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58 3분 古典
박재희 지음
2011, 작은 씨앗
시흥시대야도서관
SB041106
내 인생을 바꾸는 모멘텀 MOMENTUM
고전으로 세상을 디자인 하라!
내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었던 순간들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강력한 통찰(insight)과의 만남 덕분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동양철학의 엑기스를 먹기 쉽게 만든 통찰의 보석상자이다. 이제 우리는 삶이 더 이상 공허하거나 두렵지 않을 것이다!
- (주)세라젬 사장, 『오리진이 되라』 저자 강신장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인생과 성공을 이시대 최고의 리딩멘토, 석천 박재희교수를 통해 만나고 배우는 자기경영의 진수가 담긴 책이다.
- 한국능률협회(KMA) 전무이사 강웅구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박재희 교수의 『3분 古典』은 이통(耳通)을 넘어 심통(心通)으로, 나아가 기통(氣通)으로까지 발전시키는 소통의 지침서이며 지지(知止)와 지족(知足)을 습득하게 하는 행복서입니다. 모든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전 세대를 총망라하는 대한민국인의 필독서로 환영받길 기원합니다.
- (주)한국그런포스펌프 대표이사 이강호
박재희 교수의 『3분 古典』은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을 통한 참사람(眞人)의 모습을 일깨워주며, 참다운 나(眞我)를 찾아가는 나침반이자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윤활유와 같아서 경영 일선에 계시는 모든 분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 홈플러스그룹 부사장 왕효석
매일 아침 출근길에 듣던 박재희 교수의 KBS <라디오 시사고전>이 책으로 나온다니 정말 기쁩니다. 난세에 기본으로 돌아가 나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여운 있는 『3분 古典』, 경영자의 필독서임을 확신합니다.
- POSCO 대표이사 최종태
방송과 지면을 통해 잘 알려져 있는 박재희 교수의 『3분 古典』출간을 축하합니다. 우리 국민에게 인생의 본질과 미래의 사유를 새롭게 열어주는 의미 있는 책입니다. KBS 라디오에서 아침마다 우리 국민을 고전의 향기로 깨우는 박 교수님의 열정에 경의를 표합니다. 철학을 가지고 기본을 지키며 사는 우리 국민, 이 책에서 그 근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前 서울대 부총장 송병락
석천(石泉) 박재희(朴在熙)
어려서 조부에게 한학을 공부하였으며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동양철학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국역연수원(3년 과정)을 졸업하였고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에서 도가철학을 연구하였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를 거쳐 현재 POSCO 전략대학 석좌교수, 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EBS-TV 손자병법(44회), 고전특강(12회), KBS-TV 아침마당 특강(4회) 등을 진행하였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 손자병법(210회)을 강의하고 있다. 매일 아침 KBS 제1라디오 시사고전(520회)을 진행 중이다. 저서로는 『손자병법으로 돌파한다(1, 2)』(문예당), 『경제전쟁 시대 손자와 만나다』(크레듀) 등이 잇다.
홈페이지 : www.nationalcc.or.kr
이메일 : taoy2k@empal.com
차례
제1장 역발상의 미학
물처럼 사는 인생이 가장 아름답다 상선약스(上善若水)
맛있는 음식은 입을 상하게 한다 오미구상(五味口爽)
도와주는 것이 해가 될 수 있다 발묘조장(拔苗助長)
거꾸로 가는 것이 정답이다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계곡은 가뭄에 마르지 않는다 곡신불사(谷神不死)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게 보이기는 힘들다 난득호도(難得瑚塗)
편안함을 추구하면 몸이 나빠진다 섭생(攝生)
당신 마음이 내 마음입니다 성인무상심(聖人無常心)
말이 많으면 자주 궁지에 몰린다 다언삭궁(多言數窮)
바람은 마음을 부러워한다 풍연심(風憐心)
똑똑한 상인은 좋은 물건을 내놓지 않는다 심장약허(深藏若虛)
작은 생선은 자주 뒤집으면 먹을 게 없다 약팽소선(若烹小鮮)
날마다 비우는 것이 도를 닦는 방법이다 위도일손9爲道日損)
잘 쓰고 가는 것이 인생이다 이용(利用)
뒤로 가는 것이 앞으로 가는 것이다 천장지구(天長地久)
사랑이란 이름으로 간섭하지 말라! 천지불인(天地不仁)
칭찬받는 사람이 위험하다! 태상유지(太上有之)
큰일은 작은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필작어세(必作於細)
하류(下流)가 정답이다 대국자하류(大國者下流)
용의 눈물 항룡유회(亢龍有悔)
혼돈이 질서보다 아름다운 이유 혼돈(混沌)
광채를 줄이고 세상의 눈높이에 맞춰라! 화광동진(和光同塵)
최고의 싸움닭은 목계 목계지덕(木鷄之德)
제2장 마음경영
좋은 이웃이 프리미엄 천만매린(千萬買隣)
우산(牛山)은 원래 민둥산이 아니었다 우산지목(牛山之木)
분노를 옮기지 마라 불천노(不遷怒)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다 지성무식(至誠無息)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순망치한(脣亡齒寒)
남의 불행을 차마 보지 못하는 마음 불인지심(不忍之心)
버럭쟁이가 되면 천하를 잃는다 폭노위계(暴怒爲戒)
먹을 것이 있어야 윤리 도덕이 나온다 항산항심(恒産恒心)
영웅은 울 때를 안다 영웅선읍(英雄善泣)
옳음을 추구하면 호연지기가 생겨난다 호연지기(浩然之氣)
마음을 재계하여 평형을 유지하라! 심재(心齋)
유교의 노블리스 오블리제 종신지우(終身之憂)
신뢰가 없으면 존립 기반이 없다 무신불립(無信不立)
실크로드로 가는 술 익는 마을 주천(酒泉)
아침에 도를 들으면? 조문도석사가의(朝聞道夕死可矣)
뭉치면 산다 천시불여연화(天時不如人和)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맹자의 행복한 인생론 인생삼락(人生三樂)
어진 사람은 누구도 대적할 수 없다 인자무적(仁者無敵)
법보다 위대한 것이 덕이다 위정이덕(爲政以德)
불혹의 나이 40대 부동심(不動心)
어느 시인의 작은 행복 일반청의미(一般淸意味)
창랑의 물이 흐리면 발을 씻으리라! 어부사(漁父辭)
제3장 변화와 혁신
영원한 승리는 없다 전승불복(戰勝不復)
나아가고 물러날 때를 알아야 한다 덕미이위존(德微而位尊)
술집에 손님이 없는 이유 맹구지환(猛狗之患)
황하의 신(神) 하백(河伯)의 깨달음 정저지와(井底之蛙)
손 안 트는 약을 팔아 장군이 된 사나이 불균수지약(不龜手之藥)
태산은 한 줌의 흙을 사양하지 않는다 태산불사토양(泰山不辭土壤)
수영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진다 선유자익(善游者溺)
작은 뱀을 태우고 행군하라! 학택지사(涸澤之蛇)
새로운 토끼를 잡으려면 새로운 먹이를 준비하라! 수주대토(守株待兎)
큰 그릇은 영원히 완성되지 않는다 대기만성(大器晩成)
작은 것을 섬기는 것은 어진 자의 행동이다 사소주의(事小主義)
상하가 서로 낮추면 태평성대가 된다 지천태(地天泰)
종횡무진, 생존만이 관건이다 합종연횡(合從連衡)
저녁에는 집에 가고 싶다 모기귀(暮氣歸)
세 번 변하는 사람이 진정한 군자 군자삼변(君子三變)
호랑이의 눈으로 먹잇감을 바라보라! 호시탐탐(虎視耽耽)
군자는 그릇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군자불기(君子不器)
사냥에도 원칙이 있다 왕기미유능직인(枉己未有能直人)
오십 보나 백 보나 도망간 것은 같다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서시 따라 하다 추녀가 된 동시 동시효빈(東施效嚬)
똑똑한 토끼는 세 개의 굴을 가지고 있다 교토삼굴(狡兎三窟)
모자 담당 관리의 월권 월관지화(越官之禍)
못된 옛날 습관을 혁파하라! 혁구습(革舊習)
제4장 역경이 경쟁력이다
궁(窮)하면 통(通)하리라! 궁즉통(窮則通)
아프더라도 살을 도려내라! 고육계(苦肉計)
남의 시신을 빌려 다시 살아나라! 차시환혼(借屍還魂)
위기를 보면 목숨을 걸고 행동하라! 견위수명(見危授命)
군자는 물러나고 소인만 득실하다! 천지비(天地否)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 무중생유(無中生有)
좋은 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절차탁마(切磋琢磨)
하늘의 운행은 쉬지 않는다 자강불식(自强不息)
금빛 매미는 허물을 벗어야 만들어진다 금선탈각(金蟬脫殼)
하루에 세 가지 자신을 반성한다 오일삼성(吾日三省)
자두나무가 복숭아나무를 대신하여 희생하다 이대도강(李代桃僵)
쓰는(用) 것이 경쟁력이다 무지이위용(無之以爲用)
홀로 우뚝 서서 두려움이 없으리라! 독립불구(獨立不懼)
남의 잘못을 꾸짖는 마음 책인지심(責人之心)
말은 어눌하고 행동은 민첩하라! 눌언민행(訥言敏行)
인생의 세 가지 불행 인생삼불행(人生三不幸)
물을 흐리게 만들어 고기를 잡는다 혼수모어(混水摸魚)
지붕으로 유인하여 사다리를 치워라! 상옥추제(上屋抽梯)
나무 위에 화려한 꽃을 피게 하라! 수상개화(樹上開花)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뺀다 반객위주(反客爲主)
도망가는 것이 상책이다 주위상(走爲上)
최고의 백정은 눈으로 보지 않는다 포정해우(庖丁解牛)
인재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일목삼착(一沐三捉)
제5장 전략으로 승부한다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 출기불의(出其不意)
전쟁은 승리를 확인하러 들어가는 것이다 선승구전(先勝求戰)
죽기만을 각오하면 죽는다 필사가살(必死可殺)
남의 칼을 빌려 상대방을 쳐라! 차도살인(借刀殺人)
삼(三)과 사(四)의 합(合)은 칠(七) 조삼모사(朝三暮四)
두꺼운 얼굴과 검은 마음으로 성공하라! 후안흑심(厚顔黑心)
이길 계산 5가지 법칙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주도권을 쥐려면 이익을 주어라! 적인자지리지(敵人自至利之)
공격을 결정함에 명예를 구하지 마라! 진불구명(進不求名)
위기가 아니면 싸우지 마라! 비위부전(非危不戰)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진화타겁(趁火打劫)
잡으려면 먼저 놓아줘라! 욕금고종(欲擒姑縱)
전쟁은 속이는 게임이다 병자궤도야(兵者詭道也)
빛을 감추고 어둠 속에서 힘을 길러라! 도광양회(韜光養晦)
쓸모없는 것이 가장 쓸모 있는 것이다! 무용지유용(無用之有用)
미녀를 이용하라! 미인계(美人計)
돌아가는 것이 곧장 가는 것보다 빠르리라! 우직지계(迂直之計)
소리는 동쪽에 지르고 서쪽을 공격하라! 성동격서(聲東擊西)
호랑이를 그리려다 개를 그린다 화호화구(畵虎畵狗)
공격해서는 안 될 곳이 있다 군유소불격(軍有所不擊)
승리를 위한 7가지 분석 칠계(七計)
임금의 명령도 거부할 수 있다 군령유소불수(君令有所不受)
어리석은 척하되 미치지는 마라! 가치부전(假痴不癲)
이 책에 쏟아진 각계의 찬사들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과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철학을 우리에게 들려주는 박재희 교수의 고전해석을 좋아합니다. KBS 라디오에서 울려 퍼지던 고전의 화음(和音)이 책으로 만들어진 것을 누구보다 기뻐하며 국격(國格)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무처장/거문고 명인 김영재
덕(德)과 예(禮)의 세상을 꿈꿔봅니다. 도덕적 자각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상식으로 여겨지는 사회를 동양 고전(古典)에서 찾아봅니다. 매일 출근할 때마다 KBS 라디오에서 듣던 박재희 교수의 시사고전을 통해 상식이 통용되는 그런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서울행정법원 부장판사 서태환
2천 년 전 중국 사상가들의 가르침을 오늘날의 언어로 풀어주는 박재희 훈장의 촌철살인과도 같은 고전해설을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보게 된 것을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오늘날 난세를 사는 지침서임을 확신합니다.
-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김병일
전국 방방곡곡에서 글 읽는 소리가 들리는 나라가 분명 21세기를 움직일 것입니다. 매일 아침 해가 뜨듯이 석천 박재희 교수의 이야기는 매일매일 새로운 밝음을 선사할 것입니다. 첨단과학기술시대를 사는 현대인에게 풍요로운 삶을 약속하는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 과학기술인공제회 이사장 조청원
박재희 교수의 고전해석은 나를 새로운 모습으로 인도한다. 매일 라디오에서 들리는 박재희 교수의 청아한 목소리를 책으로 마주하니 설레는 마음 그지없다.
- 인천노인병원장 김경주
KBS 라디오에서 들리는 박재희 교수의 매력적인 시사고전 강의는 인생과 세상을 보는 시각을 변화시킨다. 이 책은 난세를 살아가는 우리 국민의 필독서가 될 것이다.
- 광주지검 차장검사 이건주
과학문명의 발달과 세계화로 야기되는 복잡계의 세상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은 가치관의 혼돈과 정신적인 공허함이라 할 수 있다. 고전을 시대에 맞게 재해석한 박재희 교수의 『3분 古典』은 우리에게 삶의 기본을 일깨워주고, 삶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한다.
- 前 과학기술부장관 박호군
회사일을 하다가 잠시 틈이 날 때 한 구절씩 읽어보면 피로를 풀어주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게 해 줍니다. 고전의 무게와 깊이를 중압감 없이 모두에게 쉽게 받아들이도록 해주는 박재희 교수의 매력에 한없이 빠져들게 됩니다.
- (주)코스맥스 회장 이경수
인문학의 매력에 푹 빠지게 한다. 박재희 교수만의 독특한 매력이 묻어나는 강의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품격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늘 곁에 두고 향기를 느끼고 싶은 책이다.
- (주)알엠피 부사장 고형남
출근길에 만났던 KBS <라디오 시사고전>의 지혜가 내 서재로 옮겨왔다. 초경쟁시대를 돌파하기 위한 지혜를 가져다주는 최고의 자기 경영서에서 새로운 변화의 모멘텀을 찾을 수 있다. 흥미롭고 명쾌하며 깨달음을 주는 책. 동양고전의 심오한 숨결과 비즈니스 현장의 다이내믹한 호흡을 함께 느낄 수 있다.
- (주) 아주캐피탈 사장 이윤종
달은 하늘 깊은 곳에 이르러 새벽을 달리는데, 月到天心處
어디선가 바람은 불어와 물 위를 스쳐가네. 風來水面時
너무나 사소하지만 일반적이고 맑고 의미 있는 것들 一般淸意味
아무리 헤아려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사람 아주 적네. 料得少人知
- 「청야음(淸夜吟)」 샤오캉지에(邵康節)(중국 송(宋)나라)
물처럼 사는 인생이 가장 아름답다
상선약수(上善若水) - 『도덕경(道德經)』
水 善 利 萬 物 而 不 爭, 處 衆 人 之 所 惡
(수 선 리 만 물 이 부 쟁, 처 중 인 지 소 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해주지만 공을 다투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으로 흐른다.
남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이 가장 높은 곳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은 입을 상하게 한다
오미구상(五味口爽) - 『도덕경(道德經)』
五 色 令 人 目 盲, 五 音 令 人 耳 聾,
五 味 令 人 口 爽, 難 得 之 貨 令 人 行 妨
(오 색 영 인 목 맹, 오 음 영 인 이 롱,
오 미 영 인 구 상, 난 득 지 화 영 인 행 방)
화려한 색을 추구할수록 인간의 눈은 멀게 된다.
세밀한 소리를 추구할수록 인간의 귀는 먹게 된다.
맛있는 음식을 추구할수록 사람의 입은 상하게 된다.
얻기 힘든 물건에 마음을 빼앗기면 사람의 행동은 무자비하게 된다.
맛있는 것만 찾는 욕망이 입맛의 순수함을 잃게 만듭니다.
도와주는 것이 해가 될 수 있다
발묘조장(拔苗助長) - 『맹자(孟子)』
助 苗 長, 苗 則 槁
(조 묘 장, 묘 즉 고)
모를 억지로 자라게 하면 모는 말라버리고 만다.
때로는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켜봐 주는 것도 아름답습니다.
거꾸로 가는 것이 정답이다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 『도덕경(道德經)』
反 者 道 之 動 弱 者 道 之 用
(반 자 도 지 동 약 자 도 지 용)
거꾸로 가는 것이 도의 운동이다. 약한 것이 도의 운용이다.
모든 사람들이 가는 길이 반드시 옳은 길은 아닙니다.
계곡은 가뭄에 마르지 않는다
곡신불사(谷神不死) - 『도덕경(道德經)』
谷 神 不 死, 是 謂 玄 牝, 玄 牝 之 門, 是 謂 天 地 根
(곡 신 불 사, 시 위 현 빈, 현 빈 지 문, 시 위 천 지 근)
계곡의 정신은 마르지 않는다.
이것을 여성스러움의 힘이라고 한다.
여성스러움의 포용력,
이것을 하늘과 땅의 뿌리라고 한다.
낮춤과 포용이 가장 위대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게
보이기는 힘들다
난득호도(難得糊塗) - 정판교(鄭板橋)
聰 明 難 糊 塗 難, 由 聰 明 而 轉 入 糊 塗 更 難,
放 一 着 退 一 步, 當 下 心 安, 非 圖 後 來 福 報 也
(총 명 난 호 도 난, 유 총 명 이 전 입 호 도 경 난,
방 일 착 퇴 일 보, 당 하 심 안, 비 도 후 래 복 보 야)
똑똑해 보이는 것도 어렵지만 바보처럼 보이기도 어려운 일이다.
총명하면서 바보처럼 보이기는 더욱 어렵다.
총명함을 내려놓고 한발 뒤로 물러나라!
하는 일마다 마음이 편할 것이다.
의도하지 않아도 나중에 복이 올 것이다.
정말 아름다운 광채는 겉으로 빛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편안함을 추구하면 몸이 나빠진다
섭생(攝生) - 『도덕경(道德經)』
善 攝 生 者, 以 其 無 死 地
(선 섭 생 자, 이 기 무 사 지)
섭생을 잘 하는 사람은 죽음의 땅에 들어가지 않는다.
몸은 귀하게 여길수록 더욱 나빠집니다.
당신 마음이 내 마음입니다
성인무상심(聖人無常心) - 『도덕경(道德經)』
善 者 吾 善 之, 不 善 者 吾 亦 善 之
(선 자 오 선 지, 불 선 자 오 역 선 지)
信 者 吾 信 之, 不 信 者 吾 亦 信 之
(신 자 오 신 지, 불 신 자 오 역 신 지)
나에게 잘하는 사람에게 잘하라!
나에게 잘못하는 사람에게 잘하라!
나를 신뢰하는 사람을 신뢰하라!
나를 신뢰하지 않는 사람도 신뢰하라!
내 고집과 아집을 버리면 모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말이 많으면 자주 궁지에 몰린다
다언삭궁(多言數窮) - 『도덕경(道德經)』
天 地 不 仁 以 萬 物 爲 蒭 狗
(천 지 불 인 이 만 물 위 추 구)
聖 人 不 仁 以 百 姓 爲 蒭 狗
(성 인 불 인 이 백 성 위 추 구)
多 言 數 窮 不 如 守 中
(다 언 삭 궁 불 여 수 중)
백 마디 말보다 한 가지 실천이 더욱 중요합니다.
바람은 마음을 부러워한다
풍연심(風憐心) - 『장자(莊子)』
夔 憐 蚿, 蚿 憐 蛇, 蛇 憐 風, 風 憐 目, 目 憐 心, 心 憐 夔
(기 연 현, 현 연 사, 사 연 풍, 풍 연 목, 목 연 심, 심 연 기)
기는 지네를 부러워하고,
지네는 뱀을 부러워하고,
뱀은 바람을 부러워하고,
바람은 눈을 부러워하고,
눈은 마음을 부러워하고,
마음은 기를 부러워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바로 나입니다.
똑똑한 상인은 좋은 물건을
내놓지 않는다
심장약허(深藏若虛) - 『사기(史記)』
良 賈 深 藏 若 虛
(양 고 심 장 약 허)
똑똑한 상인은 깊이 감추어 마치 없는 것처럼 한다.
때로는 감추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작은 생선은 자주 뒤집으면
먹을 게 없다
약팽소선(若烹小鮮) - 『도덕경(道德經)』
治 大 國 若 烹 小 鮮
(치 대 국 약 팽 소 선)
큰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마치 작은 생선을 굽듯이 한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간섭하지 마세요.
때로는 내버려 두는 것도 사랑입니다.
날마다 비우는 것이
도를 닦는 방법이다
위도일손(爲道日損) - 『도덕경(道德經)』
爲 學 日 益, 爲 道 日 損
(위 학 일 익, 위 도 일 손)
배움은 날마다 채우는 것이다. 도를 닦는 것은 날마다 비우는 것이다.
열심히 산 사람만이 날마다 비울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잘 쓰고 가는 것이 인생이다
이용(利用) - 『도덕경(道德經)』
有 之 以 爲 利, 無 之 以 爲 用
(유 지 이 위 리, 무 지 이 위 용)
소유한다는 것은 이(利)다. 써서 없애는 것이 용(用)이다.
잘 벌어서 잘 쓰는 것이 돈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뒤로 가는 것이 앞으로 가는 것이다
천장지구(天長地久) - 『도덕경(道德經)』
天 長 地 久, 其 不 自 生, 故 能 長 生
(천 장 지 구, 기 부 자 생, 고 능 장 생)
하늘과 땅은 장구하다.
스스로 살려고 하지 않기에 오히려 장생할 수 있는 것이다.
섬기는 사람이 오래 삽니다.
사랑이란 이름으로 간섭하지 말라!
천지불인(天地不仁) - 『도덕경(道德經)』
聖 人 不 仁, 以 百 姓 爲 蒭 狗
(성 인 불 인, 이 백 성 위 추 구)
성인은 어질지 않다. 백성들을 풀강아지 정도로 생각한다.
가만히 지켜만 보는 것도 사랑입니다.
칭찬받는 사람이 위험하다!
태상유지(太上有之) - 『도덕경(道德經)』
太 上 下 知 有 之, 其 次 親 而 譽 之, 其 次 畏 之, 其 次 侮 之
(태 상 하 지 유 지, 기 차 친 이 예 지, 기 차 외 지, 기 차 모 지)
최고의 지도자는 있다는 존재만 느끼게 한다.
그 다음은 친절하여 칭찬받는 지도자다.
그 다음은 그 앞에 서면 두렵게 만드는 지도자다.
그 다음은 뒤돌아서서 욕하는 지도자다.
위대함은 가장 평범한 것입니다.
큰일은 작은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필작어세(必作於細) - 『도덕경(道德經)』
天 下 難 事, 必 作 於 易, 天 下 大 事, 必 作 於 細
(천 하 난 사, 필 작 어 이, 천 하 대 사, 필 작 어 세)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운 것에서 시작된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미세한 것에서 터진다.
조그만 것을 놓치지 않아야 큰일이 안 생깁니다.
하류(下流)가 정답이다
대국자하류(大國者下流) - 『도덕경(道德經)』
大 國 者 下 流, 天 下 之 交
(대 국 자 하 류, 천 하 지 교)
큰 나라는 하류이어야 한다.
그래야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모여들기 때문이다.
상류가 하류처럼 살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용의 눈물
항룡유회(亢龍有悔) - 『주역(周易)』
亢 龍 有 悔
(항 룡 유 회)
끝까지 올라간 용이 후회를 한다.
행복은 저 멀리 있지 않습니다.
혼돈이 질서보다 아름다운 이유
혼돈(混沌) - 『장자(莊子)』
人 皆 有 七 竅 以 視 聽 食 息, 此 獨 無 有,
(인 개 유 칠 규 이 시 청 식 식, 차 독 무 유,)
日 鑿 一 竅, 七 日 而 混 沌 死
(일 착 일 규, 칠 일 이 혼 돈 사)
사람들은 일곱 개의 구멍이 잇어 보고, 듣고, 먹고, 숨 쉰다.
그런데 혼돈은 이 구멍이 없다.
그래서 혼돈에게 날마다 한 개의 구멍을 뚫어주었고
7일 만에 혼돈은 죽어버렸다.
혼돈의 인생이 질서정연한 인생보다 더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광채를 줄이고 세상의 눈높이에 맞춰라!
화광동진(和光同塵) - 『도덕경(道德經)』
和 其 光, 同 其 塵
(화 기 광, 동 기 진)
자신의 광채를 줄여라! 저 세속과 눈높이를 함께 하라!
자신이 가진 빛을 줄이는 사람이 좋은 사람입니다.
최고의 싸움닭은 목계
목계지덕(木鷄之德) - 『장자(莊子)』
望 之 似 木 鷄, 其 德 全
(망 지 사 목 계, 기 덕 전)
보기에 흡사 나무로 만든 닭과 같으니 그 덕이 완전하구나!
어깨에 힘을 잠시 빼면 진정 최고가 됩니다.
좋은 이웃이 프리미엄
천만매린(千萬買隣) - 『남사(南史)』
百 萬 買 宅, 千 萬 買 隣
(백 만 매 택, 천 만 매 린)
백만금으로 집을 사고 천만금으로 이웃을 산다.
함께하는 이웃이 좋으면 인생이 행복합니다.
우산(牛山)은 원래 민둥산이 아니었다
우산지목(牛山之木) - 『맹자(孟子)』
牛 山 之 木 嘗 美 矣
(우 산 지 목 상 미 의)
우산의 나무는 일찍이 아름다웠다.
세상에 아름답게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분노를 옮기지 마라
불천노(不遷怒) - 『논어(論語)』
不 遷 怒 不 二 過
(불 천 노 불 이 과)
자신의 분노를 남에게 옮기지 마라!
한 번 한 잘못을 두 번 반복하지 마라!
화를 참기는 쉬어도 남에게 옮기지 않기는 어렵습니다.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다
지성무식(至誠無息) - 『중용(中庸)』
至 誠 感 天, 至 誠 無 息
(지 성 감 천, 지 성 무 식)
지극한 정성은 하늘도 감동시키고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 것이다.
하늘은 쉬지 않는 무식(無息)함에 감동합니다.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순망치한(脣亡齒寒) - 『춘추좌전(春秋左傳)』
脣 亡 齒 寒
(순 망 치 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당신이 내 옆에 있기에 내 인생이 따뜻합니다.
남의 불행을 차마 보지 못하는 마음
불인지심(不忍之心) - 『맹자(孟子)』
人 皆 有 不 忍 人 之 心
(인 개 유 불 인 인 지 심)
사람들은 모두 다른 사람의 불행을
차마 두고 보지 못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불행을 차마 눈뜨고 보지 못하겠습니다.
버럭쟁이가 되면 천하를 잃는다
폭노위계(暴怒爲戒) - 『명심보감(明心寶鑑)』
當 官 者, 必 以 暴 怒 爲 戒
(당 관 자, 필 이 폭 노 위 계)
관직에 있는 자는 반드시 갑작스런 분노를 경계해야 한다.
분노가 지나쳐 갑자기 나온 말에 찔리면 평생 아픕니다.
먹을 것이 있어야 윤리 도덕이 나온다
항산항심(恒産恒心) - 『맹자(孟子)』
無 恒 産, 無 恒 心
(무 항 산, 무 항 심)
항상 하는 직업이 없으면 항상 하는 마음도 없게 된다.
항산 없이 항심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진정 군자입니다.
영웅은 울 때를 안다
영웅선읍(英雄善泣) - 『열하일기(熱河日記)』
英 雄 善 泣 美 人 多 淚
(영 웅 선 읍 미 인 다 루)
영웅은 울 때를 알고 미인은 눈물이 많다.
기뻐서 울고, 슬퍼서 울고, 모든 감정의 으뜸은 울음입니다.
옳음을 추구하면 호연지기가 생겨난다
호연지기(浩然之氣) - 『맹자(孟子)』
浩 然 之 氣 配 義
(호 연 지 기 배 의)
호연지기는 의(義)와 짝하는 것이다.
호연지기 가득한 사람은 정신적 충만감이 가득합니다.
마음을 재계하여 평형을 유지하라!
심재(心齋) - 『장자(莊子)』
心 齋 虛 而 待 物
(심 재 허 이 대 물)
심재는 마음을 비우고 상대방을 기다리는 것이다.
상대방이 내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야기를 멈추어야 합니다.
유교의 노블리스 오블리제
종신지우(終身之憂) - 『맹자(孟子)』
君 子 有 終 身 之 憂, 無 一 朝 之 患
(군 자 유 종 신 지 우, 무 일 조 지 환)
군자는 종신토록 세상을 걱정하나,
하루아침에 왔다가 사라지는 개인의 걱정은 없다.
우리는 무엇을 종신토록 고민하며 살고 있습니까?
신뢰가 없으면 존립 기반이 없다
무신불립(無信不立) - 『논어(論語)』
民 無 信 不 立
(민 무 신 불 립)
백성들의 신뢰가 없다면 국가는 존립이 불가능하다.
우리들의 믿음지수(Trust Quotient)는 얼마입니까?
실크로드로 가는 술 익는 마을
주천(酒泉) - 『한서(漢書)』
仁 者 之 鄕, 酒 泉
(인 자 지 향, 주 천)
배려(仁)의 고향, 주천
난세에 술보다 맛있는 것은 따뜻한 나눔입니다.
아침에 도를 들으면?
조문도석사가의(朝聞道夕死可矣) - 『논어(論語)』
朝 聞 道 夕 死 可 矣
(조 문 도 석 사 가 의)
아침에 도를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괜찮다.
성공보다 아름다운 것은 나누는 것입니다.
뭉치면 산다
천시불여인화(天時不如人和) - 『맹자(孟子)』
天 時 不 如 地 利, 地 利 不 如 人 和
(천 시 불 여 지 리, 지 리 불 여 인 화)
천시가 지리만 못하고, 지리는 인화만 못하다.
모두의 꿈은 현실이 됩니다.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 - 『논어(論語)』
己 所 不 欲 勿 施 於 人
(기 소 불 욕 물 시 어 인)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
먼저 베푸세요! 그러면 반드시 상대방이 감동할 것입니다.
맹자의 행복한 인생론
인생삼락(人生三樂) - 『맹자(孟子)』
君 子 有 三 樂
(군 자 유 삼 락)
군자에게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정말 행복합니다.
어진 사람은 누구도 대적할 수 없다
인자무적(仁者無敵) - 『맹자(孟子)』
仁 者 無 敵
(인 자 무 적)
어진 자는 대적할 수 없다.
따뜻한 사랑의 바이러스가 온 세상에 가득하면 태평성대입니다.
법보다 위대한 것이 덕이다
위정이덕(爲政以德) - 『논어(論語)』
爲 政 以 德
(위 정 이 덕)
정치는 덕으로 해야 한다.
덕은 외롭지 않습니다. 반드시 알아줄 이웃이 있습니다.
불혹의 나이 40대
부동심(不動心) - 『맹자(孟子)』
我 四 十 不 動 心
(아 사 십 부 동 심)
나는 사십의 나이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얻었다.
부동심(不動心)의 나이가
부동산(不動産)의 나이로 변질될까 두렵습니다.
어느 시인의 작은 행복
일반청의미(一般淸意味) - 『소강절(邵康節)』
月 到 天 心 處, 風 來 水 面 時
(월 도 천 심 처, 풍 래 수 면 서)
一 般 淸 意 味, 料 得 少 人 知
(일 반 청 의 미, 료 득 소 인 지)
달은 하늘 깊은 곳에 이르러 새벽을 달리는데,
어디선가 바람은 불어와 물 위를 스쳐가네.
너무나 사소하지만 일반적이고 맑고 의미 있는 것들
아무리 헤아려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사람 아주 적네.
작지만 아름다운, 나만의 느끼는 의미 있는 순간들을 사랑합니다.
창랑의 물이 흐리면 발을 씻으리라!
어부사(漁父辭) - 『굴원(屈原)』
滄 浪 之 水 淸 兮, 可 以 濯 吾 纓
(창 랑 지 수 청 혜, 가 이 탁 오 영)
滄 浪 之 水 濁 兮, 可 以 濯 吾 足
(창 랑 지 수 탁 혜, 가 이 탁 오 족)
창랑의 물이 맑으면 내 갓끈을 씻고,
창랑의 물이 흐리면 내 발을 씻으리라!
이해 안 가는 일이 생기면 이해하지 않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원한 승리는 없다
전승불복(戰勝不復) - 『손자병법(孫子兵法)』
戰 勝 不 復, 應 形 於 無 窮
(전 승 불 복, 응 형 어 무 궁)
전쟁의 승리는 반복되지 않는다.
무궁한 변화에 유연하게 내 모습을 바꾸어 대응하라!
승리에 도취되어 있는 순간
이미 패배는 등 뒤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아가고 물러날 때를 알아야 한다
덕미이위존(德微而位尊) - 『주역(周易)』
德 微 而 位 尊, 智 小 而 謨 大, 無 禍 者 鮮 矣
(덕 미 이 위 존, 지 소 이 모 대, 무 화 자 선 의)
인격은 없는데 지위는 높고,
지혜는 작은데 꿈이 너무 크면
화(禍)를 입지 않는 자 드물 것이다.
내 그릇의 용량을 정확히 알고 살아야 합니다.
술집에 손님이 없는 이유
맹구지환(猛狗之患) - 『한비자(韓非子)』
狗 猛 則 人 畏
(구 맹 즉 인 외)
개가 사나우면 사람들이 두려워한다.
혹시 내가 사나운 개가 되어
다른 사람을 향해 짖지는 않는지 생각해 봅니다.
황하의 신(神) 하백(河伯)의 깨달음
정저지와(井底之蛙) - 『장자(莊子)』
井 蛙 不 可 以 語 海
(정 와 불 가 이 어 해)
우물 안의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말해줄 수 없다.
우물 속에서 나와 저 넓은 하늘과 바다를 만나야 합니다.
손 안 트는 약을 팔아 장군이 된 사나이
불균수지약(不龜手之藥) - 『장자(莊子)』
不 龜 手 之 藥, 所 用 之 異 也
(불 균 수 지 약, 소 용 지 이 야)
손을 트지 않게 하는 약은 쓰는 용도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
여러분은 손 안 트는 약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겠습니까?
태산은 한 줌의 흙을 사양하지 않는다
태산불사토양(泰山不辭土壤) - 『사기(史記)』
泰 山 不 辭 土 壤, 故 能 成 其 大
(태 산 불 사 토 양, 고 능 성 기 대)
태산은 한 줌의 흙이라도 사양하지 않는다.
그래서 큰 산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다름을 받아들여야 더욱 크게 됩니다.
수영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진다
선유자익(善游者溺) - 『한비자(韓非子)』
善 游 者 溺, 善 騎 者 墜
(선 유 자 익, 선 기 자 추)
수영을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지고,
말을 잘 타는 사람이 말에서 떨어진다.
원숭이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은
나무를 너무 잘 타기 때문입니다.
작은 뱀을 태우고 행군하라!
학택지사(涸澤之蛇) - 『한비자(韓非子)』
涸 澤 之 蛇
(학 택 지 사)
말라버린 연못의 뱀이 생존하려면 큰 뱀이 작은 뱀을 섬겨야 한다.
'섬김'은 위대한 리더의 필수 조건입니다.
새로운 토끼를 잡으려면
새로운 먹이를 준비하라!
수주대토(守株待兎) - 『한비자(韓非子)』
欲 以 先 王 之 政, 治 當 世 之 民, 皆 守 株 之 類 也
(욕 이 선 왕 지 정, 치 당 세 지 민, 개 수 주 지 류 야)
지나간 선왕 시대의 정치방법으로 지금 시대의 사람들을 다스리려
한다면 모두 그루터기에서 토끼를 기다리는 사람의 부류다.
나는 지금 어디에 앉아 무엇을 기다리고 있습니까?
큰 그릇은 영원히 완성되지 않는다
대기만성(大器晩成) - 『도덕경(道德經)』
大 器 晩 成
(대 기 만 성)
큰 그릇은 완성이 없다.
'위대함(great)' 보다 더 위대한 것은 '나음(better)' 입니다.
작은 것을 섬기는 것은
어진 자의 행동이다
사소주의(事小主義) - 『맹자(孟子)』
惟 仁 者, 爲 能 以 大 事 小, 惟 智 者, 爲 能 以 小 事 大
(유 인 자, 위 능 이 대 사 소, 유 지 자, 위 능 이 소 사 대)
오직 어진 자만이 큼에도 불구하고 작은 것을 섬길 수 있다.
오직 지혜로운 자만이 작으면서 큰 것을 섬길 수 있다.
강한 자가 먼저 머리를 숙이는 것이 옳습니다.
상하가 서로 낮추면 태평성대가 된다
지천태(地天泰) - 『주역(周易)』
地 天 泰, 上 下 交 而 其 志 同 也
(지 천 태, 상 하 교 이 기 지 동 야)
땅은 위에 있고 하늘은 아래 있는 것이 태(泰)다.
위아래가 서로 소통하고 있으니 그 꿈꾸는 뜻이 하나가 되도다.
나는 얼마나 나를 낮추며 주변을 섬기고 있습니까?
종횡무진, 생존만이 관건이다
합종연횡(合從連衡) - 『사기(史記)』
合 從 連 衡
(합 종 연 횡)
종으로 합하여 생존하자! 횡으로 연결하여 살아남자!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합하여
험난한 세상에 공동으로 대응하십시오!
저녁에는 집에 가고 싶다
모기귀(暮氣歸) - 『손자병법(孫子兵法)』
朝 氣 銳, 晝 氣 惰, 暮 氣 歸
(조 기 예, 주 기 타, 모 기 귀)
아침의 기운은 날카롭다. 낮의 기운은 게으르다.
저녁의 기운은 돌아갈 생각만 한다.
지금 나의 기운은 아침, 점심, 저녁 중
어떤 때를 통과하고 있습니까?
세 번 변하는 사람이 진정한 군자
군자삼변(君子三變) - 『논어(論語)』
望 之 儼 然, 卽 之 也 溫, 聽 其 言 也 厲
(망 지 엄 연, 즉 지 야 온, 청 기 언 야 려)
멀리서 바라보면 엄숙한 사람, 가까이 다가가면 따뜻한 사람,
말을 들어보면 합리적인 사람
나는 한 가지 모습으로만 기억되는 사람이 아닐까요?
호랑이의 눈으로 먹잇감을 바라보라!
호시탐탐(虎視耽耽) - 『주역(周易)』
虎 視 耽 耽, 其 欲 逐 逐
(호 시 탐 탐, 기 욕 축 축)
호랑이의 눈으로 목표를 보라! 목표를 향한 꿈을 잃지 말고 달려가라!
호랑이의 눈으로 목표를 응시하고 소걸음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군자는 그릇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군자불기(君子不器) - 『논어(論語)』
君 子 不 器
(군 자 불 기)
군자는 한 가지만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내가 가진 그릇을 과감하게 깰 수 있는 용기가 아쉽습니다.
사냥에도 원칙이 있다
왕기미유능직인(枉己未有能直人) - 『맹자(孟子)』
枉 己 未 有 能 直 人
(왕 기 미 유 능 직 인)
나를 굽혀 다른 사람을 곧게 만들 수는 없다.
원칙을 버리고 굽히면 결국 영원히 굽힐 수밖에 없습니다.
오십 보나 백 보나 도망간 것은 같다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 『맹자(孟子)』
五 十 步 百 步
(오 십 보 백 보)
오십 보 도망간 것이나 백 보 도망간 것이나
전쟁에서 후퇴한 것은 결국 같은 것이다.
나는 지금 몇 보 뒤에 도망가서 서 있을까요?
서시 따라 하다 추녀가 된 동시
동시효빈(東施效嚬) - 『장자(莊子)』
東 施 效 嚬
(동 시 효 빈)
동시가 서시의 찡그린 얼굴을 따라하다가 더욱 추녀가 되었다.
나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싶습니다.
똑똑한 토끼는 세 개의 굴을 가지고 있다
교토삼굴(狡兎三窟) - 『사기(史記)』
狡 兎 三 窟
(교 토 삼 굴)
날랜 토끼는 위기에 피할 수 있는 굴을 세 개 가지고 산다.
나는 위기에 대비하여 몇 개의 굴을 파놓고 있습니까?
모자 담당 관리의 월권
월관지화(越官之禍) - 『한비자(韓非子)』
越 官 之 害 甚 於 寒
(월 관 지 해 심 어 한)
월관의 피해가 추위보다 더욱 심하다.
남의 업무에 기웃거리지 맙시다.
못된 옛날 습관을 혁파하라!
혁구습(革舊習) - 『격몽요결(擊蒙要訣)』
革 舊 習 一 刀 決 斷 根 株
(혁 구 습 일 도 결 단 근 주)
구습을 혁파하라! 한칼에 나의 못된 뿌리를 끊어버려라!
나의 못된 습관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은 지금입니다.
궁(窮)하면 통(通)하리라!
궁즉통(窮則通) - 『주역(周易)』
窮 則 變, 變 則 通, 通 則 久
(궁 즉 변, 변 즉 통, 통 즉 구)
궁하면 변하게 된다. 변하면 통하게 된다. 통하면 오래간다.
전나무는 가장 혹독한 환경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을 피웁니다.
아프더라도 살을 도려내라!
고육계(苦肉計) - 『삼십육계(三十六計)』
苦 肉 計
(고 육 계)
고통스럽지만 내 육체를 도려내서 생존을 도모하라!
아픔은 잠시지만 기쁨은 영원합니다.
남의 시신을 빌려 다시 살아나라!
차시환혼(借屍還魂) - 『삼십육계(三十六計)』
借 屍 還 魂
(차 시 환 혼)
남의 시신을 빌려 내 영혼을 살려라!
지금 내 영혼이 깃든 육체가 가장 아름다운 육체입니다.
위기를 보면 목숨을 걸고 행동하라!
견위수명(見危授命) - 『논어(論語)』
見 危 授 命
(견 위 수 명)
위기를 만났으면 목숨을 다하여 그 위기를 극복하라!
위기와 역경 앞에 긍정은 놀라운 힘을 발휘합니다.
군자는 물러나고 소인만 득실하다!
천지비(天地否) - 『주역(周易)』
天 地 否, 天 地 不 交 而 萬 物, 不 通 也
(천 지 비, 천 지 불 교 이 만 물, 불 통 야)
하늘과 땅이 막혀 있구나!
하늘과 땅이 서로 소통하지 못하니 만물이 불통이로다!
불통(不通)은 결국에는 소통(疏通)으로 변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
무중생유(無中生有) - 『삼십육계(三十六計)』
天 下 萬 物 生 於 有, 有 生 於 無
(천 하 만 물 생 어 유, 유 생 어 무)
천하의 모든 만물은 유(有)에서 생겨난다.
그러나 그 유는 무(無)에서 생겨난다.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려면 긍정의 힘이 필요합니다.
좋은 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절차탁마(切磋琢磨) - 『시경(詩經)』
切 磋 琢 磨
(절 차 탁 마)
자르고 썰고 쪼고 갈아라!
인생을 절차탁마하고 있습니까?
하늘의 운행은 쉬지 않는다
자강불식(自强不息) - 『주역(周易)』
天 行 健, 君 子 以 自 强 不 息
(천 행 건, 군 자 이 자 강 불 식)
하늘은 씩씩하게 운행한다.
군자는 그 운행을 본받아 스스로를 강하게 하는 데 쉼이 없어야 한다.
쉬지 않고 달리는 것이 경쟁력입니다.
금빛 매미는 허물을 벗어야 만들어진다
금선탈각(金蟬脫殼) - 『삼십육계(三十六計)』
金 蟬 脫 殼
(금 선 탈 각)
금빛 매미는 자신의 껍질을 과감하게 벗어던짐으로써 만들어진다.
껍질을 벗고 새로 태어난 나를 상상해 봅니다.
하루에 세 가지 자신을 반성한다
오일삼성(吾日三省) - 『논어(論語)』
爲 人 謀 而 不 忠 乎, 與 朋 友 交 而 不 信 乎, 傳 不 習 乎
(위 인 모 이 불 충 호, 여 붕 우 교 이 불 신 호, 전 불 습 호)
남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와 신뢰를 다했는가?
새로운 배움을 완전히 습득했는가?
나의 세 가지 반성 항목은 무엇입니까?
자두나무가 복숭아나무를
대신하여 희생하다
이대도강(李代桃僵) - 『삼십육계(三十六計)』
李 樹 代 桃 僵
(이수대도강)
자두나무가 복숭아나무를 대신해서 쓰러지다.
돌아보면 내 손을 기다리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쓰는(用) 것이 경쟁력이다
무지이위용(無之以爲用) - 『도덕경(道德經)』
有 之 以 爲 利, 無 之 以 爲 用
(유 지 이 위 리, 무 지 이 위 용)
있다는 것은 이익(利)이 되고, 없다는 것이 진정 쓸모(用)가 있는 것이다.
잘 쓰는 사람이 잘 벌 수 있습니다.
홀로 우뚝 서서 두려움이 없으리라!
독립불구(獨立不懼) - 『주역(周易)』
獨 立 不 懼, 利 有 攸 往
(독 립 불 구, 리 유 유 왕)
홀로 서서 두려워하지 마라! 가던 길을 계속 가는 것이 이롭다!
나의 역경지수는 얼마입니까?
남의 잘못을 꾸짖는 마음
책인지심(責人之心) - 『명심보감(明心寶鑑)』
責 人 之 心 責 己, 恕 己 之 心 恕 人
(책 인 지 심 책 기, 서 기 지 심 서 인)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나를 꾸짖어라!
나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
남에게 너그럽고 나에게 엄격한 사람이 군자입니다.
말은 어눌하고 행동은 민첩하라!
눌언민행(訥言敏行) - 『논어(論語)』
君 子 欲 訥 於 言 而 敏 於 行
(군 자 욕 눌 어 언 이 민 어 행)
군자는 말은 어눌하게 하고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묵묵히 행하는 사람이 군자입니다.
인생의 세 가지 불행
인생삼불행(人生三不幸) - 『정이(程頤)』
少 年 登 科, 席 父 兄 弟 之 勢
(소 년 등 과, 석 부 형 제 지 세)
有 高 才 能 文 章, 人 生 三 不 幸
(유 고 재 능 문 장, 인 생 삼 불 행)
소년 시절 과거급제하고, 부모 형제 권세가 대단하고,
재주와 문장이 뛰어난 것, 이것이 인생의 세 가지 불행이다.
못 배우고, 병약하고,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것이
나의 가장 큰 행복이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파나소닉 창립자)
물을 흐리게 만들어 고기를 잡는다
혼수모어(混水摸魚) - 『삼십육계(三十六計)』
混 水 摸 魚
(혼 수 모 어)
물을 혼탁하게 만들어 놓고 방향감각을 잃은 물고기를 잡는다.
방향만 잃지 않으면 인생은 살 만합니다.
지붕으로 유인하여 사다리를 치워라!
상옥추제(上屋抽梯) - 『삼십육계(三十六計)』
上 屋 抽 梯
(상 옥 추 제)
지붕 위로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워라!
더 이상 답이 없다는 것은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나무 위에 화려한 꽃을 피게 하라!
수상개화(樹上開花) - 『삼십육계(三十六計)』
樹 上 開 花
(수 상 개 화)
나무 위에 거짓 꽃을 붙여 상대방을 유인하라!
어설픈 치장은 오히려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뺀다
반객위주(反客爲主) - 『삼십육계(三十六計)』
反 客 爲 主
(반 객 위 주)
손님이 도리어 주인 노릇 한다.
영원한 주인도 손님도 없습니다.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이 주인입니다.
도망가는 것이 상책이다
주위상(走爲上) - 『삼십육계(三十六計)』
走 爲 上
(주 위 상)
때로는 도망가는 것도 상책이 될 수 잇다.
도망가는 것은 수치가 아니라 지혜로운 결정입니다.
최고의 백정은 눈으로 보지 않는다
포정해우(庖丁解牛) - 『장자(莊子)』
庖丁解牛
(포정해우)
포정의 소 잡는 도(道)
도사(道士)는 지식이 아니라
영혼으로 세상을 볼 줄 아는 사람입니다.
인재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일목삼착(一沐三捉) - 『사기(史記)』
一 沐 三 捉, 一 飯 三 吐
(일 목 삼 착, 일 반 삼 토)
한 번 머리 감을 시간이라도 세 번 나가 인재를 만나라!
한 번 밥 먹을 시간이라도 세 번 음식을 뱉고 인재를 만나라!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상대방이 의도하지 못한 시간에 나가라!
출기불의(出其不意) - 『손자병법(孫子兵法)』
出 其 不 意, 攻 其 無 備, 兵 者 貴 速
(출 기 불 의, 공 기 무 비, 병 자 귀 속)
예상치 못한 시간에 출격하라! 준비 안 된 빈 곳을 공격하라!
전쟁은 속도를 가장 귀하게 여긴다!
절박함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긍정입니다.
전쟁은 승리를 확인하러 들어가는 것이다
선승구전(先勝求戰) - 『손자병법(孫子兵法)』
勝 兵 先 勝 而 後 求 戰
(승 병 선 승 이 후 구 전)
승리하는 군대는 먼저 승리를 만들어 놓은 이후에 전쟁을 한다.
전쟁에서 중요한 것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지지 않는 것입니다.
죽기만을 각오하면 죽는다
필사가살(必死可殺) - 『손자병법(孫子兵法)』
不 可 勝 者, 守 也, 可 勝 者, 攻 也
(불 가 승 자, 수 야, 가 승 자, 공 야)
이길 수 없는 상황에서는 수비하라!
이길 수 있는 상황에서는 공격하라!
수비와 기다림이 공격보다 위대한 결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남의 칼을 빌려 상대방을 쳐라!
차도살인(借刀殺人) - 『삼십육계(三十六計)』
借 刀 殺 人
(차 도 살 인)
남의 칼을 빌려서 상대방을 제거하라!
칼은 휘두를 때는 멋있지만 피를 닦을 때는 힘든 것입니다.
삼(三)과 사(四)의 합(合)은 칠(七)
조삼모사(朝三暮四) - 『장자(莊子)』
朝 三 暮 四, 朝 四 暮 三, 大 同
(조 삼 모 사, 조 사 모 삼, 대 동)
아침에 세 개, 저녁에 네 개나 아침에 네 개, 저녁에 세 개나 합은 같다.
지금 남보다 빨리 간다고 결코 최후의 승자는 아닙니다.
두꺼운 얼굴과 검은 마음으로 성공하라!
후안흑심(厚顔黑心) - 『이종오(李宗吾)』
厚 顔 黑 心
(후 안 흑 심)
얼굴은 두꺼울수록 좋다. 마음은 안 보일수록 좋다.
남의 평가에 연연하기 보다 두꺼운 얼굴로
자기 중심을 찾는 사람이 아름답습니다.
이길 계산 5가지 법칙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손자병법(孫子兵法)』
道 天 地 將 法
(도 천 지 장 법)
꿈, 환경, 처지, 지도자, 시스템
같은 꿈을 꾸면 반드시 승리합니다.
주도권을 쥐려면 이익을 주어라!
적인자지리지(敵人自至利之) - 『손자병법(孫子兵法)』
敵 人 自 至 利 之
(적 인 자 지 리 지)
적을 스스로 오게 하려면 이익을 던져라!
상대방의 마음을 읽으면 주도권을 쥘 수 있습니다.
공격을 결정함에 명예를 구하지 마라!
진불구명(進不求名) - 『손자병법(孫子兵法)』
進 不 求 名, 退 不 避 罪
(진 불 구 명, 퇴 불 피 죄)
진격함에 명예를 구하고자 하지 마라! 후퇴함에 죄를 두려워하지 마라!
진정한 국보(國寶)는 국가와 국민을 걱정하는 지도자입니다.
위기가 아니면 싸우지 마라!
비위부전(非危不戰) - 『손자병법(孫子兵法)』
非 利 不 動, 非 危 不 戰, 非 得 不 用
(비 리 부 동, 비 위 부 전, 비 득 불 용)
이익이 없다면 군대를 움직이지 마라!
위기 상황이 아니면 싸우지 마라!
얻을 것이 없다면 군대를 동원하지 마라!
전쟁은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진화타겁(趁火打劫) - 『삼십육계(三十六計)』
趁 火 打 劫
(진 화 타 겁)
남의 집 불난 틈을 타서 물건을 빼앗아라!
나의 불행을 행복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잡으려면 먼저 놓아줘라!
욕금고종(欲擒姑縱) - 『삼십육계(三十六計)』
欲 擒 姑 縱
(욕 금 고 종)
잡고 싶으면 먼저 놓아줘라!
갖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행복할 때가 있습니다.
전쟁은 속이는 게임이다
병자궤도야(兵者詭道也) - 『손자병법(孫子兵法)』
兵 者 詭 道 也
(병 자 궤 도 야)
전쟁은 속이는 도(道)이다.
진실을 감추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빛을 감추고 어둠 속에서 힘을 길러라!
도광양회(韜光養晦) - 『삼국지(三國志)』
韜 光 養 晦
(도 광 양 회)
빛을 감추고 어둠 속에서 실력을 길러라!
어둠 속에서 키운 실력이 진짜 실력입니다.
쓸모없는 것이 가장 쓸모 있는 것이다!
무용지유용(無用之有用) - 『장자(莊子)』
無 用 之 有 用
(무 용 지 유 용)
쓸모없는 것이 오히려 쓸모 있는 것이다.
무용(無用)에 긍정의 힘이 보태지면
유용(有用)으로 바뀝니다.
미녀를 이용하라!
미인계(美人計) - 『육도(六韜)』
美 人 計
(미 인 계)
아름다운 여인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라!
아름다움도 때로는 무기가 됩니다.
돌아가는 것이 곧장 가는 것보다 빠르리라!
우직지계(迂直之計) - 『손자병법(孫子兵法)』
迂 直 之 計
(우 직 지 계)
우회하는 것이 곧장 가는 것보다 빠른 것이다.
눈앞의 성과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세상을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소리는 동쪽에 지르고 서쪽을 공격하라!
성동격서(聲東擊西) - 『삼십육계(三十六計)』
聲 東 擊 西
(성 동 격 서)
소리는 동쪽에 지르고 공격은 서쪽으로 하라!
상대방의 소리 뒤에 어떤 의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호랑이를 그리려다 개를 그린다
화호화구(畵虎畵狗) - 『후한서(後漢書)』
畵 虎 不 成 反 類 狗
(화 호 불 성 반 류 구)
호랑이를 그리려다 못 그리면 도리어 개와 비슷하게 된다.
꿈은 멀리 보고 실천은 앞을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공격해서는 안 될 곳이 있다
군유소불격(軍有所不擊) - 『손자병법(孫子兵法)』
軍 有 所 不 擊
(군 유 소 불 격)
상대방에 따라 공격해서 안 될 상대가 있다.
눈앞의 이익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내 인생에 치명적인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승리를 위한 7가지 분석
칠계(七計) - 『손자병법(孫子兵法)』
知 彼 知 己, 百 戰 不 殆
(지 피 지 기, 백 전 불 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모두 지지 않는다.
백 번 싸워 모두 이기는 것보다
백 번 모두 지지 않는 것이 더 위대한 승리입니다.
임금의 명령도 거부할 수 있다
군령유소불수(君令有所不受) - 『사기(史記)』
君 令 有 所 不 受
(군 령 유 소 불 수)
군주의 명령도 받아들이지 않을 때가 있다.
당당히 '노'를 외칠 수 있는 사람이 장군감입니다.
어리석은 척하되 미치지는 마라!
가치부전(假痴不癲) - 『삼십육계(三十六計)』
假 痴 不 癲
(가 치 부 전)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이되 진짜 미친 것은 아니다.
똑똑한 척하는 사람이 오히려 상대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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