천지, 인간세상이 아니로세.

 

다섯 연으로 된 짧은 자서전

 

1

난 길을 걷고 있었다.

길 한가운데 깊은 구멍이 있었다.

난 그곳에 빠졌다.

난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그건 내 잘못이 아니었다.

그 구멍에서 빠져나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2

난 길을 걷고 있었다.

길 한가운데 깊은 구멍이 있었다.

난 그걸 못 본 체 했다.

난 다시 그곳에 빠졌다.

똑같은 장소에 또다시 빠진 것이 믿어지지 않았다.

그곳에서 빠져나오는 데

또다시 오랜 시간이 걸렸다.

 

3

난 길을 걷고 있었다.

길 한가운데 깊은 구멍이 있었다.

난 미리 알아차렸지만 또다시 그곳에 빠졌다.

그건 이제 하나의 습관이 되었다.

난 비로소 눈을 떴다.

난 내가 어디에 있는가를 알았다.

그건 내 잘못이었다.

난 얼른 그곳에서 나왔다.

 

4

내가 길을 걷고 있는데

길 한가운데 깊은 구멍이 있었다.

난 그 둘레를 돌아서 지나갔다.

 

5

난 이제 다른 길로 가고 있다.

- 작자 미상

 

두려워해도 됩니다. 걱정해도 됩니다.

그러나 비겁하지는 마십시오.

두려움과 마주하고,

근심의 순간을 뛰어넘으십시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는

당신의 소망이 이루어지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용감하십시오.

의미 있는 것들을 위해 투쟁할 만큼 용감하십시오.

남들이 아닌 바로 '나'에게 의미 있는 그것을 위해.

- 파울로 코엘료, <흐르는 강물처럼>

 

독서는 앉아서 하는 여행이고 여행은 서서하는 독서이다.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

 

1. 책을 사는 데 돈을 아끼지 마라. 책 한 권에 들어 있는 정보를 다른 방법을 통해 입수하려면 그 몇 십 배, 몇 백 배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2. 하나의 테마에 대해 책 한 권으로 다 알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비슷한 관련서를 몇 권이든 찾아 읽어라. 이 과정을 통해 그 테마와 관련된 탄탄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3. 책 선택에 대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 없이는 선택 능력을 익힐 수 없다.

4.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은 무리해서 읽지 마라. 시간은 금이다. 아무리 비싸게 주고 산 책이라도 읽다가 중단하는 것이 좋다.

5. 읽다가 중단하기로 결심한 책이라도 일단 마지막 쪽까지 한 장 한 장 넘겨보라. 의외의 발견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6. 속독법을 몸에 익혀라. 가능한 한 짧은 시간 안에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섭렵하기 위해서는 속독법밖에 없다.

7. 책을 읽는 도중에 메모하지 마라. 메모를 하면서 책 한 권을 읽는 사이에 다섯 권의 관련 서적을 읽을 수가 있다.

8. 남의 의견이나 북 가이드 같은 것에 현혹되지 마라. 최근 북 가이드가 유행하고 있는데, 그 내용이 너무 부실하다.

9. 주석을 빠뜨리지 말고 읽어라. 주석에는 때때로 본문 이상의 정보가 실려 있기도 하다.

10. 책을 읽을 때는 끊임없이 의심하라. 좋은 평가를 받은 책이라도 거짓이나 엉터리가 얼마든지 있을 수가 있다.

11. "아니, 어떻게?"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발견하면 저자가 어떻게 그런 정보를 얻었는지, 또 판단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 숙고해 보라.

12. 왠지 의심이 들면 언제나 원본 자료 혹은 사실로 확인될 때까지 의심을 풀지 마라.

13. 번역서를 읽다가 이해가 잘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머리가 나쁘다고 자책하지 말고 우선 오역이 아닌지 의심해 보라.

14. 대학에서 얻은 지식은 대단한 것이 아니다. 사회인이 되어서 축적한 지식의 양과 질, 특히 이삼십 대의 지식은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것이다. 젊은 시절에 다른 것은 몰라도 책 읽을 시간만은 꼭 만들어라.

 

덕불고德不孤 필유린必有隣.

덕이 있는 자는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 공자

 

아버지가 내 아이에게 남겨줘야 할 5가지 인생 지혜

 

하나, "웃고 즐기렴. 삶은 축제란다."

웃음은 마음뿐 아니라 몸에도 좋은 명약이란다. 행복한 사람은 웃고 즐기며,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삶까지 축제로 만들어간단다.

둘, "사랑하렴. 먼저 안아주면 된단다."

젊어서는 최고를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지만, 훗날 문득 깨닫게 된단다. 함께 사랑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가치 있는 삶이 진정한 성공임을.

셋, "배우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단다."

살면서 만나게 되는 모든 인연은 '내 인생의 훌륭한 스승'이란다. 그들에게 지혜를 전수받으며, 새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기를.

넷, "살펴보렴. 꿈을 따라갈 수 있단다."

지나친 경쟁심 때문에 앞만 보고 달리다 보면 방향을 잃을 수도 있단다. 오랜 인생의 여행길, 잠시의 여유는 즐거움이 될 수도 있단다.

다섯, "괜찮다. 나를 넘어서렴."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조건적인 존경이 아니란다. 나를 넘어 더욱 위대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란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지. 그렇다고 아무나 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야. 또 열심히 해야 하는 일이고…"

- 농사일!

 

"'암부고반'한 사람이 되지 말고, '명쾌긍솔'한 사람이 되자!"

암부고반暗否苦反 : 암뭉하고 부정적이며 고통스런 표정의 반항적인 사람

명쾌긍솔明快肯率 : 명랑하고 쾌활하며 긍정적이고 솔직한 사람

 

사막의 지혜

 

강이 있었다.

그 강은 머나먼 산에서 시작해 마을과 들판을 지나

마침내 사막에 이르렀다.

 

강은 곧 알게 되었다.

사막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자신의 존재가 사라져버린다는 것을.

 

그때 사막 한가운데서 어떤 목소리가 들려왔다.

"바람이 사막을 건널 수 있듯이

강물도 건널 수 있다."

 

강은 고개를 저었다.

사막으로 달려가기만 하면

강물이 흔적도 없이 모래 속으로 사라져 버린다고.

바람은 공중을 날 수 있기에

문제없이 사막을 건널 수 있는 것이라고.

 

사막의 목소리가 말했다.

"그 바람에게 너 자신을 맡겨라.

너를 증발시켜 바람에 실어라."

 

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강은

차마 자신의 존재를 버릴 수 없었다.

그때 문득 어떤 기억이 떠올랐다.

언젠가 바람의 팔에 안겨 실려 가던 일이.

 

그리하여 강은 자신을 증발시켜

바람의 다정한 팔에 안겼다.

바람은 가볍게 수증기를 안고 날아올라

수백 리 떨어진 건너편 산꼭대기에 이르러

살며시 대지에 비를 떨구었다.

 

그래서 강이 여행하는 법은

사막 위에 적혀 잇다는 말이 전해지게 되었다.

- 수피(이슬람 신비주의) 우화시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