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0. 10. 7. 09:40 책 읽는 직장인

< 팀장 리더십 | 밥 애덤스 지음 | 임태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실전에 강한 리더만이 최강의 조직, 최고의 팀원을 만들 수 있다!


『팀장 리더십』은 리더가 갖춰야 할 리더십의 기본과 핵심, 그리고 실전 지침들을 상세하게 소개해 어떠한 상황과 현장에서든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리더로 이끄는 방법을 전한다. 직장 안에서 그리고 직장 밖에서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리더십 관련 지식과 기술을 총망라하여, 자기혁신과 리더십에 대한 실질적이고도 아주 구체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일반적인 리더십 이론서가 아니다! 하나의 관점이나 일관된 이론을 가지고 리더와 리더십을 논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리더로서 해야 할 일, 또는 하지 말아야 할 일 등 리더십의 모든 면면을 생생히 펼쳐 보이고 있다. 즉 리더십 이론이나 원칙 위주의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기업, 정부기관, 학교, 종교단체 등 각 기관의 리더 및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리더십 실전 매뉴얼’을 세세히 짚어준다.


‘현장형 리더’로 거듭나도록 일깨운다


『팀장 리더십』은 행동하는 리더를 위한 책이다. 그야말로 손에 흙을 묻힐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리더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깨닫게 한다. 즉 실전에 강한 ‘현장형 리더’로 거듭나도록 일깨우고 있다. 힘이나 권위, 원칙 등을 리더십의 본질로 내세우기보다는 문제 해결과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온몸으로 부딪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바로 이 책에서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는 ‘현장형 리더’이다. 그래서 저자는 21세기 진정한 리더의 자질을 ‘현장형 리더십’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의 위치에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현장형 리더십은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으며, 또한 누구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는 점을 거듭 일깨운다. 긴박하게 변하고 있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의 리더뿐 아니라, 모든 구성원 개개인이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책은 조직의 리더는 물론, 구성원 모두가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조직이나 팀 위주로 개편되고 있는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구성원 개개인 모두가 팀장이며 또한 리더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각자 다양한 기술과 재능을 발휘하여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자율팀’이야말로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가 시켜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항상 자신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리더가 되기 전에 리더십부터 갖춰라!


이제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자기 스스로 리더가 될 각오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리고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러한 이유에서 이 책의 저자는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물론, 리더가 되기 전에도 반드시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이다.


리더십에 관한 이론이나 원칙 위주의 전개가 아니라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생생하게 펼쳐내고 있다는 점, ‘리더십 평가표’ 및 ‘직원 평가표’ 같은 진단도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는 점에서 『팀장 리더십』은 조직과 리더를 동시에 빛낼 수 있는 ‘리더십 종합 지침서’라고 말할 수 있다.

2005.07.18 11:33

<출처> [한국경제]









'책 읽는 직장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랏빛 소가 온다  (1) 2010.10.07
iCon 스티브 잡스  (0) 2010.10.07
일한다는 것  (1) 2010.10.07
초우량 기업의 조건  (0) 2010.10.07
핵심인재의 이력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0) 2010.10.07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