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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6. 09:51 내가 읽은 책들/2012년도

2012-151-1 틱낫한의 포옹

 

틱낫한 지음 | 김형민 옮김

2008, 현문미디어

 

시흥시립대야도서관

SB021438

 

224.3

틱192ㅍ

 

7 JULY 첫째 주

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나무가 되십시오

 

감정은 우리의 일부일 뿐입니다.

인간은 감정 이상의 존재입니다.

감정은 불쑥 찾아와서 잠시 머문 뒤 다시 사라집니다.

모든 감정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격렬한 감정이라 해도 변합니다.

그런데 그런 감정 때문에 자살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몰라

자살만이 현재의 번뇌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은 종종 허리케인처럼 우리를 습격합니다.

폭풍우 속에 서 있는 나무를 생각해봅시다.

몰아치는 비바람에 나뭇가지는 정신없이 휘어져도

에 깊이 뿌리를 내린 나무는 끄덕없습니다.

폭풍우처럼 격렬한 감정이 우리를 강타한다 해도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처럼

생각이 소용돌이치는 머리에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조용히 누워 손을 배에 올려놓으십시오.

 

· · · 숨을 들이쉴 때 배가 위로 솟아오르는 것을 느끼십시오.

      숨을 내쉴 때 배가 내려가는 것을 느끼십시오.

      생각에 골몰하는 대신 격한 감정이 소용돌이 칠 때

      의식적으로 육체에 집중하십시오.

      땅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나무가 되십시오.

      이제 당신의 마음은 고요해집니다.

      당신은 다시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7 JULY 둘째 주

조용히 을 바라보고 있으면 그 속에서 전 우주가 보일 것입니다

 

마음을 모아, 이해하는 마음으로 꽃을 깊이 관찰해보십시오.

그러면 꽃이 단순히 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꽃 속에는 구름이 들어 있습니다.

비가 오지 않는다면 꽃이 있을 수 없습니다.

태양이 없으면 꽃은 아름답게 피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땅과 정원사를 봅니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을 봅니다.

이들은 꽃이 자태를 뽐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들입니다.

 

· · · 모든 생명체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

      서로 얽혀 있습니다.

      혼자 실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것이 '상호 존재'의 본질입니다.

 

7 JULY 셋째 주

긴장을 푸십시오

 

우리는 긴장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시간을 너무 잡아먹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육체적 · 정신적으로 긴장하지 않은 사람이

자신의 일을 더 훌륭하게, 효율적으로, 즐겁게,

현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 · · 할 일이 너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7 JULY 넷째 주

번뇌이해의 어머니입니다

 

연꽃은 진흙 속에서 자랍니다.

진흙이 없다면 연꽃은 시들 것입니다.

연꽃과 진흙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사랑과 이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랑과 이해는 번뇌의 땅에서 자라나는 두 종류의 꽃입니다.

우리는 진흙과 퇴비에서 꽃을 기워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번뇌에서 연민과 이해가 나옵니다.

우리는 고통에서 배웁니다.

 

· · · 우리는 번뇌하기 때문에

      이해와 연민의 감정을 점점 깊게 가질 수 있습니다.

 

7 JULY 다섯째 주

지혜통찰력지식에서 생겨나지 않습니다

 

우리 마음속에는 두 가지 매듭, 두 가지 장애물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는 감정으로

두려움, 화, 의심, 경멸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애물은 우리의 개념, 우리의 관념입니다.

진리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생각은 자유롭게 존재하는 것을

방해하고 진리를 깨닫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 두 가지 매듭을 풀어야 합니다.

영성적인 가르침을 들으면서 개념과 지식을

더욱 많이 쌓을 필요는 없습니다.

개념과 지식의 축적은 우리가 벗어나야 할 무거운 짐입니다.

지혜와 통찰력은 지식에서 생겨나지 않습니다.

수행이 중요합니다.

호흡 명상, 걷기 명상, 앉기 명상, 미소 짓기 명상 등.

 

· · · 중요한 것은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떠드는 것이 아니라

      통찰력을 깊게 하는 것입니다.

 

8 AUGUST 첫째 주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대로 앉아 계세요

 

우리는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그렇게 멍청히 앉아 있지 말고 뭔가 해라!"

하지만 이 문장을 뒤집어 말해보십시오.

"그냥 아무것도 하지 마라. 그대로 앉아 있어라. 존재하라!"

 

· · · 우리는 이렇게 존재의 새로운 차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화와 형제애, 이해와 연민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8 AUGUST 둘째 주

눈물연민이해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어제 나는 고통에 휩싸여 울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을

깨달은 덕분에 나의 눈물은 변화되었습니다.

나의 눈물은 비가 되어 세상을 깨끗하게 하고 성장시킵니다.

우리가 흘린 눈물은 상처를 치료하고

우리 안의 번뇌를 녹여줍니다.

우리가 눈물을 억지로 참는다면 번뇌는

마음속에서 계속 커질 것입니다.

결국 주변 사람을 거칠게 대할 것입니다.

우리는 번뇌가 표층의식으로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번뇌의 실체를 깨닫고

번뇌를 어루만지면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이들과 주변 사람도 고통스럽게 할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의 무상함을 깨달을 수 있다면,

우리는 하늘 아래 모든 것이 변하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번뇌도 예외는 아닙니다.

눈물이 연민과 이해의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행복을 낳습니다.

 

· · · 내가 어제 쏟은 눈물은 비가 되어 내립니다.

 

8 AUGUST 셋째 주

당신를 마십시오

 

우리가 우리의 인생을 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대신 우리는 생각의 회전목마에 자신을 맡기고

완전히 탈진합니다.

우리 머릿속의 기계는 회오리바람처럼

빠르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당신은 머릿속의 기계를 멈출 수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에 마음을 집중하고

한 호흡 한 호흡에 마음을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생각의 회전목마는 멈출 것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걷기보다는 뛰는 일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습관은 우리를 끈임없이 몰아대는 에너지를 갖고 있습니다.

습관의 에너지는 인류가 존재한 이래 있었습니다.

마음집중 수련은 나쁜 습관의 에너지를 깨닫고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대신 존재를 향유하십시오.

당신은 언제 어디서든 생각을 멈추는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를 할 때, 양치질을 할 때, 자동차를 운전할 때,

차를 마실 때, 잠시 생각을 멈추십시오.

 

· · · 우리는 실재, 인생,

      그리고 인생의 모든 기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만나는 데 생각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8 AUGUST 넷째 주

당신의 한 걸음 한 걸음으로 지구와 화해하세요

 

우리는 지구에 많은 폭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구와 화해할 길은 없을까요?

길은 있습니다.

바로 걷기 명상 수련입니다.

당신이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은 입맞춤과 같습니다.

걸을 때 당신의 발바닥은 땅과 입을 맞추고

땅은 다시 당신에게 입을 맞춥니다.

목적지가 있어 걷는 것이 아닙니다.

걷기 위해 걷는 것일 뿐입니다.

목적지는 없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이 바로 목적지입니다.

 

· · · 당신은 자유인으로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습니다.

 

9 SEPTEMBER 첫째 주

우리 모두가 깨어 있는 마음을 가질 시간입니다

 

항상 깨어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압니다.

지구온난화, 살인, 폭력과 의심으로 가득 찬 세계…….

지구와 우리 자신을 구할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은데도

우리는 지금도 사소한 문제에 매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이런 사소한 문제에 매달린다면,

우리의 문명은 종말을 맞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깨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모두는 노력해야 합니다.

깨어 있음을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아이들과 그들의 아이들에게

미래가 열릴 것입니다.

 

· · · 우리 모두 깨어 있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9 SEPTEMBER 둘째 주

집중하고 통찰할 수 있을 때 생각은 아주 생산적인 을 발휘합니다

 

생각에 빠져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미 지난 일을 생각하거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

혹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을 생각합니다.

우리의 생각은 과거 혹은 미래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두려움과 걱정, 계획 혹은 슬픔에 매달려 있습니다.

집중하고 통찰할 수 있을 때

생각은 아주 생산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밤낮없이 녹음테이프가 머릿속에서 돌아간다면

우리는 생각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 · · 호흡에 집중하십시오.

      그러면 거센 생각의 폭풍은 멈출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집으로,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갑니다.

 

9 SEPTEMBER 셋째 주

맑고 기쁜 마음으로 평화롭게 앉을 수 있는 당신의 자리를 선택하세요

 

우리는 연꽃 위에 앉아 있는

부처님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종종 봅니다.

맑고 기쁜 마음으로 평화롭게 앉아 있는 사람 역시

부처님처럼 연꽃에 앉아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디에 앉을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꽃에 앉든, 시뻘겋게 타는 석탄에 앉든

매순간 당신의 선택입니다.

 

· · · 정치가와 경제전문가들이

      번뇌 없이 연꽃에 앉아 있을 수 있다면,

      세상은 순식간에 변할 것입니다.

 

9 SEPTEMBER 넷째 주

당신은 부처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깊이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은

부처님의 눈을 가졌습니다.

당신이 세상을 부처님의 눈으로 관조할 수 있다면,

"인생이 의미가 없다."라는 말을 결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부처님의 귀를 가질 수 있고

세상을 부처님의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일이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당신은 지금 당장 부처님의 삶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 · · 당신이 부처님처럼 살 수 있다면

      세계화로 인해 지구가 멍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0 OCTOBER 첫째 주

당신은 당신아버지이고, 당신의 어머니입니다

 

유전학은 부모가 자식에게

자신의 온 존재를 물려주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부모와 조상들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세포 하나하나에는

우리 조상의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분신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아버지이고, 당신의 어머니입니다.

결국 당신이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화를 낸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것입니다.

자식에게 화를 낸다면,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것입니다.

 

· · · 우리의 모든 조상과 모든 후손들은

      우리 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10 OCTOBER 둘째 주

당신의 육체를 깨어 있는 마음감사마음으로 사랑스럽게 포옹하십시오

 

과거에 우리는 자신의 몸을 종종 소홀히 다루었고,

지나치게 혹사시키고 귀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육체가 우리를 위해 했던

모든 것에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잠시도 쉬지 않고 뛰는 심장에 감사하십시오.

우리가 가고 싶은 곳으로

불평 한마디 없이 데려다주는 다리에 감사하십시오.

아름다운 색깔과 경이로운 세상의 모습을

보도록 하는 눈에 감사하십시오.

 

· · · 세상은 기적의 작품입니다.

      평생 우리의 동반자인 세상에 감사하십시오.

 

10 OCTOBER 셋째 주

당신 안에는 당신이 언제든 쉴 수 있는 아름다운 이 있습니다

 

의심, 화, 혼란 또는 두려움에 빠졌을 때

우리는 피난처가 필요합니다.

덤불 속에서 헤매지 않도록

우리를 잡아줄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나는 짧은 게송 하나를 알고 있습니다.

힘든 순간에 명상호흡을 하면서 게송을 낭송해보십시오.

심연으로 추락하는 당신을 잡아줄 것입니다.

내가 가장 자주 낭송하는 게송의 하나입니다.

 

나는 숨을 들이쉬면서 내 마음속에 있는 섬으로 돌아갑니다.

그곳에는 매우 멋진 나무들이 서 있고 맑은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반짝이는 햇살 속에 새들이 날아다니고 공기는 청명합니다.

나는 숨을 내쉬면서 내가 보호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나의 섬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경이로운 일인가요.

 

· · · 우리 안에는 우리가 언제든 쉴 수 있는 아름다운 섬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평안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들 때

      돌아갈 곳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자기 자신에게 돌아가십시오.

      거기에서 당신은 쉴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장소를 우리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런 장소는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아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당신이 행복감과 안정감, 공감을 느낄 수 있는

      당신 안의 섬을 영성명상을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10 OCTOBER 넷째 주

기쁜 마음으로 아무 얽매임 없이 안정되게 앉아보세요

 

어쩌면 부모세대는 쉴 수 있는 기회나

인생의 기적을 만날 기회를 가지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아버지, 어머니, 형제자매를 위해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 그들이 살아 있음을 느낍니다.

우리가 기쁜 마음으로

아무 얽매임 없이 안정되게 앉아 있게 되면,

그들도 그것을 느낄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안에 있는 부모와 조상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선물입니다.

 

· · · 좌선은 사랑의 행위입니다.

      좌선은 순수한 존재의 행위입니다.

 

10 OCTOBER 다섯째 주

사라지는 것도 없고 만들어지는 것도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을 때

그 사람을 깊이 생각해보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그 사람을 잃지 않았음을 깨달을 것입니다.

그 사람은 새로운 모습으로 당신 곁에 있습니다.

다른 모습을 한 사랑하는 사람을 알아보려면

지혜의 눈이 필요합니다.

그는 항상 당신 곁에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당신은 그를 위해 숨을 쉬고 그를 위해 걷고

그를 위해 아침을 먹습니다.

탄생은 지속입니다.

죽음 역시 지속입니다.

사라지는 것도 없고 만들어지는 것도 없습니다.

 

· · · 당신은 태어나지도 않았고 죽지도 않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본성입니다.

      이런 본성을 만나는 사람은 두려움에서 벗어납니다.

 

11 NOVEMBER 첫째 주

바로 지금 이 순간의 과 만나십시오

 

우리가 지금 여기에 살고 있다면 우리 주변에 있는 상처를

치유하고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요소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삶의 기적을 만납니다.

동시에 우리 안에 있는 고통의 장애물을 인식하고

그것을 결국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항상 자기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

현재의 이 순간, 현재의 집으로 돌아오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숨을 들이쉽니다.

그리고 들숨에 집중합니다.

우리는 숨을 내쉽니다.

그리고 날숨에 집중합니다.

우리의 정신은 대부분 과거나 미래에 있거나

백일몽 속에서 길을 잃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우리의 정신을 다시 우리 몸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 · · 당신은 불과 몇 초 안에 진정한 당신에게,

      진정한 당신의 집으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 바로 지금, 이 순간의 삶과 만나십시오.

 

11 NOVEMBER 둘째 주

중요한 것은 이론이 아니라 행복한 을 위한 수행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며, 나는 미소를 짓습니다.

새로운 24시간이 고스란히 내 앞에 있습니다.

나는 매 순간 깨어 있고 싶습니다.

그리고 모든 인간을 연민의 눈으로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 시는 내가 젊은 수도승 시절에 읽은

약 50개의 게송이 담긴 책에 수록된 첫 번째 게송입니다.

나는 수행을 위해 게송을 매일 암송했습니다.

나는 겨우 열여섯 살에

게송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알았습니다.

 

· · · 중요한 것은 이론이나 신학, 철학이 아니라

      수행, 즉 행복한 삶을 위한 수행입니다.

 

11 NOVEMBER 셋째 주

긴장을 풀고 마음평화를 얻으십시오

 

육체의 긴장을 없애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멈출 수 어야 합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얼굴, 어깨, 배에 긴장을 느끼십시오.

그리고 숨을 내쉬면서 긴장을 푸십시오.

 

· · ·  마음의 평화는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잘 돌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11 NOVEMBER 넷째 주

당신을 평화로 이끄는 채널을 선택하세요

 

우리는 쉽게 현혹되는 무지몽매한 존재입니다.

반면에 우리는 때로 부처님과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 안에는 어두움과 밝음,

나약함과 지혜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수천 개의 채널이 잇는 텔레비전과 비슷합니다.

불성 채널에 맞추면 우리는 부처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옥 채널에 맞추면

우리는 굶주린 영혼이 될 수 있습니다.

 

· · · 지옥을 선택할지

       극락을 선택할지는

      우리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12 DECEMBER 첫째 주

통찰력이 없는 사람은 집착을 버릴 수 없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집착을 버릴 수 있을까요?

무언가 가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집착을 버리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확신, 감정, 요구를 완전히 인정하기 전에는

그런 것을 놓아줄 수 없습니다.

우리는 행복의 필요조건이 무엇인지 분명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생각이 우리의 행복을 방해합니다.

이런 신념의 본질을 깨닫기 위해

우리는 그것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신념은 어떤 토대 위에서 생길까요?

이런 신념의 뿌리는 무엇일까요?

이런 신념은 어떻게 생겨날까요?

우리는 종종 무엇인가를 놓아 주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붙잡을 게 아무것도 없으면 불안해지는 마음 때문입니다.

집착은 우리에게 많은 번뇌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나 진정한 행복을 위한 대안이 없다면

집착을 버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 · · 깨어 있는 마음으로 집중하는 사람은

      사물을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통찰력이 없는 사람은 집착을 버릴 수 없습니다.

 

12 DECEMBER 둘째 주

미래현재로 이루어집니다

 

행복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걱정과 두려움으로 보내는 사람은

현재는 물론 미래도 파괴할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현재에 발을 딛고 있을 때만

우리의 계획은 의미를 지닙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좋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과거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불평하거나

후회스런 일에 대해 자책하면서

과거의 감옥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됩니다.

 

· · · 우리는 바로 여기,

      지금 이 순간에서 진정한 삶을 누려야 합니다.

 

12 DECEMBER 셋째 주

앉아서 앉음을 즐기십시오

 

거실이든, 나무 아래든, 방석이든

부처님처럼 앉아 있으십시오!

앉아서 앉음을 즐기십시오.

앉음을 즐길 줄 아는 사람에게 좌선은 힘든 수행이 아닙니다.

가만히 앉아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그냥 거기에 앉아 있으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즐기십시오.

여기 존재하는 삶의 질을 높여줄 것입니다.

홀로 앉아 있는 것은

당신이 지금 여기에 현존한다는 의미입니다.

친구와 함께 앉아 잇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 · · 앉아 있는 것은 바로 지금 이 순간에 현존한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인생의 기적 한가운데 온전히 살아 있음을 의미합니다.

 

12 DECEMBER 넷째 주

당신은 인생의 기적'바로 여기, 지금 이 순간'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인생의 기적은

우리의 자양분이고 우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기적은

우리에게 행복과 만족감을 선물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인생의 기적을

오직 '바로 여기, 지금 이 순간'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하느님의 왕국, 부처님의 극락정토도

지금 이 순간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순간에만 완전히 살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항상 현재의 순간입니다.

하느님의 왕국에 이르고 싶으면

현재의 순간으로 돌아오려고 노력하십시오.

 

· · · 하느님의 왕국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느님의 왕국은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posted by 황영찬