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4. 30. 11:09
내가 읽은 책들/2011년도
2011-043 꽃담
글, 사진 / 조정현
1995,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13063
082
빛12ㄷ 21
빛깔있는 책들 21
|차례|
사진으로 보는 꽃담
꽃담의 기원
꽃담의 종류와 치장
꽃담의 무늬
꽃담의 구성
꽃담의 현대화
용어해설
글, 사진 / 조정현
1995,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13063
082
빛12ㄷ 21
빛깔있는 책들 21
조정현------------------------------------------------------------------------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생활미술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 공예가회 회장, 한국 현대도예가회 국제분과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 교수로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생활미술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 공예가회 회장, 한국 현대도예가회 국제분과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 교수로 있다.
|차례|
사진으로 보는 꽃담
꽃담의 기원
꽃담의 종류와 치장
꽃담의 무늬
꽃담의 구성
꽃담의 현대화
용어해설
▲ 만월문과 꽃담 문지방은 화강석으로 하고 너마지는 전으로 돌렸다. 담의 좌우는 면회법과 색전돌로 화려하게 꾸민 낙선재 후원의 만월문이다.
▲ 화방담 기둥과 기둥 사이에 영롱석처럼 돌을 쌓아 키를 높인 중방 위에 반반전으로 길상무늬를 구성하였다. 청도 운강 고택(古宅)의 화방담이다.
▲ 낙선재 행랑채의 화방담 벽체의 밑부분은 사고석으로 쌓고 위는 전돌로 쌓았다. 전돌이 위로 갈수록 운두가 낮아져 착시를 증폭시켜 준다.
▲ 낙선재 행랑채의 화방담 벽체의 밑부분은 사고석으로 쌓고 위는 전돌로 쌓았다. 전돌이 위로 갈수록 운두가 낮아져 착시를 증폭시켜 준다.
사고석(四塊石) 벽체, 맞담을 쌓을 때 쓰는 네모지게 다듬은 돌. 사괴석이라고도 한다.
▲ 낙산사 무늬담 황토와 기와로 켜를 이루어 쌓아 올리는 사이에 둥근 점선무늬로 일월성신(日月星辰)을 나타냈다.
▲ 자경전 서쪽 담의 문자 긴 장(長)로, 오래도록부귀영화와 장수를 누리라는 뜻이 담겨 있다. 네 모서리의 처리로 보아 도안을 하여 구운 전돌로 구성하였음이 분명하다.
▲ 자경전 외담과 합각 전돌과 무늬판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은 궁실 건축물이었다. 벽체와 합각부를 조화있는 색감과 무늬로 통일시켜 궁궐의 품위를 더해 주고 있다.
합각(合閣) 팔작지붕에서 좌우로 박공이 생기는 부분. 보통 삼각형으로 완성된다.
▲ 덕수궁 유현문 붉은 전으로 홍예 부분을 구획하고 홍예의 바깥 부분을 면회한 다음 구름과 어우러진 용의 무늬를 놓아 홍예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 자경전 서쪽 담 뇌문으로 가장자리를 구획하고 전돌로 칸을 친 뒤 면회하였다. 육각의 칸마다 꽃과 나비가 있는 화려한 꽃담으로, 이곳이 여성이 거처하는 곳임을 암시하기도 한다.
▲ 형상무늬 자경전 서쪽 담에는 붉은 전돌로 구획하여 내부를 면회한 뒤 부조로 따로이 전을 구워 모양을 표현한 무늬판이 많이 사용되었다. 국화와 나비를 표현한 무늬 부분
▲ 대나무 무늬 자경전의 담에 사용된 무늬 부분으로, 각각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구운 전돌이 조합되어 왕죽의 기세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 모란무늬 부분 꽃 중의 왕인 모란이 화면 가득히 퍼져 있고, 세 마리의 나비가 날아드는 표현이다. 경직되기 쉬운 부조에서 회화성을 살려 부드럽게 표현하였다.
▲ 석류무늬 자경전 서쪽 담의 형상무늬 중 하나로, 석류나무가 지니고 있는 다산(多産)의 의미를 열매 부분의 확대를 통해 강조하였다.
▲ 십장생무늬 경복궁 대조전 뒤뜰 굴뚝에는 전돌로 쌓아 올린 굴뚝의 중앙 부분을 길게 면회하여 형상무늬의 부조를 배열하였다. 이 무늬 부분을 중심으로 위아래에 부조 도판을 배치하였다.
▲ 방화수류정 특히 전돌의 이용이 많은 수원성 방화수류정의 화방담이다. 다락 밑의 기단부나 암문 등을 모두 전돌로 쌓았다.
▲ 낙산사 무늬담 황토와 기와로 켜를 이루어 쌓아 올리는 사이에 둥근 점선무늬로 일월성신(日月星辰)을 나타냈다.
▲ 창경궁 낙선재 문을 중심으로 좌우에 수복강녕(壽福康寧)의 글자를 새겼다. 전돌과 화강석의 절도있는 대조는 궁궐의 일부인만큼 조화가 뛰어나다.
▲ 자경전 서쪽 담의 문자 긴 장(長)로, 오래도록부귀영화와 장수를 누리라는 뜻이 담겨 있다. 네 모서리의 처리로 보아 도안을 하여 구운 전돌로 구성하였음이 분명하다.
▲ 자경전 외담과 합각 전돌과 무늬판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은 궁실 건축물이었다. 벽체와 합각부를 조화있는 색감과 무늬로 통일시켜 궁궐의 품위를 더해 주고 있다.
합각(合閣) 팔작지붕에서 좌우로 박공이 생기는 부분. 보통 삼각형으로 완성된다.
▲ 덕수궁 유현문 붉은 전으로 홍예 부분을 구획하고 홍예의 바깥 부분을 면회한 다음 구름과 어우러진 용의 무늬를 놓아 홍예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 자경전 서쪽 담 뇌문으로 가장자리를 구획하고 전돌로 칸을 친 뒤 면회하였다. 육각의 칸마다 꽃과 나비가 있는 화려한 꽃담으로, 이곳이 여성이 거처하는 곳임을 암시하기도 한다.
▲ 형상무늬 자경전 서쪽 담에는 붉은 전돌로 구획하여 내부를 면회한 뒤 부조로 따로이 전을 구워 모양을 표현한 무늬판이 많이 사용되었다. 국화와 나비를 표현한 무늬 부분
▲ 대나무 무늬 자경전의 담에 사용된 무늬 부분으로, 각각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구운 전돌이 조합되어 왕죽의 기세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 모란무늬 부분 꽃 중의 왕인 모란이 화면 가득히 퍼져 있고, 세 마리의 나비가 날아드는 표현이다. 경직되기 쉬운 부조에서 회화성을 살려 부드럽게 표현하였다.
▲ 석류무늬 자경전 서쪽 담의 형상무늬 중 하나로, 석류나무가 지니고 있는 다산(多産)의 의미를 열매 부분의 확대를 통해 강조하였다.
▲ 십장생무늬 경복궁 대조전 뒤뜰 굴뚝에는 전돌로 쌓아 올린 굴뚝의 중앙 부분을 길게 면회하여 형상무늬의 부조를 배열하였다. 이 무늬 부분을 중심으로 위아래에 부조 도판을 배치하였다.
▲ 낙선재 뒷담과 문 문을 중심으로 벽면 좌우의 문양을 다르게 하여 변화를 주었다. 벽사(辟邪)의 석쇠무늬를 나타낸 벽면의 우측 전돌 무늬와 굴뚝의 전돌 무늬가 같아 조화를 이룬다.
▲ 덕수궁 일각문 문 좌우 꽃담을 전돌과 사고석으로 쌓아 궁궐 건축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낸다. 문을 중심으로 꽃담의 폭이 달라져 무늬 또한 변화 있게 구성되어 있다.
▲ 덕수궁 유현문과 꽃담 전으로 쌓은 문인 유현문의 홍예와 지형에 따라 담장의 높낮음에 변화를 준 담의 뇌문이 변화 있는 조화를 연출한다.
▲ 덕수궁 함녕전의 굴뚝 화계 위에 전으로 쌓은 굴뚝으로 몸체 남면 중앙에 수(壽)자 무늬를 놓았다.
▲ 아미산의 굴뚝 경복궁 교태전 뒤뜰에 있는 아미산의 굴뚝은 가장 화려한 굴뚝의 하나로 몸체가 육각이 되도록 쌓았다.
각 면을 면회한 형상무늬로 꾸미고 아래위에는 부조 도판을 배치했다. 제일 위에는 곡선무늬를 배치하여 면의 통일성을 주었다.
▲ 덕수궁 유현문과 꽃담 전으로 쌓은 문인 유현문의 홍예와 지형에 따라 담장의 높낮음에 변화를 준 담의 뇌문이 변화 있는 조화를 연출한다.
▲ 덕수궁 함녕전의 굴뚝 화계 위에 전으로 쌓은 굴뚝으로 몸체 남면 중앙에 수(壽)자 무늬를 놓았다.
▲ 아미산의 굴뚝 경복궁 교태전 뒤뜰에 있는 아미산의 굴뚝은 가장 화려한 굴뚝의 하나로 몸체가 육각이 되도록 쌓았다.
각 면을 면회한 형상무늬로 꾸미고 아래위에는 부조 도판을 배치했다. 제일 위에는 곡선무늬를 배치하여 면의 통일성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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