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9 일본화 감상법
글, 사진 / 이성미
2004, 대원사
시흥시매화도서관
SH013808
082
빛12ㄷ 231
빛깔있는 책들 231
이성미-------------------------------------------------------------------------
서울에서 출생하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버클리)에서 동양미술사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프린스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덕성여자대학교 교수와 박물관장을 지냈으며 한국미술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원 · 명의 회화』, 『장서각소장 가례도감의궤』(공저), 『조선시대 어진관계도감 의례연구』(공저)가 있고 번역서로 『일본회화사』가 있으며 이 밖에 국문 및 영문 논문이 다수 있다.
|차례|
머리말
일본 회화의 큰 흐름
가장 일본적인 회화란
일본 회화의 발달
초기 불교 회화와 외래 양식
일본적 특징이 강한 불화
신도 신앙과 그림
두루마리 형식 그림의 발달
수묵화의 발달
모모야마시대와 에도시대의 새로운 건축 양식과 장병화
에도시대 회화의 여러 경향
일본의 남화
맺음말
참고 문헌
「겐지모노가타리」 에마키, '카시와기' 장 12세기 전반, 종이에 채색, 높이 21.9센티미터, 토쿠가와 레이메이칸(德川黎明館) 소장
「겐지모노기타리」 에마키, '야도리기' 장 12세기 전반, 종이에 채색, 높이 21.9센티미터, 토쿠가와 레이메이칸 소장.
뵤오도오인 효오오도 쿄오토오 부근 우지 소재
「명황행촉도(明皇幸蜀圖)」 작자 미상, 족자 비단에 설채(設彩), 55.9×81센티미터, 대북고궁박물원 소장
「홍백매도(紅白梅圖)」 오가타 코오린, 금지에 채색, 각 병풍 155.6×172.7센티미터, 세계구세교(世界救世敎), 시즈오카현(靜岡縣) 아타미미술관(熟海美術館) 소장
「추동산수도(秋冬山水圖)」 '동경산수도' 셋슈우 토오요오, 15세기 후반, 족자 종이에 수묵, 46.3×29.3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송림도」 하세가와 토오하쿠(長谷川等伯), 종이에 수묵, 전체 155.9×346.7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천수국만다라수장(天壽國曼茶羅繡帳)」 아스카시대, 나라 추우구우지 소장
「사신사호도(捨身飼虎圖)」 7세기 중엽, 64.8×35.6센티미터, 호오류우지 소장, 타마무시즈시 수미좌(須彌座) 그림
「아미타여래 삼존도」 '관음보살' 부분 7세기 말~8세기 초, 313×267센티미터, 호오류우지 금당 제6호벽
「비천」 7세기 말, 전체 벽 75.6×139.1센티미터, 나라 호오류우지 금당 천장 밑
안악2호분 「비천」 고구려, 황해도 안악군 소재
「여인군상」 7세기 말~8세기 초, 높이 약 40센티미터, 나라 근처 아스카무라 소재 타카마츠즈카 서벽
쌍영총 벽화 고구려, 6세기, 평남 용강군 소재
「키치죠오텐」 비단에 설채, 53.5×32센티미터, 나라 야쿠시지 소장
「잠화사녀도」 주방, 8세기 중엽, 두루마리 비단에 채색, 요녕성박물관 소장
「수하미인도」 나라시대, 종이에 먹과 채색, 각 폭 136×56센티미터, 나라 토오다이지 쇼오소오인 소장
「수하미인도」 9세기 중엽, 돈황 제17굴 북벽
「마포보살상」 8세기 중엽, 삼베에 백묘, 138.1×133센티미터, 나라 토오다이지 쇼오소오인 소장
「아미타 내영도」 12세기 초, 비단에 채색, 중앙 폭 210.3×210.3센티미터, 코오야산 소재
「석가열반도」 1086년, 족자 비단에 설채, 267.3×271.1센티미터, 코오야산 콩고오부지 소장
「소조 나한상」 나라시대, 호오류우지 오중탑
「다이이토쿠 묘오오」 11세기, 비단에 채색, 194×118.1센티미터, 보스턴미술관 소장
「보현보살도」 헤이안 후기 12세기 전반, 족자 비단에 실채, 159.5×74.5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헤이케노쿄」 1160년, 두루마리 종이에 채색, 25.8×28.8센티미터, 히로시마 이츠쿠시마신사 소장
「선면법화경책자」 12세기 후반, 각 세로 25.5×위 41.2×아래 19.4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카마쿠라 대불」 13세기, 11.5미터, 카나가와(神奈川) 코오토쿠인(高德院) 소재
고승 초오겐 쇼오닌 초상 13세기 전반, 목조, 높이 82.2센티미터, 나라 토오다이지 소장
「카스가 만다라」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나치노타키」 카마쿠라시대, 족자 비단에 설채, 159.5×58센티미터, 토오쿄오 네즈(根津)미술관 소장
「화인과경」 8세기, 종이에 채색, 높이 26.2센티미터, 쿄오토오 조오본렌다이지 소장
「겐지모노가타리」 에마키 글씨 부분
「겐지모노가타리」 에마키, '미노리' 장 12세기 전반, 종이에 채색, 높이 21.9센티미터, 토오쿄오 고토미술관 소장
「시기산엔기」 '날으는 쌀창고' 12세기 후반, 종이에 채색, 높이 31.4센티미터, 나라 초오고오손시지 소장
「케에곤엔기」 부분 전(傳) 에니치보 죠오닌, 카마쿠라시대 13세기, 두루마리 종이에 수묵담채, 31.5×1,220센티미터, 쿄오토오 코오잔지 소장
「케에곤엔기」 부분 전 에니치보 죠오닌, 카마쿠라시대 13세기, 두루마리 종이에 수묵담채, 31.5×1,556센티미터, 쿄오토오 코오잔지 소장
「키타노텐진엔기」 '황궁에 떨어진 벼락' 부분 종이에 채색, 높이 52.1센티미터, 쿄오토오 키타노텐만구(北野天滿官) 소장
「헤이지모노가타리」 에마키, '산죠오전의 화재' 13세기 말, 종이에 채색, 높이 41.3센티미터, 보스턴미술관 소장
「쵸오쥬우기가」 제1권 부분 '토끼와 개구리의 씨름' 12세기 중엽, 종이에 수묵, 높이 31.8센티미터, 쿄오토오 코오잔지 소장
「쵸오쥬우기가」 '개구리 불상' 12세기 중엽, 종이에 수묵, 높이 31.8센티미터, 쿄오토오 코오잔지 소장
「지고쿠 조오시」 '거대한 수탉' 12세기 말, 종이에 채색, 높이 26.4센티미터,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효오넨즈」 죠오세츠, 1415년, 족자 종이에 수묵담채, 111.5×75.8센티미터, 쿄오토오 타이조오인(退藏院) 소장
「죽재독서도」 전(傳) 슈우분, 15세기 중엽,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고산승경」 텐유우 쇼오케이, 15세기 중엽, 종이에 수묵담채, 124.1×34.3센티미터, 쿄오토오국립박물관 소장
「발묵산수」 셋슈우 토오요오, 1495년, 종이에 수묵, 149.2×32.7센티미터, 토오쿄오 국립박물관 소장
「아마노 하시타테」 셋슈우 토오요오, 1502년~6년, 종이에 수묵담채, 90×168.6센티미터, 쿄오토오국립박물관 소장
카츠라 릿큐우 정원의 '아마노 하시타테' 1647년 완성, 쿄오토오 소재
「관폭도」 부분 게이아미, 무로마치시대 1480년, 족자 종이에 수묵담채, 106×30.3센티미터, 토오쿄오 네즈미술관 소장
「산수도」 카노오 모토노부, 종이에 수묵담채, 177.8×118.1센티미터, 쿄오토오 묘신지 레이운인 소장. 미닫이문 그림
히메지성 모모야마시대, 효오고오(兵庫) 소재
「산수화조도」 카노오 에이토쿠, 쿄오토오 다이토쿠지 쥬우고오인 소장
「히노키 병풍」 카노오 에이토쿠, 모모야마시대, 종이에 금지 설채, 8첩 1척 병풍, 169.5×460.5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소나무와 가을풀」 하세가와 토오하쿠와 그의 제자들, 1592년, 금지에 채색, 약 200×600센티미터, 원래는 쇼오운지 미닫이문, 현재 쿄오토오 치사쿠인 소장
「단풍나무」 부분 하세가와 토오하쿠와 그의 제자들, 1592년, 금지에 채색, 약 200×600센티미터, 원래는 쇼오운지 미닫이문, 현재 쿄오토오 치사쿠인 소장
「모란도」 카이호오 유우쇼오, 1595~1600년, 금지에 채색, 177.8×361.3센티미터, 쿄오토오 묘신지 소장
「차쟁도」 카노오 산라쿠,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겐지모노가타리」 '세키야' 장 타와라야 소오타츠, 금지에 채색, 151.8×354.3센티미터, 토오쿄오 세이가도(靜嘉堂) 소장
「마츠시마 병풍」 타와라야 소오타츠, 금지에 채색, 166.1×367.7센티미터, 워싱턴 프리어갤러리 소장
「연자화도 병풍」 오가타 코오린, 토오쿄오 네즈미술관 소장
「요시와라의 정경」 히시카와 모로노부, 에도시대, 종이에 스미즈리(墨摺), 29.1×42.3센티미터, 토오쿄오 국립박물관 소장
「낙중낙외도」 카노오 에이토쿠, 오오야마시대 1547년, 금지에 채색, 6폭 병풍, 160.5×323.5센티미터
「벚꽃놀이 병풍」 카노오 나가노부, 종이에 채색, 149.2×355.6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새를 든 여인과 소녀」 토리이 키요마스,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신요시와라좌」 후루야마 모로마사,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떠돌이 악사들」 이시카와 토요노부, 토오쿄오 히라키콜렉션 소장
「오오카와바타 석량도(大川端夕凉圖)」, '하마쵸오에서 더위를 식히는 여인들' 토리이 키요나가, 1781~9년, 38.1×25.4센티미터, 릭카미술관 소장
「부인상학십체」 '들뜬 모습' 키타가와 우타마로,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세가와 키쿠노죠오」 토오슈우사이 샤라쿠, 1794년,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붉은 후지산」 카츠시카 호쿠사이, 1825년경, 니시키에, 27.3×34.6센티미터, 세계구세교, 시즈오카현 아타미미술관 소장
「사루바시」 안도오 히로시게, 니시키에,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신요시와라의 밤 벚꽃」 이노우에 야스지, 1881년,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설송도」 마루야마 오오쿄, 1765년, 비단에 수묵담채, 123.2×71.8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수탉과 선인장」 이토오 쟈쿠츄우, 금지에 채색, 각 미닫이문 176.5×91.4센티미터, 오오사카 사이후쿠지(西福寺) 소장, 미닫이문 그림의 부분
「타카미 센세기상」 와타나베 카잔, 에도시대, 족자 비단에 먹과 채색, 116×58센티미터, 토오쿄오국립박물관 소장
「십편첩」 '조편' 이케노 타이가, 1771년, 종이에 수묵담채, 17.7×17.7센티미터, 카와바타 야스나리 기념회(川端康成記念會) 소장
「십편첩」 '관원편' 이케노 타이가, 1771년, 종이에 수묵담채, 17.7×17.7센티미터, 카와바타 야스나리 기념회 소장
「십의첩」, '의풍' 요사 부손, 1771년, 종이에 수묵담채, 17.7×17.7센티미터, 카와바타 야스나리 기념회 소장
「소상승개도」 부분 이케노 타이가, 에도 시대, 종이에 수묵담채, 6첩 1척 병풍, 84.6×300센티미터, 개인 소장
「황산효운」 히가시야마 카이이, 1980년, 종이에 수묵담채, 각 180×376.5센티미터(왼쪽 2칸), 각 191.5×377.5센티미터(오른쪽 2칸), 토오쇼오다이지 소장. 미닫이문 그림
'내가 읽은 책들 > 2014년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121 HOW TO READ 성경 Bible (0) | 2014.12.26 |
---|---|
2014-120 만인보 ③ (0) | 2014.12.26 |
2014-118 만인보 ② (0) | 2014.12.20 |
2014-117 HOW TO READ 데리다 Jacques Derrida (0) | 2014.12.20 |
2014-116 만인보 ① (0) | 2014.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