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9. 09:55
불교/기본
<불상 각부의 명칭>
(1) 광배(光背) - 불보살님의 몸에서 뻗어 나오는 빛의 표현으로 몸의 뒤에 붙이는 장식이다. 머리뒤의 원형의 것은 두광(頭光), 등뒤의 타원형의 것은 신광(身光), 온몸을 둘러 싼 것은 거신광(擧身光)이다.
(2) 육계(肉鷄) - 보계(寶髻)리고도 한다. 부처의 정수리에 솟은 상투 모양이다.
(3)나발(螺髮) - 소라 껍데기 모양으로 빙빙 틀어서 돌아간 형상을 한 부처의 머리털이다.
(4)백호(白毫) - 부처의 32상 가운데 한가지로 두 눈썹 사이에 난 길고 흰 터럭으로서 광명(光明)을 무량세계(無量世界)에 비친다고 한다.
(5)삼도(三道) - 불상(佛像)의 목에 있는 삼선(三線)으로 나타낸다.
(6)가사(袈裟) - 승려(僧侶)의 어깨에 걸치는 검은색의 법의(法衣)이다. 납(衲)은 기웠다는 뜻으로 납의(衲衣)라고도 한다.
(7)대좌(臺座) - 불보살님이 앉는 자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화좌(蓮華坐)중에서 연꽃줄기를 도안한 앙련(仰蓮)이나 복련(覆蓮)등이 있다.
(8)통견(通絹) - 가사를 말하며 양쪽 어깨를 모두 덮는 방식으로 목 주위나 가슴 쪽을 느슨하게 둘러 걸친 것이다.
(9)수인(手印) - 손으로 어떤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10)안상(眼象) - 눈 모양으로 그속에 어떤 형상을 조각해 넣기도 한다.
(11)앙련(仰蓮) - 연꽃이 받들고 있는 모양이다.
(12)복련(覆蓮) - 대좌에서 연꽃이 엎어져 있는 모양이다.
사천왕상의 각부명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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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왕 팔부중은 사천왕에 딸려 있는 8가지 종류의 귀신을 말한나, 부처님께 귀의하여 불법과 도량을 지키는 수호장이 되었다.
1.지국천왕-건달바, 부단나
건달바는 제석의 음악을 맡은 신 .
지상(地上)의 보산(寶山)중에 있으며, 술과 고기를 먹지않고 향기만 먹는다.
부단나는 취(臭), 취예(臭穢-고약한 냄새가 나고 더러움)라 번역되어진다.
2.증장천왕-구반다, 폐례다
구반다는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 말머리에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
폐례다는 아귀를 말한다.
3. 광목천왕-용, 비사사
용은 본래 인도에 사는 용 종족들이 뱀을 숭배하는 신화에서 나온곳으로 신력이 있어 구름과 비를 변화시킨다고 한다.
비사사는 식혈육귀(食血肉鬼)라고 번역하며 아귀의 모습을 하고 있다.
4.다문천왕-야차, 나찰
야차는 번역하면 위덕(威德), 용건(勇健), 귀인(貴人)이라 함. 천야차, 지야차, 허공야차의 3가지가 있다.
나찰은 지옥에 있는 귀신이라고도 한다. 여성은 나찰녀라고 한다.
※ 반짝이는 점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명칭이 나타납니다
<출처> sattva9715님의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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