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15. 5. 29. 12:26 내가 읽은 책들/2015년도

2015-053 차이콥스키, 그 삶과 음악

 

제레미 시프먼 지음, 김형수 옮김

2011, PHONO

 

 

시흥시군자도서관

SE039004

 

670.99

시897ㅊ

 

Tchaikovsky His Life and Music

 

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표토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Pyotr Il'yich Tchaikovsky

 

차이콥스키는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자곡가 중 한 명이다.

한 인간이자 음악가로서는 가장 많은 오해를 받는 사람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는 논쟁의 여지가 사라지지 않을 운명을 짊어진 듯하다.

그에 대해 주색이나 탐하는 감상주의나 '러시아의 정신나간 천재'라는

고정관념부터 떠올리는 편견이 만연해 있다. 실제의 그는 확고한 클래식 음악 전통에 맞는

훈련을 받았고 그 기법에 통달한 사람이었다. 변덕이나 극도로 예민한 성정은

장점이자 단점이었다. 그는 극과 극을 오가는 삶을 살았고 수난이라는 수난은 거의 다 겼었다.

이 점은 그가 쓴 음악에도 분명히 나타난다. 그의 음악은

작곡가 본인과 동시대의 주변사람들의 말 만큼이나 몰입하게 되는

이 인물의 초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에서는 작곡가가 살던 문화적 · 사회적 맥락 속에서 그를 만나본다.

인류애, 분별력, 위트로 차고 넘치는 한 인물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멀티미디어 전기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1. 차이콥스키의 작품 세계를 직접 개괄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CD 두 장.

2. 닉소스 웹사이트의 '차이콥스키의 생애와 음악' 콘텐츠 자유이용권

(CD에 담지 못한 많은 음악과 보너스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레미 시프먼 Jeremy Siepmann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가, 음악가, 교사, 방송인이며, <피아노> 잡지의 편집자이다. 수많은 잡지(<뉴 스테이츠먼New Statesman>, <뮤지컬 타임스Musical Times>, <그라모폰Gramophone>, <BBC 뮤직 매거진BBC Music Magazine> 등)와 참고 도서(『그로브 음악과 음악가 사전 신판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에 논문과 평론과 인터뷰 기사를 썼으며, 그 중 일부는 단행본으로 재출간되었다. 널리 호평을 받는 쇼팽 전기, 피아노의 역사와 연혁에 관한 단행본 두 권, 브람스와 모차르트, 베토벤의 전기가 있다.

www.jeremysiepmann.com

 

김형수 Kim Hyong Soo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 삼십대에 들어서서야 작곡가와 작품의 가치를 밝히고 널리 알리는 일을 삶의 목표로 삼게 되었다. 대표적인 작곡가에 대한 평전과 연구서를 두루 번역하여 음악 서가를 넓히는 것이 1차 목표이고 궁극적으로는 공부를 거쳐 직접 책을 쓰는 것이 꿈이다.

 

CD1

1. 젬피라의 노래 2:17
Zemfira's Song
류바 카자놉스카야, 소프라노; 류바 오르페노바, 피아노
Ljuba Kazarnovskaya, soprano; Ljuba Orfenova, piano

2. 폭풍 Op.76 (마무리) 7:01
The Storm Op.76 (Conclusion)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3. 피아노 로만스 바단조 Op.5 6:12
Romance in F minor for piano, Op.5
옥사나 야블론스카야, 피아노
Oxana Yablonskaya, piano

4. 로미오와 줄리엣 (환상 서곡) 20:26
Romeo and Juliet (fantasy overture)
우크라이나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테오도르 쿠카르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Ukraine; Theodore Kuchar

5. 곧 잊어버리고 3:12
To Forget so Soon
류바 카자놉스카야, 소프라노; 류바 오르페노바, 피아노
Ljuba Kazarnovskaya, soprano; Ljuba Orfenova, piano

6. 현악사중주 1번 라장조 Op. 11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6:36 (W)
String Quartet No. 1 in D major, Op. 11 Movement 2: Andante cantabile
뉴 하이든 쿼텟, 부다페스트
New Haydn Quartet, Budapest

7. 교향곡 2번 다단조 Op. 17 '소러시아' 피날레: 모데라토 아사이-알레그로 비보 10:32 (W)
Symphony No. 2 in C minor, Op. 17 'Little Russian' Finale: Moderato assai-Allegro vivo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아드리안 리퍼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drian Leaper

8. 눈 아가씨, Op. 12 15번: 브루실라의 노래 1:32 (W)
The Snow Maiden Op.12 No. 15: Brusila's Song
엘레나 오콜리시예바, 메조 소프라노; 아카디 므셴킨, 테너; 모스크바 카펠라; 모스크바 심포니 오케스트라; 이고르 골롭신
Elena Okolysheva, mezzo soprano; Arkady Mshenkin, tenor; Moscow Capella; Moscow Symphony Orchestra; Igor Golovchin

9. 피아노협주곡 1번 내림나 단조, Op. 23 피날레: 알레그로 콘 푸오코 7:10 (W)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minor, Op. 23 Finale: Allegro con fuoco
베른트 글렘저, 피아노;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Bernd Glemser, piano;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10. 교향곡 4번 바단조, Op. 36 (W)
3악장: 스케르초(피치카토 오스티나토): 알레그로-메노 모소-템포 I 5:55
Symphony No. 4 in F minor, Op. 36
Movement 3: Scherzo (Pizzicato ostinato): Allegro-Meno mosso-Tempo I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아드리안 리퍼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drian Leaper

11. 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로코코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33 (마무리) 2:11 (W)
Variations on a Rococo Theme for cello and orchestra, Op.33 (Conclusion)
마리아 클리겔, 첼로; 아일랜드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게르하르트 마르크손
Maria Kliegel, cello;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Ireland; Gerhard Markson

12. 예브게니 오네긴, Op. 24 2막 2장: 렌스키의 아리아 ‘어디로, 아 그대는 어디로 갔는가?’ 6:17
Eugene Onegin, Op.24 Act II, Scene 2: Lensky's aria 'Where o where have you gone?'
블라디미르 그리시코, 테너; 우크라이나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블라디미르 시렌코
Vladimir Grishko, tenor; Ukraine State Radio Symphony Orchestra; Vladimir Sirenko
TT 79:29

CD2

1. 바이올린 협주곡 라장조, Op. 35 피날레: 알레그로 비바치시모 10:46 (W)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 35 Finale: Allegro Vivacissimo
일리야 칼러, 바이올린; 러시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드미트리 야블론스키
Ilya Kaler, violin; Russian Philharmonic Orchestra; Dmitry Yablonsky

2. 성 요한 크리소스톰의 전례가, Op. 41 11번: 에피클레시스 2:58 (W)
Liturgy of St John Chrysostom, Op. 41 No. 11: Epiclesis
빅토르 오프디, 테너; 파블로 메줄린, 베이스; 키예프 체임버 합창단; 미콜라 호브디치
Viktor Ovdiy, tenor; Pavlo Mezhulin, bass; Kiev Chamber Choir; Mykola Hobdych

3. 이탈리아 카프리치오 Op. 45 (마무리) 4:06
Capriccio italien, Op. 45 (Conclusion)
우크라이나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테오도르 쿠카르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Ukraine; Theodore Kuchar

4. 1812년 (축전 서곡), Op. 49 (마무리) 6:34
1812 (festival overture), Op. 49 (Conclusion)
우크라이나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테오도르 쿠카르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Ukraine; Theodore Kuchar

5. 현을 위한 세레나데 다 장조, Op. 48 2악장: 발스 3:57 (W)
Serenade in C major for strings, Op. 48 Movement 2: Valse
빈 체임버 오케스트라; 필립 앙트르몽
Vienna Chamber Orchestra; Philippe Entremont

6. 피아노 삼중주 라단조, Op. 50 2악장: 테마 콘 바리아치오니(발췌) 6:54 (W)
Piano Trio in A minor, Op. 50 Movement 2: Tema con variazioni (Excerpts)
보프카 아쉬케나지, 피아노; 리처드 스탬퍼, 바이올린; 크리스틴 잭슨, 첼로
Vovka Ashkenazy, piano; Richard Stamper, violin; Christine Jackson, cello

7. 만프레드, Op. 58 2악장: 비바체 콘 스피리토 9:44 (W)
Manfred, Op. 58 Movement 2: Vivace con spirito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온드레이 레너드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Onderj Lenard

8. 교향곡 5번 마단조, Op. 64 13:40 (W)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콘 알쿠나 리센차
Symphony No. 5 in E minor, Op. 64
Movement 2: Andante cantabile, con alcuna licenza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9. 잠자는 숲속의 미녀, Op. 66 1막 제7번: 발스 4:45 (W)
The Sleeping Beauty, Op. 66 Act I, no. 7: Valse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치셰); 앤드류 모그렐리아
Slovak State Philharmonic Orchestra (Ko?ice); Andrew Mogrelia

10. 스페이드의 여왕, Op. 68 1막 3장: 헤르만의 아리아 ‘천상의 피조물이여, 저를 용서하소서’ 2:48
The Queen of Spades, Op. 68
Act I, Scene 3: Hermann's aria 'forgive me, heavenly creature'
블라디미르 그리시코, 테너; 우크라이나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블라디미르 시렌코
Vladimir Grishko, tenor; Ukraine State Radio Symphony Orchestra; Vladimir Sirenko

11. 호두까기 인형, Op. 71 2막 제14번 변주2번: ‘자두인형의 춤’ 2:16 (W)
The Nutcracker, Op. 71 Act II, No. 14, Variation 2: 'The Dance of the Sugar-Plum Fairy'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온드레이 레너드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Onderj Lenard

12. 교향곡 6번 나 단조, Op. 74 '비창‘ 피날레: 아다지오 라멘토소-안단테 10:51 (W)
Symphony No. 6 in B minor, Op. 74 'Pathetique'
Finale: Adagio lamentoso-Andante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TT 79:25
부록에 상세한 곡 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표시가 있는 작품은 웹사이트에서 전체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차례

 

서문

 

제1장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18401864

간주곡1 피아노 음악

 

제2장 다가오는 그의 시대 18655-1876

간주곡2 차이콥스키와 극음악

 

제3장 명성과 위기 1876-1877

간주곡3 관현악

 

제4장 성, 고통, 승화, 상실 1878-1884

간주곡4 실내악

 

제5장 새집에서 찾은 안정과 행복 1885-1888

간주곡5 가곡

 

제6장 국내와 해외에서 귀빈으로 살다 1888-1891

간주곡6 차이콥스키와 러시아적인 것

 

제7장 질병, 죽음, 신화 1891-1893

에필로그_ 차이콥스키와 후세

 

부록

19세기의 배경

러시아의 문화적 배경

책에 나오는 인물들

용어집

CD 수록곡 해설

연표

역자 후기

참고문헌

 

www.naxos.com/naxosbooks/tchaikovskylifeandmusic

웹사이트의 차이콥스키 전영공간 주소입니다.

처음 방문 시 로그인 창 아래의 here를 클릭해 메일을 등록하시면

로그인 후 아래의 내용을 자유로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창에서 ISBN_ 97818437921195, 암호_ Nutcracker)

 

CD에 수록된 전곡

차이콥스키와 동시대 작곡가들의 음악

동시대의 문화예술, 정치 관련 사건과 나란히 보는 차이콥스키의 생애 연표

 

Chapter 1

Childhood, Boyhood, Youth 1840-1864

제1장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1840-1864

 

_

Interlude 1

Tchaikovsky at the Piano

간주곡 1

피아노 음악

 

그는 엄청나게 예민한 아이였다. 아주 사소한 일로도 당황하거나 기분이 상했다. 다른 아이들에게는 대수롭지 않은 일도 그 아이에게는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체벌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차이콥스키의 아버지. 일랴 페트로비치 차이콥스키

차이콥스키의 어머니. 알렉산드라 안드레예브나 차이콥스카야(결혼전 성은 아시에르)

보트킨스크 생가. 차이콥스키는 여기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1859년 당시 차이콥스키의 모습. 이해에 그는 법률학교를 졸업하고 법무부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차이콥스키의 모습. 1863년

클린 시에 있는 차이콥스키의 피아노 방. 그는 1885년부터 계속 이곳에서 여름을 보냈다.


Chapter 2

Coming of Age 1865-1876

제2장

다가오는 그의 시대 1865-1876


_

Interlude 2

Tchaikovsky in the Theatre

간주곡 2

차이콥스키와 극음악


그의 인기는 매일, 아니 매 시간 높아졌다. 그의 모임에 끼어든 이들은 모두 단번에 그의 마력에 빠져들었다.

데지레 아르토 Desiree Artott. 벨기에 출신의 메조소프라노 가수로 차이콥스키는 그녀와 급히 약혼했다.

밀리 알렉세예비치 빌라키레프 Mily Alexeyevich Balakirev('강력한 소수'의 실질적인 지도자). 강력한 그의 설득 덕분에 차이콥스키는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관현악 작품을 자신이 쓴 최초의 걸작으로 남기게 된다.

한스 폰 뵐로 Hans von Bülow. 그는 차이콥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의 초연을 맡았다.


Chapter 3

Celebrity and Crisis 1876-1877

제3장

명성과 위기 1876-1877


_

Interlude 3

Tchaikovsky and the Ochestra

간주곡 3

관현악


"숙취가 심한 채로 일어나 내 앞에 있는 아내를 보면 희망이 산산조각 나는 기분이야. 그리고 절망에 빠져 들지."

나데즈다 폰 메크. 그녀는 다년간 차이콥스키를 물심 양면으로 지원해주었다.

차이콥스키가 아내 안토니나와 함께 있는 사진. 1877년.

아돌프 브로츠키. 그는 차이콥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초연했다.


Chapter 4

Sex, Suffering, Sublimation and Loss 1878-1884

제4장

성, 고통, 승화, 상실 1878-1884


-

Interlude 4

The Chamber Music

간주곡 4

실내악


<예브게니 오네긴>은 결코 타인을 위해 구상한 오페라가 아니다. 적어도 타인은 우선순위가 아니었다. 이 오페라는 자기 자신을 위해 써야만 했던 작품이며 그도 작고 도중 이 곡이 설사 주요 레퍼토리에 못 들어간다고 해도 신경 쓰지 않겠다고 단언했었다.

차이콥스키의 모습. 1879년


Chapter 5

House, Home and Happiness 1885-1888

제5장

새집에서 찾은 안정과 행복 1885-1888


_

Interlude 5

Tchaikovsky in Song

간주곡 5

가곡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창문을 열고 그 앞에 오랫동안 앉아서 놀랍도록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면서 봄날 밤이 내는 모든 소리에 귀 기울이는 거야."

프롤로프스케예 자택의 정원에서 쉬고 있는 차이콥스키.


Chapter 6

The New Statesman : At Home and Abroad 1888-1891

제6장

국내와 해외에서 귀빈으로 살다 1888-1891


_

Interlude 6

Tchaikovsky and Russianness

간주곡 6

차이콥스키와 러시아적인 것


"방문객들이 나를 포위했다. 기자들, 작곡가들, 오페라 대본 작가들, 무엇보다도 미국 전역에서 친필 서명을 해달라며 보낸 편지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차이콥스키 형제들. 1890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아나톨리, 니콜라이, 이폴리트, 표트르, 모데스트

차이콥스키와 함께 있는 니콜라이 피그너와 메데아 피그너. 피그너 부부는 <스페이드의 여왕>에서 헤르만과 리자 역으로 분했다. 1890년.


Chapter 7

Morbidity, Mortality and Myth 1891-1893


_

제7장

질병, 죽음, 신화 1891-1893


그의 삶은 끝났다. 하지만 그 음악의 생명력은 이제 막 시작되고 있었다.

차이콥스키와 조카 블라디미르 레보비치 '밥' 다비도프. 1892년.

케임브리지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는 차이콥스키. 1893년.

임종을 맞은 차이콥스키. 1893년.

루빈슈타인 형제들. 니콜라이(왼쪽), 안톤(오른쪽).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