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필영●사진/송봉화
1994, 대원사
시흥시종합복지회관
EM013057
082
빛12ㄷ 15
빛깔있는 책들 15
이필영------------------------------------------------------------------------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남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 고대 신앙 및 민간 신앙이 전공 분야로 논저 「샤머니즘의 종교사상」역서「시베리아의 샤머니즘」이 있고 논문으로는 '북아시아 샤머니즘과 한국 무교의 비교 연구''남창 손진태의 역사민속학의 성격''단군신화의 기본구조'등 여러 편이 있다.
송봉화------------------------------------------------------------------------
충북 청원 출생으로 현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에 재학중이다. 한국 사진작가협회원, 한국 민속학회원이며,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차례|
솟대란 무엇인가
솟대의 지역 분포
솟대의 여러 유형
건립 동기
세우는 위치
다른 신앙 대상물과의 복합 양상
호칭
새의 모양
새의 머리 방향과 마리 수
솟대의 구성 요소와 기능
장대와 그 기능
새와 그 기능
솟대 신앙의 성격
솟대 신앙의 역사
천하대장군과 솟대
솟대 전북 부안군 부안읍 내료리 소재
솟대의 다른 신앙 대상물과의 복합 양상
다른 신앙 대상물과의 복합 양상 |
분포지역 |
솟대 단독형 |
전남 해남군 송지면 서정리, 해남군 황산면 원호리, 강원도 강릉시 강문동, 안목, 명주군 옥계면 낙풍리 등 |
솟대, 장승 복합형 |
충남 연기군 전의면 관정리, 대곡리, 공주군 탄천면 송학리, 반포면 상신리, 하신리,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 엄미리 등(이것이 가장 보편적인 복합 형태이다) |
솟대, 탑 복합형 |
전북 순창군 구림면 금창리, 전남 승주군 쌍암면 두워리 |
솟대, 장승, 탑 복합형 |
충북 옥천군 군서면 사정리, 충북 영동군 용산면 율리, 청원군 문의면 문덕리 등 |
솟대, 선돌 복합형 |
충북 옥천군 군서면 은행리, 전북 고창군 흥덕면 사포리 |
탑 또는 흙더미 위에 솟대를 앉힌 복합형 |
부산시 동래구 두구동, 경남 울주군 언양면 어음리, 거제군 일운면 망치리, 전남 남원군 아영면 청계리, 해남군 옥천면 영촌리, 순천시 와룡동 짐대골, 강원도 명주군 강동면 심곡리, 제주도 일원 등 |
솟대의 호칭
분류 기준 |
명칭 | |
겉모양을 기준하여 |
솟대(솔대), 짐대(진대, 진대배기, 진또배기), 돛대, 설대, 새대, 거리탑과 새, 성주 기둥, | |
새를 기준하여 |
오리(오릿대, 오리표), 기러기(기러기대), 갈매기, 따오기, 왜가리, 까치, 까마귀(거오기, 거액), 학(文科 출신자), 봉(武科 출신자) ※ 급제 기념 솟대에는 때때로 용두(龍頭)를 사용 | |
기능을 기준하여 |
액막이 |
수살(守煞, 수살이, 수살대, 수살이대, 수살목), 추악대(推惡臺), 진목(陣木) |
급제 기념 |
소주대(嘯柱臺), 표주대(表柱臺), 화주대(華柱臺), 효죽(孝竹), 효대 | |
행주형 지세의 돛대 |
짐대(진대), 돛대, 맬대(‘배를 매어 두는 대’라는 뜻), 진동단(鎭洞壇) | |
풍농 |
낟가리대 | |
동제(洞祭)와의 관계를 기준하여 |
당산(당산 할아버지, 당산 할머니, 갓당산), 진떼백이 서낭님, 별신대(비선대, 뱁선대, 별성대), 성황대 | |
세워진 위치를 기준하여 |
거릿대, 갯대 | |
의인화를 기준하여 |
거릿대 장군님, 대장군 영감님, 당산 할머니, 당산 할아버지, 진떼백이 서낭님 |
<돌 솟대의 형태를 한 당산, 진대 혹은 진또배기라고도 부른다. 부안 동문안 당산, 중요민속자료 제19호, 전북 부안군 부안읍 소재, 아래의 두 장승 모양의 당산이 함께 제작되어 세워져 있다.>
오리의 종교적 상징성
오리가 갖는 특성 |
각 특성의 종교적 상징성 |
물새(잠수조) |
· 상, 중, 하계를 가로지르는 우주 여행이 가능함. · 천지 창조에 있어서, 물속에서 흙을 건져올리는 지고신의 사자(使者). · 천둥새로서 천둥과 비를 지배함. · 홍수에서 살아 남게 하는 구원의 새. · 불을 극복하여 화재를 방지함. |
철새 |
· 나타남과 사라짐의 주기성, 거주 공간의 반복 이동성 ; 이승과 저승, 인간과 신과의 중개자. · 계절풍의 주기성과 농경. |
알 |
· 구멍, 오리알, 낟알 사이에 내재해 있는 생산과 풍요의 주술적 관련성. |
너 세월이 될나치면
쩍이마다 솟대서고
너 세월이 될나치면
가문마다 기생나고
가문마다 과부나고
가문마다 무당나고
- 손진태 씨가 1923년에 함남 함흥에서 무당 김쌍석이(金雙石伊)한테서 채록한 창세가
모든 악귀 물리치실
추악대(推惡臺)를 모셔가세
모셔가세 모셔가세
천하대장군 모샤가세
우리부락 지켜주실
천하대장군 모셔가세
모셔가세 모셔가세
지하대장군 모셔가세
우리부락 지켜주실
지하대장군 모셔가세
- 충북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 마티 마을에서 장승과 솟대를 깎을 나무를 운반하면서 부르는 노래
'내가 읽은 책들 > 2011년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032 전통 상례 (1) | 2011.03.31 |
---|---|
2011-031 두근두근 서울산책 (1) | 2011.03.29 |
2011-029 한 번 배워 평생 써먹는 주식 투자의 정석 (0) | 2011.03.23 |
2011-028 우리 옛 악기 (0) | 2011.03.22 |
2011-027 개인투자자를 위한 최진식의 주식경제학 (0) | 201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