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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6. 15. 19:32 내가 읽은 책들/2011년도
2011-061 나에게 디카가 생겼어요!

나정환 지음

2003, 김영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35116

662
나73나


디카에서 고급 필카까지 3시간만에 프로를 만드는 알짜 사진특강

30년 카메라 연구로 일본에서 인정받은
저자의 알차고 핵심적인 사진촬영특강!
나에게 맞는 최고의 디카 선택에서부터 사진촬영의 기본,
상황별 맞춤찍기, 접사사진, 전문적인 자료사진까지.

다음처럼 생각하신다면 바로 이 책입니다!


· 디지탈 카메라를 처음 산 사진 왕초보다.
· 현란한 기술로 찍은 사진보다는 오래가는 사진을 찍고 싶다.
· 우리 아이사진, 가족사진을 잘 찍고 싶다.
· 정말 필요한 카메라를 선택하고 알차게 실력을 키우고 싶다.
· 사진찍기, 제대로 된 요령을 알고 싶다.
· 재미있고 쉽게 정복하고 싶다.
· 뽀샤시한 스타샷으로 더 멋지게 찍고 싶다.
· 남자친구가 졸고 있는 모습을 몰래 찍고 싶다.
· 사진찍기를 즐기고 싶다.

 
아이가 처음으로 사진을 찍을 때,
엄마가 아이에게 보여주는 책!



주머니에 쏘옥, 실력은 쑤욱! 사진촬영특강 핸드북
이제 새로 산 디카를 들고 나가자, 단숨에 사진작가가 된다!


피피들을 위한 사진헌장

첫째, 기재를 탓하지 말자. 싼 기재든 고급 기재든 가리지 말 것.
둘째, 사진의 화질에 얽매이지 말자. 사진은 표현 즉 내용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셋째, 인물을 주제로 삼자. 프로는 전문적으로 찍는 분야가 있지만 보통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인물을 주제로 해야 함.
넷째, 서로 도우며 찍자. 옆에서 잘 도와주어야지 멋진 가족사진, 연인사진이 나온다는 사실.
다섯째, 늘 디카를 가지고 다니며 찍는 습관을 들이자. 집중력도 길러지고 탐구심도 향상되고, 세상을 보는 눈과 관심도 커진다. 셔터 찬스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사실.

*피피(popular photographer)는 '사진을 즐기는 보통사람들'을 말합니다.


나정환은 서울대 과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오가야마대학원 자연과학연구과를 수료(공학박사)한 뒤 LG전자와 아남그룹에서 오랫동안 일했다. 어려서부터 사진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세계 최초로 포켓에 휴대 가능한 카드카메라를 발명해 금탑산업훈장을 받았으며, 카메라의 종주국인 일본에서 특허를 받고, 시제품을 만들어 독일의 《포토키나》에 발표하였다. 이것은 미국의 《파퓰러 포토그라피》, 일본의《사진공업지》등 유수의 사진전문지에서 특집으로 소개되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그후 일본에서 "카드카메라 연구소"를 열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카메라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30년 이상을 카메라 연구에 바친 그의 열정은 한국과 일본 등에서 피피를 위한 최고의 카메라 전문가로 명성을 쌓았으며, 현재는 쓰기 편한 카드디카의 개발애 온 힘을 쏟고 있다.


|차례|

책머리에

Lesson 1 이제는 디카시대

01 사진, 필카, 디카의 발자취
02 사진에 대한 끝없는 욕심
03 디카란
04 피피에게 캠코더는 따로 필요없다
05 어떤 디카를 선택할 것인가
06 필자가 쓰고 있는 디카들
07 특징 있는 디카들
08 다카폰

Lesson 2 디지털 카메라, 이렇게 정복하라

09 기본 지식
10 디카로 찍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11 자동 발광과 슬로우 싱크로
12 역광일 때 강제발광시켜야
13 역광으로 반사판을 써서 피부를 곱게
14 밝게 찍고 밝게 찍히자
15 근접 촬영을 손쉽게
16 스냅 사진
17 콤팩트 디카 줌 렌즈
18 교환 렌즈 디카
19 파노라마 사진
20 디카 사진 보고 편집 관리하기
21 디카 사진 프린트(인화)하기
22 트리밍(잘라내기)
23 디카 사진 저장 및 관리

Lesson 3 콤팩트 카메라로 보다 멋지게 찍자

24 초점 맞추기
25 구성하기
26 인물 사진은 배경을 단순하게
27 주제와 배경의 조화
28 주제는 카메라 앞으로 끌어당기기
29 촬영거리
30 하이 앵글과 로우 앵글
31 광각 · 망원 렌즈로 원근감 표현
32 역광, 직광에는 플래시를 터뜨려라
33 슬로우 싱크로 촬영 기법 활용
34 스냅 사진으로 순간을 잡자
35 분위기 살려주는 실루엣 사진
36 빛을 살려서 찍자

Lesson 4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로 즐거움이 두 배

37 주제(인물 등)는 강조하고 조역(배경 등)은 번지고
38 조리개에서는 피사계 심도
39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초점거리로도 조절한다
40 피사계 심도는 촬영 거리로도 조절한다
41 셔터 속도는 움직임을 표현한다
42 움직임의 표현은 셔터속도, 촬영거리, 촬영각도가 중요하다
43 움직임 표현과 데드 포인트
44 움직임 표현기법 패닝
45 망원 렌즈로 찍기 ①
46 망원 렌즈로 찍기 ②
47 망원 렌즈로 찍기 ③
48 매크로 렌즈로 찍기
49 광각 렌즈로 인물 찍기
50 파노라마 사진 연출하기
51 소프트 렌즈로 깊은 맛 살리기

Lesson 5 알아두면 힘이 되는 사진 지식

52 콤팩트 카메라의 종류
53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의 장점
54 셔터
55 조리개의 기능
56 뷰 파인더
57 적정 노출
58 피사계 심도는 조리개, 초점거리, 촬영거리로 조정한다
59 빛의 성질
60 플래시의 역할
61 플래시의 응용 및 조명
62 빛의 각도
63 AF(Auto Focus) 방식의 종류
64 화면 분할에 의한 화면 구성
65 화면 구성의 응용
66 카메라의 역사
67 접사
68 ISO감도와 필름과 디카
69 액세서리
70 필터
71 컴퓨터로 하는 사진의 복원 · 수정 · 가공

디카 야외촬영 메모 : 액정모니터를 끄고 뷰 파인더로!
액정모니터는 디카의 큰 장점이지만 야외촬영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를 끄고, 필카처럼 뷰 파인더를 쓰면 편리하고, 전지소모도 크게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다만, 접사시에는 액정모니터를 반드시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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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