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4. 1. 15. 09:55 내가 읽은 책들/2014년도

2014-007 화석

 

글, 사진 / 장순근

1999,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23119

 

082

ㅂ12ㄷ  197

 

빛깔있는 책들 197

 

장순근-------------------------------------------------------------------------

서울대학교 지질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보르도(Bordeaux) Ⅰ 대학에서 지질학을 수학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해양연구소 책임연구원으로 있다. 저서로 『하얀지평선』『새로운 남극이야기』『화석 지질학이야기』『장순근 박사와 함께 떠나는 과학여행』(전3권) 등이 있으며 『비글호 항해기』를 완역했다.

 

도움 주신 분-----------------------------------------------------------------

강해중 경보화석 박물관 설립자, 김미현 경보화석 박물관장, 김봉균 · 손치무 · 정창희 서울대 명예교수, 김정률 한국교원대 교수, 박수인 강원대 교수, 한국해양연구소 신임철 박사, 양승영 · 임성규 · 이영길 경북대 교수, 경북대 이융남 박사, 윤선 부산대 교수, 윤혜수 충남대 교수, 이광춘 상지대 교수, 이종덕 전북대 교수, 이창진 충북대 교수, 전승수 · 허민 전남대 교수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스트런던의 마조리 쿠르트내 래티머 박사, 남아프리카공화국 그래햄스타운의 스미스 어류연구소, 미국 캘리포니아 주 리버사이드 시 소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매리 드로저 교수, 콜로라도 주 덴버 시 소재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로클리 교수, 로스앤젤레스 시 소재 페이지 박물관, 뉴욕 시 소재 미국 자연사 박물관, 시애틀 소재 워싱턴 주립대학교 토마스 버크 박물관, 영국 카디프 시 소재 국립 웨일즈 박물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한스 프리케 교수, 에레부스호 전 선장 알렉스배제, 일본 지질 표본관.

 

|차례|

 

신기하고 아름다운 화석

화석의 가치

화석의 발견과 연구

고생물의 출현과 멸종

우리나라의 화석

화석과 공룡에 얽힌 이야기

화석을 아끼고 사랑합시다

참고 문헌

매머드 매머드는 수백만 년 전에서 1만 년 전까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대륙과 북아메리카 대륙에 번성했던 포유동물이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공룡발자국화석 약 20개의 백악기 공룡발자국화석이 나타나 있으며 썰물 때 팬인 발자국에 바닷물이 고여 있다.

영국 자연사 박물관 앞의 규화목 나무의 조직이 그대로 남아 있는 나무화석으로 잘 들여다 보면 나이테 뿐만 아니라 옹이가 보이고 가지를 알아볼 수도 있다.

암몬조개화석 둥근형의 암몬조개로 빈 내부의 방이 보이며 복잡한 봉합선이 뚜렷하다. 경보화석박물관.

암몬조개화석의 단면 껍질 속 각각의 방이 광물질로 채워져 있으며 봉합선이 비교적 단조롭다. 경보화석박물관.

실러캔스화석 고생대 중기에서 중생대 백악기까지의 지층에서 발견되는 화석이다. 이전에는 화석으로만 알려졌으나 1938년 살아 있는 실러캔스가 발견되었다. 사진 제공 한스 프리케.

살아 있는 실러캔스(사진 제공 한스 프리케)

물고기화석 물 속에서는 빨리 진흙에 매몰되어야 생물체를 썩히는 박테리아의 공격을 줄일 수 있어 화석으로 보존된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들사슴의 골격화석 플라니스토세의 빙하시대에 북반구에 널리 살았던 사슴으로 '큰뿔사슴'이라고도 한다. 아일랜드에서 완전한 유체가 발견되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복원한 땅늘보 칠레의 또레스 델 빠이네 국립 공원 입구에 있는 밀로돈 동굴에서 약 8천 년 전의 땅늘보 가죽 조각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을 토대로 땅늘보를 복원해 놓았다.

육식공룡의 머리뼈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번성한 육식공룡인 알로사우루스의 머리뼈이다. 넓고 큰 입에 날카로운 이빨이 많이 박혀 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초식공룡의 머리뼈 바로사우루스의 머리뼈로 섬유질이나 목질부처럼 질긴 먹이를 부수기 위한 이빨을 가지고 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삼엽충화석 고생대에 번성했던 고생물로 절지동물이며 바다에서 서식했다. 흔적화석을 통해 삼엽충이 바닥을 기어 다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보화석박물관.

삼엽충화석 고생대 데본기 화석으로 머리 부분에서 몸통으로 뻗어 있는 가시가 매우 독특하다. 모로코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육식공룡의 골격화석 중생대에는 공룡과 암몬조개가 발달했다. 공포의 육식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의 거대한 골격을 보여 준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파충류 지질 시대에는 대륙이 결합되어 있었다. 브라질에서 발견된 물갈퀴를 가지고 있는 이 화석은 고생대 페름기의 화석으로 대륙 이동의 증거가 된다. 경보화석박물관.

초식공룡의 골격화석 큰머리를 가지고 있고 두 눈과 콧등 위에 돌출한 3개의 뿔이 있다. 이 뿔은 뼈가 발달하여 된 것으로 방어용이라고 볼 수 있다. 트리케라톱스. 미국 자연사 박물관.

굴화석 경주 삼막골에서 발견된 두 개의 껍질을 갖는 신생대 패류화석이다. 경보화석박물관.

스테고사우루스의 골격화석 중생대 쥐라기 후기의 조반류 공룡으로 초식성이다. 등 가운데에 직립한 삼각판이 연속해서 있고 꼬리 끝에는 4개의 큰 스파이크가 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매머드와 마스토돈 매머드와 마스토돈은 모두 코끼리과에 속하는 동물이다. 마스토돈은 몸높이가 2.3미터로 많은 종류가 있으며 2백만 년에서 1만 년 전에 멸종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아파토사우루스의 골격화석 쥐라기 후기에 서식했던 초식공룡으로 몸 길이의 대부분을 긴 목과 꼬리가 차지한다. 영국 자연사 박물관.

「옛날의 도르셋」 쥐라기 초기 영국 남서쪽 해안 지방에서 살았던 어룡, 장경룡, 익룡, 암몬조개, 거북 등의 모습이 담겨 있다. 그림 드 라 베쉬(de La Beche). 사진 제공 영국 카디프 시 소재 국립 웨일즈박물관 지질학과.

공룡알화석 새알이나 공룡 알은 표면에 특유한 미세 조직과 숨구멍이 잇다. 알이 크면 표면의 좁쌀 같은 조직이 뚜렷이 보인다. 중국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비상하는 익룡의 모형 사람들은 익룡화석이 발견되면서부터 지구 역사에서 멸종한 생물이 있었다는 것을 비로소 믿기 시작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비상하는 익룡의 모형 익룡의 평평하고 넓은 가슴뼈에는 날개 근육이 붙어 있기 때문에 익룡은 새처럼 힘차게 날아다니는 생활에 적응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익룡의 골격화석 익룡화석은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발견된다. 작은 것은 참새 크기만하지만 큰 것은 작은 비행기만한 것도 있었다.

해백합 고생대 극피동물류의 해백합화석으로 현생종도 다양하다. 미국 인디아나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가오리화석 꼬리가 치명적인 무기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신생대의 노랑가오리화석이다. 미국 와이오밍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매머드 이 이빨의 면이 빨래판처럼 생겨 풀을 갈아 먹기에 좋다. 초식동물의 전형적인 어금니로 1만 년 전 멸종한 신생대 표준화석이다.

성게류화석 꽃잎 모양의 자국이 있는 신생대 극피동물인 성게화석이다. 유럽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물고기화석 날카로운 가시 지느러미가 특징적인 신생대 어류화석이다. 미국 와이오밍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암몬조개 중생대 쥐라기 지층에서 발견된 화석으로 모든 소용돌이가 느슨하게 감겨 있다. 유럽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삼엽충 볼침이 발달하고 머리의 주름이 선명한 고생대 삼엽충이다. 모로코 산출, 경보화석박물관.

 

 

 

'내가 읽은 책들 > 2014년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009 침묵의 봄  (0) 2014.01.18
2014-008 옛 궁궐 그림  (0) 2014.01.16
2014-006 피아노악어  (0) 2014.01.14
2014-005 고래의 삶과 죽음  (0) 2014.01.14
2014-003 근대 유화 감상법  (0) 2014.01.06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