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14 탈
글 / 심우성●사진 / 박옥수
1997, 대원사
시흥시대야도서관
EM018005
082
빛12ㄷ 149
빛깔있는 책들 149
심우성(沈雨晟)--------------------------------------------------------------
1934년 충청남도 공주에서 출생한 민속학자이자 1인극 배우이다. 현재 공주 민속극박물관장으로 있으며 극단 서낭당의 대표이기도 하다. 저서로 『무형문화재 총람』『한국의 민속극』『한국의 민속놀이』『마당굿 연희본』『남사당패 연구』『민속문화와 민중의식』이 있다. 그리고 1인극 작품으로는 『쌍두아』『문』『남도 들노내』『넋이야 넋이로구나』『판문점 별신굿』『새야 새야(합동작품)』가 있다.
박옥수(朴玉修)--------------------------------------------------------------
1949년생으로 한양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였고 현재 대한민국 사진전람회 초대작가이다. 1987년에 제6회 대한민국 사진전람회 초대작가상을 수상하였고, 1991년에는 『탈』을 주제로 한 사진전을 서울과 광주에서 연 바 있다. 현재 토탈 스튜디오의 대표로 있다.(전화 778-3611)
|차례|
머리말
탈이란 무엇인가
우리 탈의 역사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탈의 종류
하회(河回) 탈과 병산(屛山) 탈(국보 제121호)
방상씨(方相氏) 탈(중요 민속자료 제16호)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탈놀이'의 탈들
산대놀이
해서(海西) 탈춤
오광대(五廣大)
야유(野遊)
서낭굿 탈놀이
뜬광대 탈놀이, 남사당 덧뵈기
사자놀이 - 북청 사자놀음
소놀이 굿
춤탈 - 처용탈, 학탈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 나무탈들
토속적인 탈들, 오늘에 살고 있는 탈들
우리 탈의 전형성을 찾아서
탈놀이 보유 단체 주소록
▲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한 장면 탈이란 본디 제 얼굴과는 다른 형상의 '얼굴 가리개'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저 제 얼굴을 가리는 데 그치는 것은 아니다. 탈을 씀으로써 본디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신에 이르기까지 나름대로의 인격 내지는 신격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한 장면
▲ 봉산 탈춤의 사자
▲ 처용탈
▲ 병산탈 양반
▲ 병산탈 선비
▲ 하회탈
▲ 하회탈 양반
▲ 하회탈 각시
▲ 하회탈 부네
▲ 하회탈 선비
▲ 하회탈 중
▲ 하회탈 백정
▲ 하회탈 이매
▲ 하회탈 할미
▲ 하회탈 초랭이
▲ 양반 계급의 장례식 행렬(日本 改造社版 地理講座 日本편 6권, 1934년 12월, 240쪽)
▲ 옛 장례 행렬의 방상씨
▲ 나무로 된 방상씨 탈
▲ 양주 별산대놀이 탈
▲ 양주 별산대놀이의 왜장녀
▲ 송파 산대놀이의 취발이
▲ 봉산 탈춤의 취발이
▲ 봉산 탈춤의 미얄
▲ 강령 탈춤의 소무
▲ 강령 탈춤의 미얄
▲ 은율 탈춤의 새맥시
▲ 은율 탈춤릐 팔목중
▲ 통영 오광대의 할미양반(영감)
▲ 고성 오광대의 홍백가
▲ 고성 오광대 차양반
▲ 고성 오광대 비비새
▲ 가산 오광대 영감
▲ 동래 야유 말뚝이
▲ 수영 야유 할미
▲ 연잎
▲ 포도부장
▲ 왜장녀
▲ 노장
▲ 말뚝이
▲ 원숭이
▲ 취발이, 눈끔쩍이, 샌님(왼쪽부터)
▲ 먹중, 신할아비, 미얄할미(왼쪽부터)
▲ 양반 광대놀이 키탈(남)
▲ 양반 광대놀이 바구니탈 각시
▲ 양반 광대놀이 바구니탈 사자
▲ 짚으로 만든 방상씨 탈
▲ 동해안 별신굿 범탈
▲ 하회 별신굿 탈놀이 등장 인물 전원(1930년대)
▲ 1930년대 남사당패와 탈놀이 '덧뵈기'의 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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