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황영찬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2. 10. 11. 09:25 내가 읽은 책들/2012년도

2012-138 힘

 

틱낫한 지음 | 진우기 옮김

2003, 명진출판

 

시흥시종합복지회관

EM032505

 

839.82

틱1925힘

 

삶을 바꿀 수 있는 힘, 내 안에 있다

 

Power Thich Nhat Hanh

 

구름과 달팽이와 불도저를 닮은 스님

틱낫한이 전하는 "진정한 힘이란 무엇인가?"

 

《힘power》은 틱낫한 스님의 깨어있는 마음, 즉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사상을 현대인에게 익숙한 '힘'이라는 키워드로 풀어쓴 책이다. 현대인들은 강력한 '힘'을 원한다. 하지만 부와 며예로 대표되는 '세상의 힘'은 우리의 삶을 안정되고 평화롭게 만들기보다 일과 시간에 쫓기는 노예로 만들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욕망에 쫓겨 삶을 허비하느라 아이의 미소, 푸른 하늘 같은 눈앞의 기적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이 아닌 것들은 이제 그만 벗어버리자. 그리고 마음을 열고 내 안에 잠들어있는 '힘'을 깨우자. 

 

흔히 사람들은 인생을 고행에 비유한다. 플럼빌리지를 방문하는 이들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친 삶을 어깨에 짊어진 채 이곳에 도착한 사람들은 이곳의 아름다운 자연과 따뜻한 이웃들, 그리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여러 가지 수련을 통해 행복한 미소를 되찾는다. 그래서 나는 웃으며 플럼빌리지를 주유소라고 부른다. 차에 연료를 채우듯 플럼빌리지에서 삶의 에너지를 가득 채우고 돌아가라는 바람에서다. 삶에 지친 사람들에게 플럼빌리지는 고향 같은 존재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그다지도 쉽게 삶에 지치는 것일까? 늘 행복과 기쁨에 겨워 살 수는 없는 걸까? 우리는 붓다의 가르침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붓다는 "삶이란 오직 지금 이 순간, 즉 현재라는 찰나의 시간 속에만 존재한다"고 가르쳤다. 또한 "과거는 이미 지나 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오직 존재하는 것은 현재다. 당신이 진정으로 살 수 있는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당신이 이 순간을 놓친다면 결국 삶과의 약속을 어기는 셈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대인의 마음은 쉽게 현재에 머물지 못한다. 우리의 마음이 늘 현재를 떠나 과거나 미래 어딘가를 방황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의 삶이 힘겨운 까닭은 이렇듯 '현재'를 제대로 살지 못하기 때문이다.

- 본문 중에서

 

 

틱낫한 Thich Nhat Hanh(1926~)

베트남 출신의 승려이자 평화운동가로 세계인의 영적 스승, 살아있는 붓다로 불린다. 열 여섯의 나이에 불가에 입문하여 구도자의 길을 걷고 있다. 베트남 전쟁 당시 죽어가는 동포들을 위해 전세계를 순회하며 전쟁을 반대하는 연설과 법회를 열고, 불교평화대표단 의장으로서 파리평화회의를 이끌었다. 이런 활동으로 1967년 마틴 루터 킹 목사로부터 노벨평화상 후보에 추천받지만, 이후 베트남 정부의 박해를 받아 귀국을 금지당했다. 1960년대 그가 주창한 '참여불교 Engaged Buddhism'는 내세론에 기댄 기존 불교의 빗장을 열고 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기본정신으로 삼아 전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80년대 초반 프랑스로 망명한 스님은 보르도 지방에서 수행 공동체 '플럼빌리지 Plumvillage'를 세웠다. 자두마을이란 뜻의 이곳은 '흙과 사람, 자연과 인간이 조화로운 곳'으로, 세계 각국에서 온 많은 이들이 종교간의 벽을 허물고 각자의 신념에 따라 수행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현대인에게 영적 안식을 주며 종교의 실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스님의 모습은 바로 살아 있는 법문 그 자체다.

2003년 3월 한국을 방문해 평화, 화, 진정한 힘을 주제로 전국 순회강연회를 한다. 저서로는 《화 Anger》《살아 계신 부처, 살아 계신 그리스도》《발자국마다 평화》《나를 참 이름으로 불러다오이 세상은 나의 사랑이며 또한 나《이른 아침 나를 기억하라》 등 100여 권이 있다.

 

|차례|

 

PART 1 삶을 바꿀 수 있는 힘, 내 안에 있다

 

power   1 사람들은 왜 삶에 쉽게 지치는가

power   2 불안한 마음에 힘을 빼앗기지 마라

power   3 마음을 다해 끌어안는 게 사랑이다

power   4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싶다면 지금 이 순간 깨어있어라

power   5 숨쉬기 명상으로 습관의 힘에서 벗어나라

power   6 걷기 명상으로 대지의 힘을 온몸에 실어라

power   7 어디를 가는가, 모든 게 여기 있는데

power   8 감정은 감정일 뿐, 일시적인 감정에 힘을 낭비하지 마라

power   9 다섯 번째 계단을 오르기 위해서는 네 번째 계단에서 힘을 빼라

power 10 통찰력과 자비심은 상대를 끌어안는 힘이다

power 11 무조건 웃어라, 웃는 순간 힘이 붙는다

power 12 작은 힘이 모여 큰 힘이 된다

power 13 의도하지 말고 그냥 함께 하라, 힘은 저절로 흐른다

power 14 돈에 투자하는가? 행복해지고 싶다면 당신 삶에 투자하라

power 15 힘은 나눌수록 커진다

power 16 침묵은 어떤 말보다 강하다

power 17 남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자신의 욕망을 합리화하지 마라

 

PART 2 세상살이에 힘을 갖고 싶다면

            발밑에 떨어진 행복부터 주워담아라

 

power 18 일은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통로다

power 19 천천히 매 순간 행복하게 일하라. 그 순간이 모여 힘이 된다

power 20 소망은 나아갈 힘을 주지만 욕망은 삶을 지치게 한다

power 21 집착하면 할수록 당신은 힘과 자유로부터 멀어진다

power 22 깨어있는 소비 1_ 음식, 한 조각의 빵은 우주의 몸이다

power 23 깨어있는 소비 2_ 감각, 감각은 몸이라는 성城으로 들어오는 문門이다

power 24 깨어있는 소비 3_ 의지, 의지는 세상을 밝게 할 수도 어둡게 할 수도 있다

power 25 깨어있는 소비 4_ 의식, 의식은 참사랑으로 자유를 얻는다

power 26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다만 자신이 한계와 만족을 모를 뿐이다

power 27 실개천이 모여 바다를 이루는 것처럼 작은 깨달음이 모여 큰 깨달음이 된다

power 28 일을 잘하고 싶다면 '일 아닌 것'들을 먼저 보살피라

power 29 부자가 되고 싶다면 아낌없이 베풀라

power 30 강물 속 돌맹이처럼 다만 존재하고 휴식하라

 

PART 3 틱낫한과 플럼빌리지

 

· 붓다가 되어 하루를 살아보자

· 사랑의 씨앗을 나눠주는 곳, 플럼빌리지

· 구름과 달팽이와 불도저를 닮은 스님, 틱낫한이 걸어온 길

· 틱낫한이 전하는 불교

 

숨을 들이마시며

나는 살아있음을 느낀다.

숨을 내쉬며

나는 삶을 향해 웃는다.

들이쉬고 in, 내쉬고 out

깊이 deep, 천천히 slow

고요히 calm, 편안히 ease

웃고 smile, 놓아버려라 release

지금 이 순간 present moment, 아름다운 순간 wonderful moment

숨을 들이쉴 때,

나는 숨을 들이쉬고 있다는 것을 안다.

숨을 내쉴 때,

나는 숨을 내쉬고 있다는 것을 안다.

숨을 들이쉴 때,

내 몸은 고요해진다.

숨을 내쉴 때,

내 몸은 편안해진다.

숨을 들이쉴 때,

나는 웃는다.

숨을 내쉴 때,

나는 놓아버린다.

숨을 들이쉴 때,

나는 내 몸을 고요하게 한다.

숨을 내쉴 때,

나는 내 몸에 웃음을 보낸다.

숨을 들이쉴 때,

나는 내 감정을 가라앉힌다.

숨을 내쉴 때,

나는 내 감정에 웃음을 보낸다.

나의 사랑하는 오랜 친구인 습관이여!

나는 너를 잘 알고 있단다.

그렇지만 이번에는 네 마음대로 되지는 않을 거야.

이전처럼 나를 생각이라는 바람에 태워

먼 곳으로 보낼 수는 없을 테니까.

왜냐하면 나의 거대한 바다가 작은 파도에 밀려나는 것이 싫거든.

그래서 나는 지금 이 순간에 닻을 내리고 머물기로 했단다.

내 닻이 뭐냐고?

바로 깨어있는 마음mindfulness으로 하는 호흡이란다.

나는 이제 닻을 내리는 법을 알아.

나는 이제 과거나 미래의 희생양이 되지 않을 거야.

나는 언제나 지금 이 순간에 도착할 테니까.

삶과의 약속을 절대 잊지 않겠어.

나는 이미 도착햇다. 나는 고향집에 있다.

바로 여기 이곳에서, 바로 지금 이 순간

나는 바위처럼 강하다, 나는 바람처럼 자유롭다.

궁극의 그곳 대자유에, 나는 언제나 머무노라.

나는 끝없는 생명

태어난 적도 없고

죽은 적도 없네.

 

드넓은 푸른 바다와

빛나는 별이 가득한 밤하늘

그것은 다 나의 경이로운 참마음이

드러나 표현된 것일뿐

시간이 존재하기 이전

무시의 그때부터

나는 늘 자유로웠네.

탄생과 죽음은 우리가 통과하는 문

우리의 여정에 놓인 성스러운 문지방

탄생과 죽음은 숨바꼭질일 뿐

 

그러니 나를 보고 웃어요.

나와 함께 웃어요.

내 손을 잡아요.

그대여 안녕!

우리는 곧 다시 만나기 위해

작별하는 거예요.

 

우리는 오늘 만나고 있어요.

우리는 내일 다시 만날 거예요.

우리는 늘 근원에서 만날 거예요.

우리는 모든 것 안에서 서로 만날 거예요.

 

나의 귀는 내가 아니에요.

나의 눈도 내가 아니에요.

나의 코도 내가 아니에요.

나의 혀도 내가 아니에요.

나의 몸도 내가 아니에요.

나의 마음도 내가 아니에요.

아침에 눈뜨며 나는 웃음 짓네.

새롭고 신선한 24시간이 내게 있네.

나는 서원하네. 매 순간을 충실히 살며

모든 생명을 자비의 눈으로 바라볼 것을!

나는 세상에 웃음 짓고

세상은 또 내게 웃음 짓네.

아직도 하늘에서 빛나는 별들에게 나는 웃음 짓네.

밤을 떨치고 서서히 솟아오르는 태양을 향해 나는 웃음 짓네.

새로이 시작되는 날과 매혹적인 새들에게 나는 웃음 짓네.

 

나는 세상에 웃음 짓고

세상은 또 내게 웃음 짓네.

 

세계 곳곳에 확산되는 커다란 고통을 볼 때

때로 내 웃음이 눈물로 젖는 때도 있으리라.

그래도 나는 젖은 눈으로 웃으리라.

 

나는 삶에도 웃음 짓고

나는 죽음에도 웃음 지으리라.

 

나는 흙의 웃음

나는 꽃의 웃음

나는 비의 웃음

나는 바람의 웃음이라네.

차에 시동을 걸 때,

나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

차와 나는 하나이니

차가 빨리 가면 나도 빨리 가고

차가 천천히 가면 나도 천천히 간다.

미소 명상

 

아침에 눈뜨며 나는 웃음 짓네.

새롭고 신선한 24시간이 내게 있네.

나는 서원하네. 매 순간을 충실히 살며

모든 존재를 자비의 눈으로 바라볼 것을!

세수 명상

 

숨을 들이쉬며 내 눈을 느끼네.

숨을 내쉬며 내 눈에 미소 짓네.

운전 명상

 

차를 탔을 때 나는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

차와 나는 하나이니

차가 빨리 가면 나도 빨리 가고

차가 느리게 가면 나도 느리게 간다.

 

숨을 들이쉬며

난 내 마음을 가라앉힌다.

숨을 내쉬며

난 나에게 미소 짓는다.

컴퓨터 명상

 

컴퓨터를 켜는 순간,

나는 내 안에 저장된 것들을 만난다.

나는 서원하네.

슴관의 힘을 변화시킬 것을!

사랑과 이해가 자라날 수 있도록.

소리 명상

 

숨을 들이쉴 때, "들어봐, 잘 들어봐!"

숨을 내쉴 때, "이 아름다운 소리가 나를 영원한 고향으로 데려다 주네!"

 

숨을 들이쉴 때, "나는 살아있음을 느낀다."

숨을 내쉴 때, "나는 삶을 향해 웃는다."

차 명상

 

너무 시끄러운 사람은 내 차 안으로 들어오세요.

차 향이 당신의 소란함을 녹여줄 겁니다.

 

내 차 속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나는 구름을 마시고 있어요.

하늘의 흰 구름을 금강의 찻잔에 담아

연꽃처럼 두 손으로 감싸고 마시고 있어요.

걷기 명상

 

들이쉬고 in, 들이쉬고 in / 내쉬고 out, 내쉬고 out

깊이 deep, 깊이 deep / 천천히 slow, 천천히 slow

고요히 calm, 고요히 calm / 편안히 ease, 편안히 ease

 

하나, 둘 / 하나, 둘

연꽃이 피네 / 연꽃이 피네

푸른 지구 / 푸른 지구

도착했다, 도착했다 / 고향집, 고향집

지금, 지금 / 여기, 여기

먹기 명상

 

이 음식은 전 우주와 지구와 하늘과 수많은 깨어있는 노동이 가져다준 선물이네.

우리가 이 음식을 받을 자격이 있도록 그런 방식으로 먹게 하소서.

어리석은 마음을 변화시켜 적당한 양을 먹게 하소서.

우리 몸에 영양을 주고 질병을 예방해주는 음식만 먹게 하소서.

이해와 사랑의 수행 길을 이루기 위해 이 음식을 받게 하소서.

숨쉬기 명상

 

들이쉬고 in, 내쉬고 out

깊이 deep, 천천히 slow

고요히 calm, 편안히 ease

웃고 smile, 놓아버린다 release

지금 이 순간 present moment, 아름다운 순간 wonderful moment

진리의 몸 법신은 아침 햇살을 가져오네.

온 마음을 다하니 평화로움이 예 있네.

입술에는 웃는 듯 마는 듯 미소가 감도네.

이제 새로운 날이 밝았으니

오늘 하루 깨어있는 마음으로 지낼 것을 서원하네.

지혜의 태양이 솟아올라 온 누리를 비추니

고귀한 승가여

부지런히 명상하며 수련하세.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posted by 황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