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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7 한국형 가치투자잔략

최준철 · 김민국 지음

2006, 이콘



시흥시대야도서관
EM053652

327.856
최76한


Value Investment

당신을 올바른 투자의 길로 인도할 최고의 주식 입문서

이 책은 저자들이 체험하고 증명한 가치투자의 방법론을 자세히 적고 있다.
투자에 입문하고자 하는 많은 초보자들이나 다른 투자법을 가진 투자자를 위해 자신들의 언어로 매우 쉽고도 설득력 있게 쓴 책이다.
'한국인이 한국 시장에 맞게 쓴 최초의 가치투자서'라는 점에서 읽어볼 만한 책으로 추천한다.
최도성(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런 기업을 찾아라!

한국 시장에 맞는 가치주 발굴법 : 22가지 유형과 사례

히트상품형 기업 ▶ 롯데칠성 히트상품 대표 선수, '2프로 부족할 때'
브랜드형 기업 ▶ 태평양 헤라와 라네즈의 브랜드 파워
자연독점형 기업 ▶ 농심 신라면과 새우깡 안 먹어본 사람?
일류제품형 기업 ▶ 코메론 세계 최고의 줄자를 위해
BM형 기업 ▶ 신도리코 복사기는 복사기를 낳고
환골탈태형 기업 ▶현대모비스 탱크, 철도 회사에서 자동차 부품회사로
CEO형 기업 ▶ 국민은행 우리 시대 최고의 CEO
재정의형 기업 ▶ 오리온 미디어의 새 강자
고ROE형 기업 ▶ 한섬 최고의 브랜드 파워
자사주 매입형 기업 ▶ 퍼시스 한국 주주정책의 교과서

최준철

VIP투자자문 대표이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이던 2002년 3월에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펴냈다. 이후 가치투자 전문지인 「대학투자저널」을 창간하는 등 가치투자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으며 다수의 가치주들을 발굴해 소개했다. 또 다른 저서로는 『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차트』(2004), 역서로는 『워렌 버핏의 실전 주식투자』(2005)가 있다. 2003년 8월, 고객의 자산을 운용하는 금융사인 VIP투자자문을 창업해 현재 공동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wallstreet@viptooza.com

김민국

VIP 투자자문 대표이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재학 시절 서울대투자연구회 회장을 맡아 가치투자의 확산에 기여했다. 특히 공개포트폴리오인 VIP펀드를 2년간 운용하며 117%의 수익률을 올려 가치투자를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공동 집필했으며 주머니 속의 송곳이라는 '낭중지추k'라는 필명으로 다수의 기업 분석 보고서들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현재 VIP투자자문 공동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찾는 사람들'이란 모토의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kim@viptooza.com

|차례|

추천사
개정판에 부쳐
책머리에

제1부 한국에서도 가치투자가 가능하다고요?

  1 주식투자의 진화
   묻지마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으로 / 기술적 분석에 왜 열광하는가
  2 진화의 최종 단계에 도달하다
   주식투자는 인간의 최대 발명품 / 이제 저축하지 마라 / 가치투자, 개념을 바꿔라 / 가치투자로 애국하기 / 항상 수지맞는 가치투자
  3 한국에서도 가치투자가 가능하다
   이제 조짐이 보인다 / 탱크에 맞서는 방법 / 인터넷이라는 무기가 지급되다 / 복리라는 마술사와 함께 한다 / 기업발굴을 통해 가치투자자로 거듭나라

제2부 기업을 보는 눈 - 가치주 발굴법(1)

  1 주변에 널린 투자 아이디어를 이용하라
   히트상품이 기업을 바꾼다 : 히트상품형 기업 /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 브랜드형 기업
   ▶케이스 1. 히트상품형 기업 / 롯데칠성음료 - 히트상품 대표선수, '2프로 부족할 때'
   ▶케이스 2. 브랜드형 기업 / 태평양 - 헤라와 라네즈의 브랜드 파워
  2 독점으로 욕먹는 회사를 찾자
   시장을 뒤흔드는 손 ① : 자연 독점형 기업 /
   시장을 뒤흔드는 손 ② : 지역 독점형 기업 /
   세계 일류 제품은 아무나 만드나 : 일류 제품형 기업
   ▶케이스 3. 자연 독점형 기업 : 농심 - 신라면과 새우깡 안 먹어본 사람?
   ▶케이스 4. 지역독점형 기업 / 삼천리 - 경인지역 도시가스의 왕
   ▶케이스 5. 일류제품형 기업 / 코메론 - 세계적인 줄자를 만드는 지식기업
  3 기업을 보는 눈을 갖자
   봉이 김선달 같은 기업을 찾아라 : BM형 기업 /
   기술개발은 나쁜 것이다 : 기술 둔감형 기업 /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 경쟁사 몰락형 기업 /
   숨겨 놓으면 못 찾을 줄 알고 : 보물찾기형 기업 /
   번데기에서 나비로 변하라 : 환골탈태형 기업
   ▶케이스 6. BM형 기업 / 신도리코 - 복사기는 복사기를 낳고
   ▶케이스 7. 기술둔감형 기업 / 유일전자 - 핸드폰 키패드의 유일한 기업
   ▶케이스 8. 경쟁사 몰락형 기업 / 현대자동차 - 부동의 1위 기업
   ▶케이스 9. 보물찾기형 기업 / 디피아이 - 광명역세권 개발로 재조명되는 안양공장 부지
   ▶케이스 10. 환골탈태형 기업 / 현대모비스 - 탱크, 철도 회사에서 자동차 부품회사로
  4 기업은 결국 사람이다
   용장 밑에 약졸 없다 : CEO형 기업 / 조직의 힘 : 맨파워형 기업
   ▶케이스 11. CEO형 기업 / 주택은행(현 국민은행) - 우리 시대 최고의 CEO, 김정태 행장
   ▶케이스 12. CEO형 기업 / 휴맥스 - 셋톱박스의 신화, 변대규 사장
  5 오해를 풀면 수익이 보인다
   생각을 바꾸면 기업이 보인다 : 재정의형 기업
   남의 불행은 남의 얘기 : 사양 속 성장형 기업
   불경기 난 몰라 : 불경기 속 선두형 기업
   피자조각이 작다고 피자가 작은가 : 유통물량 부족형 기업
   ▶케이스 13. 재정의형 기업 / 동양제과(현 오리온) - 미디어의 새 강자
   ▶케이스 14. 사양 속 성장형 기업 / 퍼시스 - 살아 있는 사무실, 살아 있는 퍼시스
   ▶케이스 15. 불경기 속 선두 기업 / 현대백화점 - 불경기가 뭔데?
   ▶케이스 16. 유통물량 부족형 기업 / 남양유업 - 개인은 살 수 있다

제3부 숫자를 보는 눈 - 가치주 발굴법(2)

  1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성장은 최고의 미덕 : 高성장률형 기업
   화수분을 찾아라 : 高ROE형 기업
   폭리는 좋은 것이다 : 高영업이익률형 기업
   영원히 싼 것은 없다 : 低PER형 기업
   ▶케이스 17. 고성장률형 기업 / LG홈쇼핑 - 따를 수 없는 성장성
   ▶케이스 18. 고ROE형 기업 / 한섬 - 최고의 브랜드 파워
   ▶케이스 19. 고영업이익률형 기업 / 국순당 - 백세주로 쏴라
   ▶케이스 20. 저PER형 기업 / LG건설 - 떠오르는 건설계의 강자
  2 주주를 좋아하는 기업은 나도 좋아한다
   현금이 최고다 : 高배당률형 기업
   이제 주식을 돈으로 바꿔드립니다 : 자사주 매입형 기업
  3 가치투자는 포지티브 섬 게임이다
   ▶케이스 21. 고배당률형 기업 / 동서 - 정기예금주식
   ▶케이스 22. 자사주 매입형 기업 / 퍼시스 - 한국주주정책의 교과서

제4부 가치투자자의 보물창고 - 전자공시

  1 가치투자자의 보물창고
   전자공시를 보지 않는 것은 포커의 패를 보지 않는 것 /
   전자공시란 무엇인가? / 사업보고서의 중요성과 내용
  2 기업을 보는 눈
   회사의 개황 / 자사주와 배당 / 사업의 내용
  3 숫자를 보는 눈
   재무에 관한 사항 /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4 지배구조 파악
   지배구조 및 관계회사 등의 현황 / 주식에 관한 사항 /
   임원에 관한 사항 / 직원에 관한 사항

제5부 언제 사고 팔 것인가?

  1 이런 주식은 피해야 한다
   동화 이야기는 보고 웃고 잊어라 : 동화형 기업 /
   호박에 줄 그으면 수박 되나 : 껍데기형 기업 /
   냄비는 빨리 식게 마련이다 : 냄비형 기업
   오죽 경쟁력이 없으면 : 덤핑형 기업 /
   부어도 부어도 끝이 안 보인다 : 물먹는 하마형 기업 /
   천냥 빚을 어떻게 갚을래 : 부채형 기업
  2 언제 살 것인가?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용기를 내라 / 폭락이 즐겁다 /
   일시적 슬럼프는 격려해주어라 / 내부자보다 더 많이 아는 사람 나와봐
  3 언제 팔 것인가?
   틀린 건 틀린 거다, 솔직히 인정하자 /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라 /
   팔지 않을 주식을 사는 것이 최선이다
  4 기업의 진짜 주인이 되자
   합법적인 내부자가 되어라 /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세일즈맨과 IR맨이 되자 /
   주주총회는 주주들의 파티

에필로그

제1부 한국에서도 가치투자가 가능하다고요?

단순한 주식투자의 개념에서 벗어나 투자라는 행위가 일어나는 근본적인 이유
① 앞으로 필요한 소비에 대비해 현재의 돈을 아껴두기 위해서.
② 돈 자체가 더 많은 돈을 만들어내도록 하기 위해서.
③ 돈이 너무 많아서 현재 돈을 다 쓰지 못할 때 보관을 위해서.
④ 인플레이션(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 없이 사회의 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기존의 가치투자의 순서
가치 이하로 거래되는 기업 발굴 → 매수 → 가치 이상으로 거래될 때까지 기다림 → 매도

재정의된 가치투자
좋은 가치를 가진 기업 발굴 → 가치 이하로 거래될 때까지 기다림 → 매수 → 지속 보유

가치투자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준수해야 함
① 기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② 사야 할 이유와 팔아야 할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다(차트나 소문에서 그 이유를 찾지 않는다).
③ 기업 전체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파악하고 있다.
④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
⑤ 기업 전체를 사들인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매수한다.
⑥ 신용거래나 미수를 하지 않고 여윳돈으로 투자한다.

가치투자자에게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는 곳
① 전자공시(http://dart.fss.or.kr)
② 기업 웹사이트
③ 신문 및 주간지 웹사이트
④ 증권사 사이트

참고하세요

가치투자자의 즐겨찾기

· 대학경제신문                   www.itooza.com(아이투자닷)
· VIP투자자문                     www.viptooza.com
· 전자공시                          dart.fss.or.kr
· 신용평가사                       stock.nice.co.kr
· 기업홈페이지, 뉴스 검색    www.naver.com
· 온라인 신문                      www.moneytoday.co.kr
                                         www.edaily.co.kr
                                         www.inews24.com
· 오프라인 신문                   www.chosun.com
                                         www.donga.com
                                         www.mk.co.kr
                                         www.hankyung.com
· 분석 리포트                      www.fnguide.co.kr
                                         www.ireport.co.kr
· 재무분석 솔루션               www.wisefn.com
· 가치투자 동호회               cafe.daum.net/buffet

제2부 기업을 보는 눈 - 가치주 발굴법(1)

히트상품이 기업을 바꾼다 : 히트상품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히트상품형 기업 :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히트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투자 아이디어 : 기업발굴의 단초를 제공해주는 생각으로, 투자의 시작에 적용되는 아이디어.

기업발굴 포인트
▷ 갑작스레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제품이 있는가?
▷ 아이들과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은 어떤 것인가?
▷ 신문 등에서 발표하는 히트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히트상품을 만드는 기업이 어디인가?
▷ 히트상품이 그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되는가?
▷ 히트상품이 기업의 이익증대로 연결되는가?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 브랜드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브랜드형 기업 :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많이 보유한 기업.
가격결정능력 :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과하는 가격을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
소비자 독점력 : 선택의 폭이 좁아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기업이나 제품의 힘.

기업발굴 포인트
▷ 소비자가 제품을 찾을 때 당연시하는 브랜드가 있는가?
▷ 대안을 찾을 수 없는 브랜드가 있는가?
▷ 제품의 종류와 동일시되는 브랜드가 있는가?
▷ 경쟁제품이 아예 없는 브랜드가 있는가?
▷ 각 제품별 시장점유율이 1위인 기업은 어디인가?
▷ 만든 기업의 이름만 들어도 믿고 살 수 있는 브랜드인가?
▷ 브랜드 이름만 들어도 떠오르는 이미지나 단어가 있는가?

시장을 뒤흔드는 손① : 자연 독점형 기업

자연독점형 기업의 유형
① 표준화 독점
② 기술적 독점
③ 마케팅 독점
④ 규모의 독점
⑤ 경쟁사 몰락

주요용어 정리
자연 독점형 기업 : 정부로부터 부여된 사업권이나 허가권이 아닌 시장 내의 경쟁만으로 해당 분야와 시장에서 독점 체제를 만들어낸 기업.

기업발굴 포인트
▷ 싫어도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 구매할 때 특별히 선택하지 않고 당연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 그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편을 느끼게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 특허권에 의해 보호받는 제품을 가진 기업을 아는가?
▷ 사업을 시작할 때 돈이 너무 많이 드는 업종이라서 후발주자가 새로 시장에 들어가기가 힘든가?
▷ 치열한 경쟁을 벌이다가 경쟁사가 망해버린 회사가 있는가?
▷ 가격이 올라가도 어쩔 수 없이 살 수밖에 없는 제품이 있는가?

시장을 뒤흔드는 손② : 지역 독점형 기업

지역 독점형 기업의 유형
① 정부에 의해 독점권을 부여받은 기업
② 지역주민과의 밀착된 관계가 이루어진 기업
③ 핵심적인 지리적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기업

주요용어 정리
지역 독점형 기업 : 제한된 지역에서 독점을 행사하는 기업. 일정 지역에서의 허가권을 정부로부터 부여받거나 지역주민과의 밀착된 관계에서 나타남. 불황에 강하고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가짐.

기업발굴 포인트
▷ 정부가 일정 지역에서의 독점을 보장한 사업이 있는가?
▷ 오랜 세월 한 지역에서만 꾸준히 사업을 했는가?
▷ 회사명에 지역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가?
▷ 지역상권의 요충지를 장악하고 있는가?

세계 일류 제품은 아무나 만드나 : 일류 제품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일류 제품형 기업 :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을 보유한 기업.

기업발굴 포인트
▷ 작은 분야이지만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 제품이 있는가?
▷ 기술 혹은 규모 면에서 세계 시장을 휩쓸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가?

봉이 김선달 같은 기업을 찾아라 : BM형 기업

좋은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① 비즈니스 모델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다
② 핵심 역량만 보유하고 고비용, 저효율 부분은 아웃소싱한다
③ 반복구매를 유도하는 제품을 다룬다
④ 재투자로 인해 자본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⑤ 부가가치를 크게 창조하여 ROE 등의 지표가 높다

주요용어 정리
비즈니스 모델(BM) :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
BM형 기업 :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비즈니스 모델이 하나 이상일 수 있음.
아웃소싱 : 기업이 생산 · 유통 · 포장 · 용역 등 업무의 일부분을 기업 외부에서 처리하는 것.
핵심 역량 : 기업 내부의 조직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총체적인 기술 · 지식 · 문화 등 기업의 핵심을 이루는 능력.
ROE : 기업의 자기 자본에 대한 당기순이익 비율.

기업발굴 포인트
▷ 비즈니스 모델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가?
▷ 핵심 역량을 가지고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
▷ 반복적인 구매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루는가?
▷ 재투자로 인해 과다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가?
▷ ROE가 높은가?
▷ 업종 내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가?

기술개발은 나쁜 것이다 : 기술 둔감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기술 둔감형 기업 : 매출액과 순이익,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연구개발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기업.
제품사이클 : 어떤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되고 보급 · 발전되어 성숙기에 들어갔다가, 다른 신제품의 개발 등에 따라 판매량이 줄어들게 되는 일련의 과정.

기업발굴 포인트
▷ 기술이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가?
▷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있는 기술이 제품에 적용되는가?
▷ 기술개발이 원천적으로 필요 없는 제품을 만드는가?
▷ 신제품 출시주기가 길어도 상관없는가?
▷ 신제품 개발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가?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 경쟁사 몰락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경쟁사 몰락형 기업 : 경쟁자가 많지 않은 시장에서 상대 기업이 무너짐으로써 이익을 보는 기업.
반사이익 : 상대방의 손실로 인해 상대적인 이익을 보는 것.

기업발굴 포인트
▷ 강력한 경쟁사가 부도가 났는가?
▷ 경쟁사의 몰락으로 마케팅비용 부담이 줄어드는가?
▷ 경쟁사의 몰락이 자사의 시장점유율 확대로 연결되고 있는가?

숨겨 놓으면 못 찾을 줄 알고 : 보물찾기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보물찾기형 기업 : 쉽게 드러나지 않는 숨겨진 자산을 가진 기업.
무형자산 : 기업경영에 유용하나 물리적 형태가 없는 자산. 영업권 · 광업권 · 특허권 · 실용신안권 · 공업소유권 등이 있음.
유형자산 :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데 사용하기 위하여 소유하고 있는 유형의 자산.
원가주의 : 대차대조표에 기재하는 자산의 가격을 취득원가로 평가 기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는 사고방식. 자산이 판매되기까지는 그 자산에 대해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사고방식의 근거임.
자산재평가 :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기업 자산의 현실적 가액이 장부가액과 현저한 차이를 보일 때 그 자산을 재평가하는 것.
자회사 지분 : 모회사의 직접적인 지배를 받는 관계 회사에 대해 모회사가 가지고 있는 지분.
현금의 현재가치 :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화폐의 시간가치를 반영하여 적절한 할인율로 현재 시점에서의 가치로 환산한 값.

기업발굴 포인트
▷ 자산재평가를 한 지 오래되었는가(부동산)?
▷ 우량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가?
▷ 보유주식(투자유가증권) 중에 좋은 회사의 주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가?
▷ 브랜드나 맨파워 등 탁월한 무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는가?

번데기에서 나비로 변하라 : 환골탈태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환골탈태형 기업 : 구조 조정으로 인해 기존의 사업에서 벗어나거나 더 발전하여 탁월한 가치를 가지게 된 기업.
구조조정 : 기업의 기존 사업구조나 조직구조의 기능과 효율을 보다 효과적으로 높이고자 실시하는 구조개혁 작업. 부실기업이나 비능률적인 조직을 미래 지향적인 사업구조로 개편하는 데 목적이 있음.
부가가치 : 개개의 기업 또는 산업이 생산과정에서 새롭게 부가된 가치. 부가가치는 인건비, 이자, 이윤의 합계라고 할 수 있음.
A&D : Acquisition & Development. 인수 후 개발이라 함.

기업발굴 포인트
▷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부문을 매각하거나 정리하였는가?
▷ 구조조정으로 인한 후유증을 잘 극복하였는가?
▷ 구조조정으로 시장 지배력과 경쟁력이 증가하였는가?
▷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늘어나고 있는가?
▷ 구조조정 후 사업이 재정의될 수 있는가?

용장 밑에 약졸 없다 : CEO형 기업

CEO에 따른 투자 우선순위

1순위  좋은 CEO, 좋은 사업내용
                        ↑
2순위  바보라도 경영할 수 있는 기업
                        ↑
3순위  좋은 CEO, 나쁜 사업내용
                        ↑
4순위  나쁜 CEO, 좋은 사업내용
                        ↑
5순위  나쁜 CEO, 나쁜 사업내용

투자자가 보는 좋은 CEO의 기준
① 해당 분야의 전문가여야 한다
② 도전적이어야 한다
③ 검소해야 한다
④ 솔직해야 한다
⑤ 주주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

주요용어 정리
CEO형 기업 : 우수한 CEO가 경영하고 있는 기업.
이사회 : 회사의 업무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주식회사의 필요 상설기관.
전문 경영인 : 기업의 소유자는 아니지만 경영관리에 관한 전문적 기능의 행사를 기대받은 경영자의 지위에 있는 사람.
CEO : Chief Executive Officer의 약자로 최고경영자를 뜻함.
IR : Investor Relationship의 약자. 현재의 주주나 장래 주주가 될 수 있는 일반투자자 등에게 회사의 경영상태 및 장래성(시장성) 등을 소개하여 자기 회사의 주식을 계속 보유하거나 투자하도록 권유하는 활동.

기업발굴 포인트
▷ 이전에 있었던 회사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는가?
▷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가?
▷ 업계 관행을 과감하게 탈피할 수 있는 도전정신을 갖고 있는가?
▷ 자신만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는가?
▷ 검소한가?
▷ 기업 내용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가?
▷ 주주 이익을 대변할 의사가 있는가?

조직의 힘 : 맨파워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맨파워형 기업 : 현재 우수한 직원들이나 부서 혹은 팀을 가진 기업.

기업발굴 포인트
▷ 많은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는가?
▷ 해당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한 사람이 많은가?
▷ 노사분규가 발생한 적이 있는가?
▷ 임금 수준이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가?
▷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는 분위기인가?

생각을 바꾸면 기업이 보인다 : 재정의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재정의형 기업 : 투자자들이 기존에 가졌던 선입관과는 다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 재정의는 가치투자자가 하는 역할임.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로, 사업의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음.

기업발굴 포인트
▷ 예전에 알고 있던 사업과 전혀 다른 사업에서 돈을 벌고 있는가?
▷ 기업의 핵심 역량을 파악했는가?
▷ 실적이 좋지만 주가가 오르지 않는 종목이 있는가?
▷ 사람들이 그 기업을 높게 평가하지 않는 근거가 합리적인가?

남의 불행은 남의 얘기 : 사양 속 성장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사양 속 성장형 기업 : 사양산업 속에 속해 있지만 산업과는 반대로 기업의 가치가 꾸준히 늘어나며 성장하는 기업.
사양산업 : 과거에는 높은 성장추세를 보였으나, 제품의 수명주기가 성숙기를 지나 앞으로 성장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

기업발굴 포인트
▷ 많은 사람들이 성장률이 낮을 것이라고 말하는 산업을 찾았는가?
▷ 새로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이 거의 없는 업종이 있는가?
▷ 사양산업이라고 판단된 업종에서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기업이 있는가?
▷ 사양산업 내에서 시장점유율이 매년 증가하는 기업이 있는가?

불경기 난 몰라 : 불경기 속 선두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불경기 속 선두형 기업 : 경기 불황중에도 매출과 순이익이 늘어나는 등 가치가 증가하는 기업.
경기민감주 : 경기순환에 따라 실적이 연계되는 주식.
경기방어주 :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이어지는 기업의 주식.

기업발굴 포인트
▷ 주가가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주가가 3~4년 단위로 큰 폭으로 상승, 하락을 반복하는 업종이 있는가?
▷ 불황 때 경쟁사들이 무너지면서 시장점유율이 높아진 기업이 있는가?
▷ 이러한 기업이 업계 선두권에 들어가는가?
▷ 주가가 과도할 정도로 충분히 하락한 상태인가?
▷ 시장의 실망감이 충분히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가?
▷ 경기가 호전되고 있는 조짐이 보이는가?
▷ 실적이 분기마다 개선되지만 주가는 여전히 저평가 상태에 있는가?

피자조각이 작다고 피자가 작은가 : 유통물량 부족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유통물량 부족형 기업 : 회사 자체의 규모가 작거나 대주주의 지분이 너무 높아 유통물량이 부족하여 저평가 상태에 놓여 있는 기업.
기관투자자 : 기관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주식투자를 하는 투자금융사나 연금, 은행 등의 각종 단체를 가리키는 말.
시가총액 : 증시에 상장된 총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 상장종목별로 그날 종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후 합산해서 산출.
유통물량 : 기업이 발행한 전체 주식 가운데 대주주나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빼고 실제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 수.
환금성 : 현금으로 바꾸기 쉬운 정도.

기업발굴 포인트
▷ 발행주식 수가 많지 않은 기업인가?
▷ 대주주가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가?
▷ 실적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유통주식 수가 적다는 이유로 아무도 사지 않는 기업이 있는가?
▷ 시가총액이 적다는 이유로 기관투자자들이 사지 않는가?

제3부 숫자를 보는 눈 - 가치주 발굴법(2)

수치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

전자공시                 http://dart.fss.or.kr
한국신용정보          http://www.nice.co.kr
한국신용평가정보    http://www.kisinfo.co.kr
모네타                    http://paxnet.moneta.co.kr
에프엔가이드          http://www.fnguide.co.kr

성장은 최고의 미덕 : 高성장률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매출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영업이익 = 매출이익 - 판매비 및 관리비
高성장률 기업 : 기업 가치가 늘어나고 사업이 개선되는 등 성장성이 높은 기업.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당기순이익 : 기업이 일정 기간에 얻은 수익에서 지출한 모든 비용을 공제하고 순수하게 이익으로 남은 몫. 즉 기업이 한 사업연도 동안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매출액 증가율 : 기준연도매출액에 대한 비교연도매출액의 증가율. 기업이 일정 기간에 얼마나 성장했나를 검토하는 성장성의 분석에 사용됨.

기업발굴 포인트
▷ 외형(매출액)과 이익(영업이익, 순이익)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는가?
▷ 산업의 성장률보다 기업의 성장률이 더 높은가?
▷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가?
▷ 최근 사업연도의 성장률이 지난 3년 평균성장률보다 높은가?

화수분을 찾아라 : 高ROE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ROE = 순이익 / 평균자기 자본 × 100
高ROE형 기업 : 기업의 체질이 좋아 ROE가 높게 나타나는 기업.
대차대조표 :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재무상태를 표시한 재무제표. 차변(왼쪽)에 자산을, 대변(오른쪽)에 자본 및 부채를 기재하며 자산은 기업자금의 구체적인 운용형태를 나타내고, 부채 및 자본은 자금의 조달원을 나타냄.
복리 : 지급받을 이자를 원본에 가산하여 또 이자를 낳게 하는 일.
손익계산서 : 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을 밝혀 손익을 계산한 뒤 영업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

기업발굴 포인트
▷ ROE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ROE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가?
▷ 높은 ROE 수준이 지속될 수 있는 BM을 가지고 있는가?
▷ 유보이익을 효과적으로 재투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폭리는 좋은 것이다 : 高영업이익률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로,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팔아서 남는 이익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高영업이익률형 기업 : 제품이나 서비스를 높은 값에 제공하여 영업이익을 많이 남기고,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기업.
역마진 : 물건을 팔면 손해가 나도록 되어 있는 상태. 예를 들어 금융기관의 예금금리보다 대출금리가 낮을 경우 이를 역마진 금리라고 함.

기업발굴 포인트
▷ 영업이익률이 왜 높게 나타나는가?
▷ 가격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계층을 상대로 하는 사업인가?
▷ 탁월한 브랜드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 영업이익률이 상승 추세를 그리고 있는가?
▷ 높은 영업이익률이 지속될 수 있는가?

영원히 싼 것은 없다 : 低PER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수
PER = 주가 / EPS
(EPS는 회사의 발행주식 중 한 주가 벌어들이는 이익을 말한다. EPS는 내가 가진 주식이 1년에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PER는 현재 주가를 EPS로 나눈 수치로, 기업의 시장가치가 1년간 벌어들이는 돈의 몇 배에 해당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低PER형 기업 : 기업이 일 년간 벌어들이는 돈과 시가총액이 별차이가 나지 않는 기업. 즉 PER가 낮게 나타나는 기업.
경상이익 : 영업이익(영업 수익 - 영업비용)에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은 뺀 것.
영업외비용 : 회사가 활동하는 데 필요한 비용 중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사용된 것을 제외한 비용. 주로 지불이자, 할인료나 사채이자 등과 같이 금융상의 비용이 많음.
영업외수익 : 회사의 활동에서 생기는 수익 중 정규 영업에 기인하지 않는 것. 수취이자, 할인료나 수취배당금을 비롯해서 유가증권이자, 유가증권매각수익, 유가증권평가수익, 매입할인, 잡수입 등이 포함됨.
특별이익 : 기업의 본 영업활동 이외에 우발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 특별이익에 속하는 항목으로는 투자자산이익, 채무면제이익, 보험차익 그리고 기타 특별이익 등이 있음.
PBR :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1주당 순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함. 즉,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현금이 최고다 : 高배당률형 기업

가치투자자, 장기투자자에게 배당의 유용성
① 투자자에게 현금을 창출해준다
② 배당은 주가의 안전판 역할을 한다
③ 기업 내용에 대한 신호를 제공한다

주요용어 정리
高배당률형 기업 : 주식가격에 비해 배당을 주주에게 많이 돌려주는 기업.
배당 : 주식회사가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해 소유주식수의 비율에 따라 주주에게 이익금을 분배하는 것.
배당률 : 1주당 액면 금액에 대해서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
액면가 : 주식을 발행할 때 주권에 표시되어 있는 가격. 보통 주식회사의 액면가는 5,000원.
헤지 : 불확실한 가격변화에 대해 시장에서 반대되는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가격변동 위험을 한정시키는 것.

기업발굴 포인트
▷ 액면 배당률이 아닌 시가 배당률이 시중 금리보다 높은가?
▷ 주식 배당인가 현금 배당인가?
▷ 매년 배당금이 일정하게 지급되었는가?
▷ 배당금을 실적 상승에 따라 높여가고 있는가?
▷ 고배당정책을 유지해도 기업이 성장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는가?

이제 주식을 돈으로 바꿔드립니다 : 자사주 매입형 기업

주요용어 정리
자사주 매입형 기업 : 이익으로 발생한 현금을 가지고 발행한 주식을 도로 사들이는 기업.
공시 : 회계정보를 정보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것.
자사주 소각 : 자기 회사 주식을 매입해 없애버리는 행위.

기업발굴 포인트
▷ 자사주를 꾸준히 매입하고 잇는가?
▷ 자사주 매입이 사내 여유 자금만으로 충분히 가능한가?
▷ 자사주를 소각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자사주 소각가능 조항이 정관에 포함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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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